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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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각론의 구성 체제


단원 개관을 제시하고, 차시별로 학습 목표, 준비물, 시간 배정, 교수·학습 방법 및 해설, 지도상의 유의
점, 관련 참고 자료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❶ 대단원 도입
대단원 지도 계획: 본 교과서 대단원 수업 시 활용법
대단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하고 있으며, 대단원 설정의 이유와 대단원 목 을 제시하였다.
표, 대단원 지도 계획, 대단원 교과 핵심 역량, 일반화된 지식, 핵심 질문 등을 소개
하고 있다.


대단원 설정의 이유와 대단원 대단원 지도 계획
목표: 대단원의 성격을 파악 청소년의 이해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
교과서 쪽수
평가 도구
❶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 1 13
❷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였 01. 청소년기의 ❸ 청소년기의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 2 1 14~15 16 서술형 평가 조사 활동지
활동지
지필형 평가
발달 특징
보고서
관찰 평가
❹ 긍정적 자아 정체감의 형성 2 17~18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으며, 대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체험 실천_‘나’에 대한 탐구 1 19
❶ 청소년기의 또래 문화
21
1
지필형 평가
❷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 방안 1 22
02. 청소년기의 논술형 평가 활동지
단원의 목표를 서술하였다. 친구 관계 ❸ 건강한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1 23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평가 양식지
관찰 평가
체험 실천_학교에서 마주한 친구 관계의 문제 1 24~25
❶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 4 27~29 지필형 평가 활동지
03. 청소년기의 논술형 평가 자료 조사 기기
성적 발달과 ❷ 건강한 성 가치관의 형성 2 30~31 서술형 평가 사전 조사지
성 가치관 관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청소년의 성에 대한 궁금증 해결 2 32~33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발달
일반화된 지식 자신의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와 자아 정체감 형성은 건강하고 자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초가 된다.
핵심 질문 건강한 삶과 청소년기의 발달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대단원 교과 역량: 단원 지도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신체 변화 ↳ 실천하기 ↳ 조작하기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 ↳ 생활 공감: 인지적 발달 특징 ↳ 활용하기 ↳ 적용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고 친구 간의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며 청소년기에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성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 생활 공감: 정서적 불안정 해소 방법 ↳ 종합하기 ↳ 평가하기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 생활 공감: 자신에 대한 칭찬 편지 쓰기 ↳ 제안하기 ↳ 설계하기 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
이 단원은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과 성 가치관’ ↳ 체험 실천: ‘나’에 대한 탐구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의 세 개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에서는 청소년의 신체적, 인지적, 정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 판단하기 ↳ 조사하기
서적·사회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 ↳ 생활 공감: 또래 친구에 대한 정의 ↳ 추론하기
↳ 인성 공감: ‘괴롭힘의 원’ 알아보기
였다. 또한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에서는 청소년기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알고 이를 예방 ↳ 생활 공감: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위한 방안 관계 형성 준과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핵
능력
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과 성 가치관’에서는 청소년 ↳ 체험 실천: 학교에서 마주한 친구 관계의 문제
기에 나타나는 성적 발달의 특징과 의미를 알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의 성을 존중할 수 있는 03.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과 성 가치관
건강한 성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하였다. ↳ 생활 공감: 남녀의 피임 방법 심 질문을 제시하였다.
↳ 생활 공감: 성의 의미와 중요성
대단원 목표 핵심 질문과 소단원의 학습 주제에 따라 학습과 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 체험 실천: 청소년의 성에 대한 궁금증 해결
관계 형성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1. 청소년의 이해 1. 청소년의 이해
50 51
❷ 단원 개요 및 평가 방향, 교수·학습 방법
단원의 지도를 편리하게 계획할 수 있도록 전체 안내를 하여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단원 교수·학습 방법: 단원 전체 수업 지도안을 제
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단원 개요: 단원 차시 개요 및
학습 목표, 성취 기준, 성취 기 .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방법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
준 해설, 기능 및 교과 역량, 가. 단원 개요 도입 [생각 열기] 질의·응답 •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알
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해 흥미를 가지도록 유도한다.
[학습 계획
단원명 대단원 1. 청소년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7차시 세우기] 고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소단원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교과서 관련 쪽수 12~19쪽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총론 수준 핵심 역량, 학습 요 학습 목표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을 탐색할 수 있다. 전개 • 도록 한다. 의 질문을 통해,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발표하 • ppt • 동영상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1차시 [소주제 ❶] 자료
[9기가01-01]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 지어 청소년기의 강의 조사·발표 • 남자와 여자의 신체적 발달 특징을 비교하여 성적인 차이가 나타남을 설명한다.
•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성취 기준
소, 교과 연계 및 재구성을 하 신체적 발달 학습 • 남자와 여자의 성적인 차이의 의미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이해한다.
특징
성취 기준 해설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을 이해하여 자신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자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 을 통해, 자신과 친구들에게 나타나는 신체의 변화를 정리해 보고, 자연스러운 현
상임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였다. 기능 판단하기, 적용하기 교과 역량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 표하도록 한다.
의 질문을 통해, 청소년기에 들어 사고가 달라진 부분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발
실천하기, 조사하기
•관계 형성 능력
종합하기
학습 요소 •청소년기 발달 특징 | 성장 급등 | 자아 중심적 사고 | 정서적 불안정 2~3 [소주제 ❷] 강의 • 청소년기의 사고가 아동기와 달리 질적으로 달라짐을 설명한다. 판단하기 • ppt
•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청소년기의
•자아 존중감 | 긍정적 자아 정체감 조사·발표 • 청소년기 사고의 사례를 자신에게 적용하여 찾아보도록 한다.
차시 인지적 발달 학습 적용하기 • 사진 자료
교과 연계 및 •중학교 도덕 ‘자신과의 관계’ 영역의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가 (자아 정체성)’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특징 •청소년기 도덕성 발달에 대해 설명한다. 실천하기
재구성 •중학교 진로와 직업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영역의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조사하기
• 을 통해, 청소년기에 실질적으로 나타나는 인지적 발달 특징의 사례를 살펴보고 종합하기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한다.
• 의 질문을 통해, 청소년기의 정서적 불안정의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호기심을 실천적 문제
가지도록 유도한다. 해결 능력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청소년기 발달 특징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도와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하여 실 [소주제 ❸] • 청소년기의 정서적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천적 문제 해결 능력 및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기의 강의
4차시 조사·발표 •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관계 형성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바람직한 자아 정체감을 정의해 보고 이를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 대 정서적·사회적 학습 • 청소년기에 정서적 불안정을 해소하고 사회적 관계를 넓힐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 능력
발달 특징 도록 하고, 이를 돕는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도록 한다.
안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자신의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와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 • 을 통해, 자신에게 나타나는 정서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보도 자기 관리 • ppt • 동영상
할 수 있는 능력이다. 록 한다. 역량 자료
• 의 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기대와 긍정적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어야 함을 인 • 사진 자료
식하도록 한다.
[소주제 ❹]
[9기가01-01-00]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
평가 준거 성취 기준 5~6 긍정적 강의 • 자아 정체감과 자아 존중감에 대해 설명한다.
결 지어 이해한다. • 자아 존중감과 자아 정체감의 관계를 설명한다.
차시 자아 정체감의 발표 학습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형성 •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을 통해, 자신에 대해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이를 통한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향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지어 이해하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
상 상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 자신의 현재 모습과 발달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총체적으로 자아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지어 자아 존중감과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인식을 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중 관찰 평가 기말고사 • 조사 활동
있다. 프로젝트 • 자신에게 나타나는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토대로 ‘나’의 장단점을 파악하도록 한다.
자기 평가 [체험 실천] 자료
하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7차시 ‘나’에 대한 학습 •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과 친구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을 비교해 보도록 한다.
• 친구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현재 자신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탐구 조사 학습
개별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청소년 • 평가
기의 발달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이해하고 있고,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였
•지필형 평가: 각 영역의 발달 특징에 대해 평가한다. 정리 는지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서술형 평가: 각 영역의 발달 특징을 서술해 보도록 한다.
평가 방법 및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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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방향: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를 제시하고 평가 방법에 따른 유의 사항을 서술하였다.
Ⅲ. 지도서 개발 방향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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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35 2017-07-28 오후 12:5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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