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12
. 특허와 지식 재산권
가. 단원 개요
대단원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차시 계획(시간) 3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특허와 지식 재산권 교과서 관련 쪽수 162~167쪽
•특허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5-05] 특허의 개념을 이해하고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를 분석하고 발표한다.
성취 기준 해설 특허와 지식 재산권이 국가 경쟁력 강화에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강조하고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를 구체적으로 조사하고 분석하여 발표한다.
판단하기, 추론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총론 수준
기능 제안하기, 계획하기 교과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기술 활용 능력 핵심 역량
실행하기
•특허의 개념 | 특허의 요건
학습 요소
•지식 재산권의 종류 | 지식 재산권의 침해 사례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정보 ‘정보 문화’ 영역의 ‘개인 정보와 저작권 보호’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특허와 지식 재산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지식 재산권의 침해 사례를 분석하고 정리하
면서 지식 재산권 보호가 왜 필요한지 발표하도록 하여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기술 활용 능력을 함
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특허와 지식 재산권 침해와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활용 능력’은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발명이 이루어
지는 것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5-05-01] 특허와 지식 재산권의 개념과 중요성 이해하고,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를 분석하여 그 내용을 설명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특허와 지식 재산권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를 분석하여 예방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보고서 평가 중간고사
중 특허와 지식 재산권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를 제시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하 특허와 지식 재산권의 의미와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지필형 평가: 특허의 개념과 지식재산권의 종류와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지 평가한다.
•보고서 평가: 지식 재산권에 대한 조사를 주어진 항목에 충족하도록 하였는지와 충실하게 작성되었는지를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및 동료 평가: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를 조사하는 과정과 결과에 대하여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양식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모둠 학습에서 역할 배분을 잘하여 전체 학생이 스스로의 역할에 충실할 수 있도록 한다.
지식 재산권 침해 사례 조사 및 발표에서 사전에 평가 항목을 학생들에게 제시하여 수업의 참여도 향상과 평가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2. 특허와 지식 재산권
210 21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10 2017-07-28 오후 1:0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