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49










Ⅵ. 연간 지도 계획





기술·가정 ① 총 136차시 ※제시된 지도 계획은 예시이므로,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따라 재구성한다.
교과서 지도서
대단원 소단원 차시 교수·학습 내용 학습 방법 평가 방법
쪽수 쪽수
①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
②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7 12 -19 52-59 ③ 청소년기의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 프로젝트 학습
④ 긍정적 자아 정체감의 형성
체험 실천_‘나’에 대한 탐구
1. ① 청소년기 또래 문화
청소년의 이해 ②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및 해결 방안 실천적 문제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4 20 -25 60 -65
③ 건강한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해결 학습
체험 실천_학교에서 마주한 친구 관계의 문제
①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
03.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과
8 26 -33 66 -73 ② 건강한 성 가치관의 형성 프로젝트 학습
성 가치관
체험 실천_청소년의 성에 대한 궁금증 해결
① 청소년의 영양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② 청소년의 식생활 문제
8 40 -51 80 -89 문제 해결 학습
식행동 ③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행동
체험 실천_나의 식행동 평가하기
2. ① 개성 있는 옷차림을 위한 의복 디자인
창의적인 ② 옷차림을 통한 긍정적인 자기표현
02. 옷차림과 자기표현 6 52 -59 90 -97 프로젝트 학습
가정생활 ③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 진단 평가
체험 실천_상황에 맞는 옷차림 관찰 평가
① 의복 마련 계획 보고서
03. 의복의 마련과 선택 3 60 -65 98 -105 ② 의복의 형태와 종류의 선택 문제 해결 학습 서술형 평가
체험 실천_나에게 필요한 의복 마련 방법 논술형 평가
① 청소년의 스트레스, 분노, 우울, 자살 실습 평가
112-
01. 청소년기의 건강한 생활 4 72-79 ② 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중독과 예방 사례 기반 학습 수행 평가
3. 119
체험 실천_청소년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의 해결 방안 형성 평가
청소년의
① 쾌적한 주거 환경 조성을 위한 조건
생활과 안전 120 -
02. 주거 환경과 안전 4 80 - 87 ② 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의 예방과 대처 방안 사례 기반 학습
127
체험 실천_주생활과 관련된 안전사고 대처 방안
① 생활 자원의 종류와 특성
01. 청소년기의 생활 자원 134-
5 94-99 ② 생활 자원의 관리와 시간 관리 방법 프로젝트 학습
관리 141
체험 실천_효율적인 나의 시간 관리
① 의복 재료의 종류와 특성
100 - 142-
02. 청결한 의복 관리 5 ②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청결한 의복 관리 사례 기반 학습
107 149
체험 실천_의복 관리 방법 해결하기
4. ① 의복 재활용
03. 창의적·친환경적인 108- 150 -
청소년기의 5 ②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복 재활용품 만들기 실습 중심 학습
의복 재활용 115 157
자기 관리 체험 실천_의복 재활용품 제작하기
① 청소년기의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
116 - 158 -
04. 합리적인 소비 생활 4 ② 구매 의사 결정 과정과 합리적인 소비 생활 문제 해결 학습
121 165
체험 실천_구매 의사 결정 과정 점검하기
①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122- 166 -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4 ② 소비자 문제의 해결 역할놀이 학습
127 173
체험 실천_소비자 권리와 소비자 피해 사례

Ⅵ. 연간 지도 계획
47
46
46 4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47 2017-07-28 오후 12:59:14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