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8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38
❸ 단원 내용
학습에 필요한 전반적 내용을 도입, 전개, 정리의 순으로 수업 진행 방식으로 제시하
였고, 수업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도입: 생각 열기의 동기 유발 .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차시 2차시 3차시
그림을 설명하고 스스로 학습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길잡이 1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 ↳ 성장 급등 ↳ 2차 성징 ↳ 성장의 개인차 ↳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2 길잡이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받는 것이 두렵거나 칭찬받기 위해 행동한다면,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판단과 양심에 규칙과 규범을 지키고, 옳고 그름을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은 도덕성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아동기에는 단순히 벌
도덕성
판단하는 능력.
↳ 자기중심적 사고
↳ 도덕성
내 몸에서는 어떤 변화가 나타날까?
중학생이 되면 생각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따라 행동한다. 어떤 행동의 결과보다는 동기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정해진
✚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을 탐색할 수 있다. 규칙과 질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도덕적 판단에 따라 규칙이나 질서
✚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성장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면서 급격하게 키가 자라고 몸무게가 증 인지 지각, 기억, 상상, 개념, 판단, 추리 등 청소년기에는 인지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 이전보다 질적으로 성숙한 사고를 도 바뀔 수 있다는 융통성을 갖게 된다. > 청소년기에는 , 조합적, 추
상적 사고가 발달한다.
그러나 도덕적인 판단과 도덕적인 행동이 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생각
가하는데, 이를 성장 급등이라고 한다. 여자는 남자보다 빠른 9~11세경, 남자는 을 포함하여 무엇을 안다는 것. 하게 된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가설적 사고, 조합적 사고, 추상적 사고 등이 가능 이 옳다고 판단하는 것과 다르게 행동할 때에는 죄책감을 느끼며 갈등과 혼란을 경
11~13세경에 성장 급등이 시작되어 대체로 4년 정도 계속된다.
해져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학업에 몰두할 수 있게 된다.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상 다음 체크 리스트를 보고, 초등학교 때와 비교하여 변화되고 있는 나의 모습에 V표를 해 보자. 다워지는 2차 성징이 나타난다. 사고 지식을 사용하는 마음의 작용을 통 또한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몰두하게 되어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똑 험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도덕적 갈등과 혼란을 극복하여 건전하고 책임감 돈이 나왔는데 어쩌지?
또한 청소년기에는 성호르몬의 분비도 늘어나 남자는 남성다워지고 여자는 여성
책에서
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같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한다. 이러한 자기
청소년들이 모두 같은 시기와 속도로 신체적
중심적 사고는 상상 속 관중과 개인적 우화를 통해 나타난다. 자기중심적 사고는 다
건 알겠는데 갖고 싶다.
변화가 일어나는 것은 아니다. 성장의 개인차 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휠체어가 내려 주인을 찾아 줘야 하는
는 자연스러운 것이기 때문에 친구와 차이가 점차 줄어든다. 갈 수 있도록
난다고 고민하기보다는 자신의 신체를 소 공통된 변화 횡단보도에서 도와주어야 해.
의 유의점을 제시하였다. 중하게 여기고 자신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겨드랑이에 털이 난다. 볼 때 눈이 덜 피곤하게 일어날까? 먼저 재료 1과 재료 2를 그리고 사랑은 무엇이지? 아무도 안 본다고 건 안 돼. 길을 건너야지.
인터넷 강의를
재료들을 섞으면 어떤 반응이
•음모가 난다.
우정은 무엇일까?
받아들이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여드름이 난다.
무단 횡단을 하는
하려면 모니터의 밝기를
섞어 보고, 재료 2와 재료 3을
섞어 봐야겠어.
조정하면 될 거야.
남자의 변화 •생식 기관이 발달한다. 여자의 변화
•유방이 발달한다.
•수염이 난다. • 피하 지방량이 증가 그림 1-4 도덕성의 발달
•어깨가 넓어진다. 한다.
•근육이 발달한다. • 골반이 넓어지고, 엉 가설적 조합적 추상적
•목소리가 변한다. 사고 가설을 세우고 계획에 맞춰 차례 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리 계획 사고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 개념
나도 모르게 짜증이 나. •사정을 경험한다. •월경을 한다. 덩이가 커진다. 대로 적용하면서 문제를 해결 을 세우고 모든 가능성을 조합 을 이해할 수 있다. 다음 그림에 나타난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을 설명하고, 최근 나에게 나타난 생각의 변화를 써 보자. 적용하기
부모님보다 친구들이랑 같이 있는 게 좋아. 한다. 하여 체계적으로 해결한다.
친구들이 모두 나를 보는 것 같아. 그림 1-2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여러 단서들과 내가 축구를 할 때
내가 누구인지 자꾸 고민이 돼. 가능성에 근거해서 추리해
키도 크고 몸무게도 늘었어. 그림 1-1 남녀의 2차 성징 보면 유정이가 범인이야. 우리 반 애들은 모두
부모님이 골라 준 옷은 마음에 안 들어. 나만 쳐다보는 것 같아.
나와 친구들의 신체에 일어나고 있는 변화를 써 보자. 판단하기
모두 내 머리띠가 개인적
상상 속 예쁘다고 하고 있군. 우화
나 친구들 관중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자신이 무대의 주인공으로, 다른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특별하다고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사람들이 모두 자신에게 집중하 생각하며,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세우기 ➊ 아동기의 발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예 아니요 절대 다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 청소년기의 나에게 나타난
➋ 스스로에 대해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 무모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인지적 발달 특징 생각의 변화
그림 1-3 청소년기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징
12 1. 청소년의 이해 12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3 13 14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5 15
14
와 몸무게가 급격히 증가되고 체격이 더 커지고 다리가 길어지 [그림 Ⅰ-3] 청소년기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징 전개: 학습 요소별로 예시 답
[그림] 청소년기인 자신에게 나타나는 변화들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있는 장면 소주제 ❷와 길잡이 상상 속 관중 | 청소년기에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
으로,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사회적 발달의 특성을 제시한 사례 며 머리 비중이 작아지는 등의 변화가 나타난다. 특히, 키의 성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에는 아동기와 질적으로 다른 사고가 가능해짐을 알고, 고 다른 사람들을 구경꾼으로 생각하는 것 시선 끌기, 자아도취, 요란한 옷차림,
들 중에서 자신의 모습과 연결 지을 수 있다. 장 비율은 아동기에 비해 2배나 되며, 성장 시기는 여자가 남 자신의 인지적인 발달을 활용하여 보다 깊이 있는 사고와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외모 치장하기
자에 비해 2년 정도 일찍 시작된다. 가지도록 지도한다. 개인적 우화 |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은 너무나 독특해서 다른 사람들은 이해할 수 안, 지도상의 유의점, 점검 포
지도상의 유의점 | 초등학생 때와 비교하여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인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첫사랑, 무모한 행동, 불멸, 10대 임신 등
면에서 자신이 달라진 점을 살펴보고, 이러한 변화의 의미에 대해 생
각해 보고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나도 모르게 짜증이 나. / 부모님보다 친구들이랑 같이 있는 게 좋아. / 2차 성징 청소년기 사고 능력의 발달
답안 내가 누구인지 자꾸 고민이 돼. / 키도 크고 몸무게도 늘었어. 등 자신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 인트 등을 제시하여 수업 시
의 모습에 해당하는 것에 표시한다. 1차 성징은 출생 시의 생식 기관의 형태에 따른 차이라면 2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의 사고 능력의 발달을 정리하도록 한다.
차 성징은 성호르몬 분비에 따라 나타나는 남녀의 성적인 기능 기로서 그 특징은 첫째,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현재의 경
예시 청소년기에는 가 설 적 , 조합적, 추상적 사고가 발달한다.
답안
상의 특징을 말한다. 청소년기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두 험뿐만이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이용한다는 점, 둘째,
종류의 호르몬은 안드로겐과 에스트로겐이다. 안드로겐의 일종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점, 셋째, 추상적인 사고 활용하도록 하였다.
◆ 이 단원에서는 자신에게 나타나는 변화의 의미와 청소년기의 특성을
학습 계획 파악하여 자신의 모습을 긍정적으로 수용하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 인 테스토스테론은 특히 남자의 사춘기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 가 가능하다는 점, 넷째, 이상주의적 사고를 한다는 점을 들
세우기 수 있다. 청소년기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을 형성하도록 지도한다. 을 한다. 일반적으로 테스토스테론은 남성 호르몬이고 에스트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현재 발달 상태를 점검해 보고, 앞 부모, 형제자매 및 조부모 등의 가족 구성원, 또래, 교사, 종
으로 일어나게 될 변화를 예측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로겐은 여성 호르몬이라고 하지만, 다만 두 호르몬의 상대적인 교 집단의 지도자, 대중 매체 등
양의 차이에 따라 남자와 여자의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더 알아두기 P. 59 ▶
그림 설명
소주제 ❶과 길잡이 [그림 Ⅰ-2]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가설적 사고 | 가설을 세우고 논리적 결론을 이끌어 내는 연역적 추론 능력을 가지
지도상의 유의점 | 어린이에서 성인으로 가는 과도기의 신체적 변화를 이해하여 갑
작스러운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며, 개인차가 있음을 인식하고 자신의 모습에 대 점검 포인트 |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나와 친구들의 신체적 게 된다. 사람은 죽는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점검 포인트 | 사례를 통해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을 파악하고
한 긍정적인 신체상을 가지도록 한다.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을 이해하고 있는 조합적 사고 |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모든 가능한 상황들을 설정하고 이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는지 관찰한다.
를 조합하여 문제를 체계적으로 검증해 나간다. 인헬더와 피아제 실험(아동과
지 관찰한다. 예시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자료 ①: 가설적 사고, 자료 ②: 상상 속
답안
예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아동은 중간에 포기한 반면 청소년은 모든 가능성 관중
성장 급등 답안 나 친구들 에 대해 체계적으로 시도하여 성공함.) •나에게 나타난 생각의 변화: 밖에 나갈 때 모든 사람들이 나만 쳐다보는 것 같
추상적 사고 |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이나 개념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것으로, 은 다. 수학이나 과학 문제를 푸는 것에 흥미가 생긴다. 일의 인과 관계를 따져 보는
청소년기는 ‘제2차 성장 급등기’라고 불릴 정도로 급속한 신 어깨가 넓어짐. 근육이 발달함. 몽정을 경험 가슴과 엉덩이가 커짐. 변성기가 옴. 월경을 유적 표현이나 속담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종교, 죽음, 철학, 정의 등과 같은 추상 것이 재미있다. 영화에서 사람들이 죽거나 피해를 입는 장면이 나오더라도, 나라
함. 등 함. 등
체 성장이 이루어진다. 청소년기에는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키 적인 문제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다. 청소년은 미래다. / 자유란 무엇일까? 면 그렇지 않을 것 같다. 드라마 속의 엄마와 우리 엄마를 비교하게 된다. 등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54 55
생활 공감: 소주제와 관련된 작은 활동으로 점검 포인트와 예시
내용 연구: 수업 내용과 관련하여 참고가 될 만한 읽기
답안을 제시해 학습을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나 보충 자료를 제시하였다.
평가하기: 활동에 대한 점검 포인트를
서술하고 평가 항목을 제시하여 자기 평
가, 동료 평가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실천 역량: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
체험 실천: 소단원 수준의 종합 활 역량, 범교과 역량을 제시하였다.
동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준비물
.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과 교수·학습 방법의 단계에 따 7차시
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나’에 대한 탐구를 통해 자신의 발달 특징을
모둠 활동 ‘나’에 대한 탐구 실천적 문제 관계 형성 자기 관리 평가하기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형성했는지를
해 보자. 예시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을
한편 긍정적 자아 정체감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다른 사
라 단계별 유의점과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 답안 해결 능력 능력 역량 자아 정체감의 형성 평가한다.
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과 함께 다른 사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가진 나를 인
정하고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갖기
람도 자신과 같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청소년기에는 스스로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이 되기를 원하는가?
이처럼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긍정적 자아 정체감 주제 탐구하기 ‘나’의 발달 특징과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고려하여 ‘나’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자. 자기 평가
을 형성하면, 좋은 인간관계를 맺게 될 뿐만 아니라 행복하고 성공적인 미래의 삶을 신체적 발달 발달 영역 장점 단점 등의 질문을 하게 된다. 사실상 청소년기는 자신을 새로이 창조하는 시기 평가
설계해 나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지적 발달 라기보다는 이미 있는 자신을 발견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자신에 대한 기준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제시하였다. 가족이나 선생님, 친구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 정서적·사회적 발달 이해는 자기 인식에서 출발한다. 청소년의 자기 인식은 자아 개념과 자아 우수 주제를 효율적으로 탐구하는 방법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다.
들과 대화를 나누자.
자신의 모습을 있는 어려운 문제를 피하지 ‘닉 부이치치’ 실행하기 내가 보는 ‘나’의 모습과 친구들이 보는 ‘나’의 모습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친구들이 생각하는 존중감의 발달을 초래한다.
그대로 받아들이자. 말고 해결하기 위해 닉 부이치치는 1982년 팔과 다리가 없는 선 ‘나’의 모습과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을 비교해 보자. 자아 개념은 신체적 특징, 개인적 기술, 특성, 가치관, 희망, 역할, 사회적 보통 주제를 효율적으로 탐구하는 방법과 발표 형태를 계획하였다.
천적 장애인으로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태어
노력하자.
났다. 한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신을 비 발달 영역 ( )이(가) 본 나 ( )이(가) 본 나
관하기도 했으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교 신분 등을 포함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를 깨닫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 주제를 효율적으로 탐구하는 방법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지 못하
를 다니며 학생회장을 하기도 했다. 19세 때 신체적 발달 미흡
자신의 단점을 인정하 실수나 실패를 했을 첫 연설을 시작한 이후 30개 이상의 나라 정서적·사회적 발달 개념은 아동에서 청소년으로 성숙해 가면서 발달하는데, 형식적 조작기 사 였다.
인지적 발달
들을 다니면서 강연을 했고, 여러 권의 책을
고, 좋은 방향으로 개선 때 좌절하지 말자. 썼다. 그는 낚시, 골프, 수영 등 여러 운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자. 하고 있으며, 왼쪽 발에 있는 2개의 발가락 고의 특징인 추상적 사고가 자아 개념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자아 평가 주제에 대한 조사 활동이 성실히 이루어지고, 이를 객관화하여 잘 서술하였
으로 컴퓨터도 사용하고 있다. 2012년에 결 기준
혼하여 2명의 자녀를 두었다. 개념이 자아에 대한 인지적 측면이라면 자아 존중감은 감정적 측면이라 할 는가?
정리하기 현재 나의 모습을 종합하여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나의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해. 한
앞으로 나는
자신의 가능성에 대해 수 있다. 즉,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인지적으로 형성된 것이 자아 개념이고, 주제에 대한 조사 활동을 성실히 하였고, 객관적으로 자신에 대한 서술이 이루
시험해 보는 기회를 긍정적 좋은 책을 많이 읽자. 할 수 있는 훌륭한 사람이 될 거야. 우수 어졌다.
갖자. 자아 정체감 자기 존재에 대한 느낌이 자아 존중감이다. 청소년기의 여러 가지 스트레
그림 1-7 긍정적 자아 정체감의 형성 스는 청소년의 자아 존중감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보통 주제에 대한 조사 활동을 성실히 하였으나 자신에 대한 서술이 미흡하다.
청소년은 아동기의 구체적 사고에서 벗어나 추상적 사고가 가능한 형식
적 사고를 할 수 있다. 이렇게 발달된 인지 능력으로 말미암아 자신의 견해
자신에 대해 칭찬하거나 격려해 주고 싶은 일을 생각해 보고, 자기 자신을 칭찬하는 편지를 써 보자. 실천하기 미흡 주제에 대한 조사 활동을 하지 않았고 자신에 대한 서술이 미흡하다.
칭찬하거나 격려해 주고 싶은 일 칭찬 편지 쓰기 평가
평가하기 나의 성찰 뿐만 아니라 타인의 입장에서 자신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게 된다. 따라 그림이 주제와 부합하고, 창의적으로 그려졌는가?
기준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서 자신의 신체적 특징, 기술, 희망, 자기 가치에 대한 스스로의 견해뿐만
•주제에 대한 조사 활동이 성실히 이루어지고, 이를 객관화하여 잘 서술하였는가?
•그림이 주제와 부합하고, 창의적으로 그려졌는가? 우수 그림에 주제가 잘 드러나며 표현이 창의적이다.
하게 되었다. 아니라 타인이 자신의 행동과 태도에 대해 갖는 견해도 모두 반영하여, 자
신은 여러 타인과 구별되는 유일하고 독특한 존재라는 인식을 갖게 된다. 보통 그림에 주제가 잘 드러나지만 표현이 창의적이지 못하다.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8 19 19
이러한 과정이 자아 정체감의 형성 과정이다. 미흡 그림에 주제가 드러나지 않고 표현이 창의적이지 못하다.
‘나’에 대한 탐구 프로젝트 학습 도덕성의 발달
실천적 문제 관계 형성 자기 관리
해결 능력 능력 역량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의 단계
단계별 유의점 • 타율적 도덕성 단계: 권위에 대한 복종에 근거하여 도덕적인 행동을 나의 성찰
한다.
실행하기(25분) ⇨ 친구 간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지도
활동 준비 ⇨ 사전에 조사 활동을 하여 사전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에 • 자율적 도덕성 단계: 인지적인 발달과 함께 여러 측면에서 상황을 파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서 토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한다. 악하고 결과뿐 아니라 의도를 고려하는 자발적인 통제를 한다. 하게 적도록 한다.
•준비물: 필기구, 활동지 예시 답안 발달 영역 ( )이(가) 본 나 ( )이(가) 본 나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의 단계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이므로,
도덕성 발달을 모두 6단계로 구분하였고 각 단계에서는 각기 다른 인지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신체적 발달 또래에 비해 키가 크다. 힘이 세다.
주제 탐구하기(5분) ⇨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의 발달 특 능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추상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 청소년은 4단계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징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여 자신의 장단점을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문제 해결을 에 해당하며 자신을 사회의 일원으로 생각하게 되고 사회의 기준에 따
인지적 발달 말을 잘한다.
예시 발달 영역 장점 단점 잘한다. 라 행동을 평가하게 되며 사회 질서를 위해 법을 준수하는 것이 도덕적 실천적 문제 자신의 모습을 청소년기 발달 특징에 적용하여 이해하고, 이를 통해
답안 해결 능력 긍정적 자아 정체감 형성을 이룰 수 있다.
정서적·사회적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신체적 발달 건강하다. 몸집이 크다. 발달 친구가 많다. 정이 많다. 3. 도덕적 딜레마 관계 형성 능력 자신에 대한 이해와 자아 정체감 형성을 바탕으로 행복한 삶을 영위
인지적 발달 정의롭다. 논리적 사고가 어렵다. • 나의 단짝 친구는 착하지만 가끔씩 남몰래 담배를 피운다. 부모님 할 수 있다.
•비교: 나는 뚱뚱하다고 생각하는데 친구들은 듬직하다고 생각함
이 아시게 되면 걱정하실 테니 비밀을 지켜 달라고 한다.
정서적·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친구들이 없을 때 불안 자기 관리 역량 자신에 대한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미래
사회적 발달 하다. • 우정을 위해서 비밀을 지켜 줘야 할까? 아니면 친구의 건강을 위 를 준비할 수 있다.
해서 친구의 부모님께 이 사실을 말씀드려야 할까?
→ 어떤 것이 도덕적인 행동인지에 대하여 토론해 본다.
정리하기(15분) ⇨ •자신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평가를 종합하여 총체적인
자신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수용하고 그것을 종합하 성장의 개인차 - 조숙과 만숙
여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청소년기의 신체 발달 정도는 개인차가 커서 성장을 일찍 끝내는 것을
조숙이라 하고 늦게 성숙하기 시작하는 것을 만숙이라고 한다. 조숙과 만
예시 생략
답안 숙은 청소년의 성격 및 사회적 행동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데, 발달의 개
인차로 인한 갈등은 남과 나의 차이를 인정하고 받아들임으로써 해결할
수 있다.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58 59
도움 자료: 체험 실천 활동과 관련하여 알아야 할 지
식과 정보의 도움 자료를 제시해 활동을 도울 수 있
게 하였다.
총론
36 3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36 2017-07-28 오후 12:5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