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67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생각 열기]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조 기술의 문제점
을 찾아보고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세우기]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생활 속 주변에서 발생될 수 있는 제조 기술의 문제점이 무엇인
• ppT
가 생각할 수 있도록 하고, 그 내용을 발표하도록 한다.
1차시 • 사진 자료
[소주제 ❶]
강의·조사 • 제품의 문제점과 문제점의 원인이 되는 제조 기술 시스템의 단계를 찾을 수 있다.
제조 기술과 관련된
발표 학습 • 제품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여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문제
• 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제품의 문제점을 조사해 보고, 해결책을 토의를
통해 발표해 보도록 한다.
조사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스마트폰을 통해 음악을 듣는 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학
탐색하기 • ppT
생들에게 찾아보도록 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설계하기
제작하기
• 무엇이 문제인가: 스마트폰을 통해 음악을 들을 때 발생될 수 있는 불편함을 이해하고,
평가하기
해결 방안이 무엇인지 찾아보게 지도한다.
활용하기
• 도전 과제를 학생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설명한다.
• 해결 조건과 유의 사항을 설명한다.
• 제조 기술 관련 문제 해결 활동에 대한 평가 방법에 대하여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기술적 문제
[소주제 ❷] • 활동 준비: 모둠을 편성하고, 단계별 활동 내용과 유의점을 제시한다. 해결 능력
제조 기술 문제의 • 어떻게 해결할까: 문제 해결을 위한 정보를 수집하고 자료를 정리한다. 정리한 자료를
• ppT
창의적 해결 문제 해결 이용하여 제시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생각하게 하고, 좋은 해결 방안을 고르고 자세히
2~5 학습, 기술 시스템 • 사진 자료
차시 1. 무엇이 문제인가 기록하면서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고 최종 대안을 선정한다. 선정된 대안을 적용 설계 능력 • 공구
2. 어떻게 해결할까 모둠 학습 하여 제품의 재료에 따른 디자인을 구체화하고 이에 따른 제작 준비를 한다. 사용법
3. 만들어 보자 • 만들어 보자: 준비된 재료와 공구를 가지고 제품의 기능에 충실한 제품을 안전에 유의 관련 자료
창의적 사고 • 조사 및
하면서 제작한다. 역량
설계 활동
자료
[유의 사항]
• 정보 수집 단계에서 스피커의 원리와 구조적 특징, 재료의 특징 등을 충분한 조사를 통
해 찾아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재료의 특성을 알고 적합한 재료의 선정 및 최적의 아이디어가 도출되도록 지도한다.
• [만들어 보자]에서는 공구 사용법을 숙지하여 안전에 유의하면서 제작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그리고 제작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찾아볼 수 있도록 한다.
• [문제 해결 평가표]를 통해 지식, 기능, 태도 면에 대해 평가해 보도록 지도한다.
• [평가해 보자]를 통해 무전원 스피커의 디자인과 기능을 다른 제품과 비교하여 보고,
• 평가
6차시 4. 평가해 보자 발표 학습 평가 결과를 통해 디자인이 갖는 기능적인 부분을 이해하도록 한다.
양식지
• 을 통해 무전원 스피커 만들기 체험 활동으로 새롭게 알게 된 점과 느낀 점, 보
정리 완해야 할 부분, 제품이 갖는 기능의 중요성 등을 발표해 본다.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04. 제조 기술의 문제 해결
264 26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65 2017-07-28 오후 1:0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