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0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불편한 점을 찾고 노력하는 자
도입 [생각 열기]
세가 왜 필요한지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
세우기]
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제품은 어떻게 발전해 왔을지 생각 • 인터넷
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1차시 자료
[소주제 ❶]
강의, 발표 • 기술적 문제 해결의 의미를 설명한다.
기술적 문제
학습 • 기술적 문제 해결을 통해 우리 생활이 편리해지고 있음을 예를 들어 설명한다.
해결의 의미
• 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는 다양한 문제 중 기술적 문제인 것을 고르
고 그 이유를 발표하도록 한다.
• 의 질문을 통해, 생활 속 불편한 점을 어떤 과정을 통해 해결하는지 생각
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본문에 제시된 예를 중심으로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을 이해하며, 생활 속 불편
[소주제 ❷] 한 문제는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 해결되고 있음을 설명한다.
강의, • ppT
2차시 기술적 문제 • 기술적 문제 해결 과정의 단계별 할 일을 설명한다.
모둠 학습 • 사진 자료
해결 과정
• 을 통해, 책상 위에 놓여 있는 제품 중 한 가지를 골라 불편한 점을 찾고 그
해결 방법을 생각해 발표하도록 한다.
추론하기
• 를 통해, 기술적 문제 해결의 예를 주변에서 찾아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제안하기
• 의 질문을 통해, 발명이 무엇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생각해 보고 발표 계획하기
하도록 한다. 실행하기
• 발명의 의미를 설명한다.
[소주제 ❸] 강의, • 발명과 발견의 차이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발명과 발견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 기술적 문제 • ppT
3차시 해결 능력
발명의 개념과 특징 발표 학습 며 발전하고 있음을 설명한다. • 사진 자료
• 우리 생활을 바꾼 발명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회를
바꾼 발명품을 선정해 보도록 한다.
기술 활용
능력
• 을 통해, 발명과 발견을 구분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 의 질문을 통해, 발명이 우리 생활에 미친 영향을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지식 정보
처리 역량
한다.
[소주제 ❹]
강의, •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명으로 달라진 우리 생활에 대해 설명한다. • ppT
4차시 발명이 사회 변화에
발표 학습 • 발명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설명한다. • 사진 자료
미친 영향 •발명이 우리 생활에 미친 영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을 통해, 집안일로부터 우리를 해방시키고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게 해 준
발명품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그 이유를 발표하도록 한다.
•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 주었다고 생각하는 물건이나 방법을 써 보고, 그중 2가
지를 골라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발표하도록 지도
한다.
• 주제 확인: 가정, 학교, 사회에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 준 물건이나 방법을
써 본다.
[체험 실천] 문제 해결 • 활동 자료
• 자료 수집 및 문제 해결: 제시한 제품 중 2가지를 골라 구체적으로 기술적 문제
5차시 기술적 문제 학습,
를 선정하여 해결해 본다.
해결 사례 조사하기 개별 학습 • 문제 해결의 방안 선정 및 보완: 문제 해결 아이디어들 중에서 가장 최선의 아이
디어를 선정한 후 부족한 부분을 수정·보완한다.
• 결과 평가: 최종 아이디어를 발표하고 동료 및 자기 평가를 한다.
• 를 활용하여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달라진 스스로의 • 평가
정리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1. 기술적 문제 해결과 발명
202 20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03 2017-07-28 오후 1:01:11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