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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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이 정보를 수집한 후
평가하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고, 스케치를 한 후, 이루어졌는지
기술적 문제 해결을 해 보는 활동 ①
평가한다.
<문제 제시>
자기 평가
우산의 불편한 점을 찾아보고, 불편한 점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해
평가 선택한 물건의 불편한 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였는가?
보자. 기준
우수 선택한 물건의 불편한 점을 정확하게 파악하였다.
비오는 날 짐이 많을 때나 전화를 걸고 싶을 때 잠시 우산을 어
스스로도
딘가 편하게 둘 수 없었던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만든 우
서 있을 수
산이다. 이 우산은 끝부분이 삼각형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우산이 보통 선택한 물건의 불편한 점을 부분적으로 파악하였다.
있는 우산 서 있을 수 있다.
나노 우산은 완벽 방수가 되어 우산을 털면 물기가 다 떨어지는 미흡 선택한 물건의 불편한 점을 파악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나노 우산
우산이다. 하지만 아직 고가이다.
앞이 보이는 비가 많이 오는 날에 우산을 아래로 깊이 쓰게 되면 우산에 시야가 평가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기준 제시하였는가?
우산 가려져 앞이 잘 안 보이는데 이렇게 만들면 앞이 잘 보이게 된다.
비가 오는 깜깜한 밤에 쓰는 우산으로, 어두울 때 눈에 잘 띄기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효과적으로 수집하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LED 우산 우수
때문에 안전하다. 제시하였다.
보통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기술적 문제 해결을 해 보는 활동 ② 미흡 불편한 점을 해결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지 못하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미흡하였다.
<문제 제시>
평가
책상의 불편한 점을 찾아보고, 불편한 점을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시해 기준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문제 해결 방법이나 조건을 잘 파악하였는가?
보자.
우수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문제 해결 방법이나 조건을 잘 파악하였다.
평소에는 액자처럼 벽에 걸려 있다가 필요할 때는 펴서 사용
액자형 책상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문제 해결 방법이나 조건을 부분적으로 파악하
할 수 있다. 보통
였다.
책상과 의자를 레고처럼 조립할 수 있어 공간을 절약하여 보
공간 절약형 책상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문제 해결 방법이나 조건을 파악하는 것이 미
관할 수 있다. 미흡
흡하였다.
의자를 놓고 사용하다가 다리의 길이를 줄이면 좌식으로도
좌식 겸용 책상
사용할 수 있다.
책장 문 겸 책상 평소에는 책장을 덮는 구조로 사용하고 내리면 책상이 된다.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간단히 그림으로 나타내 보도록 한다.
• 학생이 직접 문제 상황을 정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느꼈던 불편한 점을
나의 성찰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으로 해결해 보는 과정을 통해 내면화한다.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히 적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해결을 해 보는 활동 ③ • 이 단원의 주 핵심 역량은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과 기술 활용 능력이므
<문제 제시> 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민기네 가족은 오랜만에 놀이동산에 놀러 가기로 하였다. 놀이동산에서 신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나게 놀다가 준비해 온 도시락을 먹으러 벤치에 갔는데 문제가 생겼다. 어
기술적 문제 기술적 문제 해결, 발명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 내린 비 때문에 벤치가 다 젖어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민기네는 어쩔
해결 능력 탐색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다.
수 없이 그 벤치에서 도시락을 먹지 못하고 다른 장소로 이동하여 도시락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을 통해 발명과 표준화가 효율적으로 이루
을 먹었다. 비가 오고 난 뒤에도 벤치에 앉을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 기술 활용 능력
어지도록 촉진할 수 있다.
어떤 문제를 선택되지 않은 주제는 정해진 토론 주제를 위한 자료로 지식 정보 처리 지식 정보의 수집·분석·활용 등을 통해 문제 해결 방안을 탐색할
해결해야 하는가? 활용한다. 역량 수 있다.
• 벤치에 비닐 커버를 설치해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닐 커버가 바뀌도록 한다.
아이디어를 적어 보자. • 벤치 옆에 손잡이를 만들고 손잡이를 돌리면 벤치가
돌아가도록 한다.
위의 아이디어 중 가장 벤치 옆에 손잡이를 만들고 손잡이를 돌리면 벤치가 돌
좋은 아이디어는? 아가도록 한다.
•가장 좋은 아이디어를 선택하여 간단히 그림으로 나타내 보도록 한다.
• 학생이 직접 문제 상황을 정하여 일상생활 속에서 느꼈던 불편한 점을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으로 해결해 보는 과정을 통해 내면화한다.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1.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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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09 2017-07-28 오후 1: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