Page 20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06





.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1 기술적 문제 해결의 의미 ↳ 기술적 문제의 의미
↳ 기술적 문제 해결의 예
길잡이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은 무엇을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을까?
✚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제품들이 기술적 문제 해결의 과정을 통해 개발되고 발전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일반적 문제 해결
✚ 발명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발명이 사회 변화에 미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제품을 사용하면서 불편함을 느낄 때가 종종 있다. 이 해결해야 할 문제의 상황이 발생하
여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선의
처럼 일상생활에서 제품을 사용하면서 겪는 불편함 또는 기존에 만들어진 제품에 결 방법을 찾는 것을 뜻한다.
점이 있어 개선해야 하는 상황을 기술적 문제라고 한다. 이러한 기술적 문제를 합리
⇢ 혁신
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해결 방법이나 다른 개선점을 찾아내기 위한 노력을 기존과 완전히 다른 사고, 아이디어,
다음 만화를 보고, 냄비에 빠지지 않는 국자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 보자. 방법 등을 고안하여 전에 없던 새로
기술적 문제 해결이라고 한다.
운 가치를 이루어 내는 것을 뜻한다.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기술적 문제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술을 개선하거
나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 냄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은 매우 다양하므로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여러 분야의 지식이 필요하며, 인내, 독 >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
저번에도 이랬는데 제의 해결 방법이나 다른 개선점을
잠깐 기대 놓았는데 매번 불편해. 창성, 혁신 등의 태도도 필요하다. 찾아내기 위한 노력을
국자가 냄비 안에 이라고 한다.
빠지다니!
양발로 땅을 번갈아 밀고 나 앞바퀴 양쪽에 달린 페달로 두 바퀴 중간에 페달을 설치하고 공기압 타이 벨, 조명 장치 등을 달아 위험을 알리거
바로
국자가 냄비에 가야 한다. 바퀴를 돌려 앞으로 나간다. 어를 사용하면서 승차감과 속도감을 높였다. 나 방향 전환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빠지지 않게 하는 저거야!
그림 6-1 기술적 문제 해결의 예
방법이 없을까?
다음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이다. 이 중 기술적 문제를 찾아보고, 그 이유를 생각해 보자. 추론하기
3X3=9, 3X4=12,
3X3=9
3X3=9
3X3=9, 3X4=12,
3X5=15, 3X6=18
3X4=12
3X5=15, 3X6=18
3X4=12
3X5=15
3X5=15
3X6=18
3X6=18
구구단을 외우는 것 전구의 수명이 짧아 자주 교체해야 하는 것 책을 읽고 소감문을 작성하는 것
? ?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세우기 ➊ 생활 속 불편한 점을 스스로 해결해 보려고 한 적이 있다. 예 아니요
➋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제품을 하나 이상 말할 수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자동차에서 매연이 많이 발생하는 것 비가 오는 이유에 대해 궁금증을 갖는 것 청소기가 구석의 먼지를 잘 빨아들이지 못하는 것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155
154 01.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154
155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어야 하
[그림] 물에 뜨는 국자처럼,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과정에서 사회가 더 편리해지고 있음을 지도한다. 고, 그 목표에 적합하도록 현재의 상태를 바꾸어 가는 절차를
수행해야 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불편한 문제들을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해결한 사례를 설명하여 동기 유발을 한다.
예시 • 부레옥잠처럼 국에 항상 떠 있을 수 있도록 국자의 아랫부
답안 지도상의 유의점 | 기술적 문제 해결의 뜻을 정확하게 알고 넘어가도록 지
분에 공기 주머니를 만든다.
도한다.
•국자에 걸쇠를 만들어 냄비에 걸 수 있도록 한다. 등
예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의 해결 방법이나 다른 개선점을
답안
찾아내기 위한 노력을 기 술 적 문 제 해 결 이라고 한다.
◆ 이 단원에서는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
학습 계획 술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한 발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
세우기
해 보도록 지도한다. 점검 포인트 |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는 문제 중 기술적 문제를 구분하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기술적 문제 해결에 대한 이해 고 그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지 관찰한다.
예시
도를 점검해 보고, 발명으로 인해 편리해진 생활에 대해 생각하여 이 단원의 학습 답안 상황 기술적 문제 이유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구구단을 외우는 것 ×
전구의 수명이 짧아 자주 교체해야 하는 것 ○ 기술적 문제는 제품의 결점
이나 개선이 필요한 상황을
소주제 ❶과 길잡이 책을 읽고 소감문을 작성하는 것 × 말한다. 구구단을 외우거나
지도상의 유의점 |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의 불편한 점을 개선하는 과정에서 생활이 소감문을 작성하는 것, 비가
자동차에서 매연이 많이 발생하는 것 ○ 오는 이유에 대해 궁금증을
점점 편리해짐을 설명하여 일상생활에서의 관련성을 떠올리도록 한다.
비가 오는 이유에 대해 궁금증을 갖는 것 × 갖는 것은 기술적 문제와 관
련이 없다.
청소기가 구석의 먼지를 잘 빨아들이지
문제 해결 못하는 것 ○
문제 해결이란 문제 해결자의 현재 상태와 도달해야 하는 목
표 상태의 차이를 인식하고 그 차이를 유발시키는 장애물을 해
소주제 ❷와 길잡이
소시키는 활동이며, 문제 해결 능력이란 이러한 차이를 신속하
지도상의 유의점 |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의 절차를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 불편한
고 효과적으로 해소시킬 수 있는 지적이자 창의적인 능력이다. 점을 해결하는 데 적용한 예를 중심으로 설명한다.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1.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204 20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04 2017-07-28 오후 1:01:13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