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73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대단원 마무리 역량 탄탄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떠올리며 길잡이 질문을 따라가 보자.
인간 생활에 유용한 것을 생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핵심 쏙쏙 이 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사다리 게임을 하면서 정리해 보자.
> 놀이 방법 <
•다음 ➊~➐의 설명을 읽어 보고 사다리를 따라가며 정답을 확인한다. 생산 기술
•각 출발 지점에서 한쪽 방향으로 가다가 교점을 만나면 방향을 바꾸어 진행한다. 01
❶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물건에는 무엇이 있을까?
❷ 산출물을 만들 때에는 무엇이 필요할까?
➊ 생산 기술의 요소 중에서 산출물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이다. 190쪽
➋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의 단계를 거쳐 제품을 생산하는 체계화된 기술 시스템을 이라고 한다. 195쪽
➌ 소비자의 개선 요구나 불편 사항 등을 수집, 평가하여 문제가 되는 단계로 되돌아가서 제품을 보완하는 것은 이다. 196쪽 제조 기술 시스템
➍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자재, 작업, 공정, 품질 등을 관리하는 것을 라고 한다. 197쪽 02
❶ 제품을 만드는 기술은 어떤 요소로 구성될까?
➎ 기계를 사용하여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은 의 발명 때문이다. 203쪽
❷ 멋진 디자인과 기능을 갖춘 운동화는 어떤 과정을 거쳐 만들어질까?
➏ 가공이 쉽고, 단열이 잘되지만 재질이 균일하지 않아 결에 따라 강도가 다른 재료는 이다. 204쪽
➐ 열을 가하면 녹아서 성질이 유연해지므로 모양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플라스틱이다. 208쪽
제조 기술의 특징과 발달
03
❶ 인간이 만든 도구와 제품으로 우리 생활이 어떻게 변화되었을까?
❷ 제조 기술은 어떻게 발달해 왔을까?
❸ 어떤 제품에 어떤 재료를 사용해야 할까?
사다리를 ❹ 미래의 제조 기술은 어떤 모습일까?
따라가 볼까~?
1 2 3 4 5 6 7
제조 기술의 문제 해결
04
❶ 제품을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에는 무엇이 있을까?
❷ 스마트폰의 소리가 흩어지지 않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을까?
핵심 질문에 답해 보고, 이 단원을 배우고 나서 할 수 있게 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제조 기술
생산 관리 증기 기관 목재 되먹임 재료 열가소성
시스템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222 대단원 마무리
223
222
223
지도상의 유의점 | ~ 의 빈칸에 들어갈 답을 찾은 후 아래에 있는 사다리를 따라가 정답을 확인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핵심 쏙쏙
예시 1. 생산 기술의 요소 중에서 산출물을 만드는 데 필요한 것은 이다. 재료
답안
2. 투입, 과정, 산출, 되먹임의 단계를 거쳐 제품을 생산하는 체계화된 기술 시스템은 이다.
제조 기술 시스템
3. 소비자의 개선 요구나 불편 사항 등을 수집, 평가하여 문제가 되는 단계로 되돌아가서 제품을 보완하는 것은 이다.
되먹임
4.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자재, 작업, 공정, 품질 등을 관리하는 것을 라고 한다. 생산 관리
5. 기계를 사용하여 제품을 대량으로 생산할 수 있게 된 것은 의 발명 때문이다. 증기 기관
6. 가공이 쉽고, 단열이 잘되지만 재질이 균일하지 않아 결에 따라 강도가 다른 재료는 이다. 목재
7. 열을 가하면 녹아서 성질이 유연해지므로 모양을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플라스틱이다. 열가소성
주요 학습 요소
생산 기술의 의미 | 생산 기술의 산출물 | 재료 | 설계 | 공정 | 제조 기술의 의미 | 제조 기술 시스템 | 투입, 과정, 산출, 그리고 되먹임 | 제품 연구 |
제품 개발 | 제품 생산 | 제조 기술의 발전과 영향 | 고대의 제조 기술 | 중세의 제조 기술 | 근대의 제조 기술 | 현대의 제조 기술 | 동력원의 발달 |
목재의 특성과 이용 | 금속의 특성과 이용 | 플라스틱의 특성과 이용 | 미래의 제조 기술 | 제조의 기획·설계 단계와 관련된 문제 | 제조의 공정·
관리 단계와 관련된 문제 | 무전원 스피커 만들기
지도상의 유의점 |‘01. 생산 기술’, ‘02. 제조 기술 시스템’, ‘03. 제조 기술의 특징과 발달’, ‘04. 제조 기술의 문제 해결’ 단원의 학습을 마친
역량 탄탄 후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측면과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측면에서 학생 자신에게 나타난 변화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답안 생략
7. 생산 기술과 제조 기술의 세계 대단원 마무리
270 27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71 2017-07-28 오후 1: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