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1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이런 흥미로운 발명품을 최초로 만든
[생각 열기]
사람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하여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세우기]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1차시 • 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발명품을 만든 뒤, 보호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
• 사진 자료
전개 지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소주제 ❶] 강의
특허의 개념 발표 학습 • 특허의 의미를 설명한다.
• 특허를 받기 위하여 필요한 3가지 조건을 설명하고, 특허를 받기 위해서는 출원을 해야
함을 설명한다.
판단하기
추론하기
• 의 질문을 통해, 발명자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생 제안하기
각나는 대로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계획하기
실행하기
• 지식 재산권의 종류를 설명한다. • ppT
[소주제 ❷] 강의, 발표
2차시 •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의 의미와 권리 인정 기간을 설명한다. • 인터넷
지식 재산권의 보호 학습
• 지식 재산권을 보호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자료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을 통해,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것을 골라 보고, 왜 저작권 침해라고 생각하는지
발표해 보도록 한다.
기술 활용
능력
• 지식 재산권의 침해 사례를 찾아보고, 왜 그런 분쟁이 발생하는지 정리하면서 지식 재
산권 보호가 왜 필요한지 발표하도록 한다.
지식 정보
처리 역량
• 특허권, 실용신안권, 디자인권, 상표권에 대한 침해 사례를 보면서 모둠별로 조사할 지
식 재산권을 선택한다. • 조사
[체험 실천] • 선택한 지식 재산권 침해 내용을 인터넷이나 신문 기사를 검색하여 조사하도록 지도 활동 자료
협동 학습
3차시 지식 재산권 침해 한다.
모둠 학습
사례 발표하기 • 조사한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를 한 가지 골라 분쟁의 원인과 피해, 그리고 분쟁의 발생
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둠별로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 지식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할지 정리하여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 를 활용하여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 평가
정리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2. 특허와 지식 재산권
210 21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11 2017-07-28 오후 1:01:19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