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66








. 제조 기술의 문제 해결





가. 단원 개요


대단원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차시 계획(시간) 6차시
단원명
소단원 04. 제조 기술의 문제 해결 교과서 관련 쪽수 212~219쪽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의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4-04]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생활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제조 기술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찾아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실현하고 그 과정
성취기준 해설 을 평가하는 제조 기술 문제 해결 활동을 강조한다. 또한 평가를 통해 보완할 부분을 다시 되먹임하는 과정을 통해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을 기
른다.
조사하기, 탐색하기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총론 수준
기능 설계하기, 제작하기 교과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핵심 역량
평가하기, 활용하기
학습 요소 •제조의 기획·설계 단계와 관련된 문제 | 제조의 공정·관리 단계와 관련된 문제 •무전원 스피커 만들기
교과 연계 및 •중학교 과학과 ‘파동’ 영역의 ‘파동의 종류 및 성질’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음악과 ‘생활화’ 영역의 ‘음악의 활용’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제조 기술에 대한 문제의 대안을 창의
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를 통해 보완할 부분을 다시 되먹임하는 단계별 과정을 통해 기술 시스
템 설계 능력 및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대안을 탐색하여 창의적 아
이디어를 구현하고, 최선의 대안을 선정하여 평가하고 보완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의 기능과 구조,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도록 효과적

으로 자원을 활용하여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과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4-04-00]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상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종합적으로 분석하며,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할 수 있다. 프로젝트 평가
관찰 평가 중간고사
중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분석하며, 해결책을 탐색하고 실현할 수 있다.
자기 평가 기말고사
하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며, 해결책을 나열할 수 있다. 동료 평가



• 프로젝트 평가: 제조 기술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인식하고 문제를 탐색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구상 및 디자인, 제품의 제작의 전반
적인 과정을 평가한다.
• 관찰 평가: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자세와 참여도, 창의적 아이디어 도출 과정 등을 관찰을 통해 평가한다.
• 자기 및 동료 평가: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과정 평가와 자기 평가 체크 리스트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문제 해결 과정이 제조 기술 시스템의 단계에 맞게 진행되고 있는지 평가한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 제조 기술 시스템의 단계에서의 문제점이 발생했을 경우 피드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가면서 최종 문제를 해결할 수 있
는지 지도하고 관련 내용을 관찰 평가한다.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적합한 재료의 선정의 근거를 평가하며, 체험 실천 단계에서 공구의 사용법을 숙지하고, 안전사고에 유의하면서 문제 해
결 과정을 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4. 제조 기술의 문제 해결
264 26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64 2017-07-28 오후 1:01:58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