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36
Ⅲ. 지도서 개발 방향과 활용
1 지도서 개발 방향과 특징
개발 방향 특징
•본지도서는개발된중학교기술·가정교과서의사용상의편 •기술·가정과교육과정을상세하고명확하게안내하고교과
의성과교수·학습의효율성을고려하여개발하였다. 교육과정에제시된성격과목표,교과역량,내용체계및성취
•본지도서는교과지도에필요한전문지식과기능을신장시킴 기준,교수·학습방법및평가등을충실히반영하였다.
과동시에수업을창의적으로이끌어갈수있도록충분한자 •교사가교수·학습과정중에편리하게접근하여직접수정·
료를제시하였고,교사의재구성을용이하도록개발하였다. 사용할수있는자료등을함께제시하여효율적인교수·학습
을위한안내서,학습자료의역할을하도록하였다.
2 총론의 구성 체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및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을 수록하였다. 또한, 기술·가정과 교
수 학습 이론의 최신 동향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수 학습 이론과 그에 따른 평가 방
법에 대해 설명하였고, 기술·가정과의 전반적 이해와 수업 진행을 돕기 위하여 연간 지도 계획을 수록하였다.
Ⅰ.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이해
기술·가정과의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을 정리하였으며, 목표와 내용 체계는
2009 개정과 비교하여 2015 개정의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Ⅱ. 교과서와 지도서 개발 방향 및 특징
본 교과서와 지도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의 정신을 반영하고, 기
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따라 교과서 및 지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등을 고려하여 개발하고
자 하였다.
Ⅲ. 기술·가정과의 교수•학습 방법
기술·가정과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영역별로 학생들에게 길러 주어야 할 능력과 학습 동기를 유발
하는 다양한 학습 이론을 제시하여 이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Ⅳ. 기술·가정과 교육 평가
기술·가정과 또는 영역의 목표에 따른 성취 기준에 적합하게 평가하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
하는 역량을 개인별 능력에 준거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방향 및 평가 유형을 제시하였다.
Ⅴ. 연간 지도 계획
5개의 영역에 대한 연간 수업 계획을 학교 현장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136차시의 경우
를 제시하였다.
총론
34 35
중등기술가정지도서_1권_ 총론 ok.indd 34 2017-07-28 오후 1:43: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