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53








대단원 지도 계획
청소년 의 이해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
교과서 쪽수
평가 도구
❶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 1 13
❷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2 14~15 서술형 평가 조사 활동지
01. 청소년기의 지필형 평가 활동지
❸ 청소년기의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 1 16
발달 특징 관찰 평가 보고서
❹ 긍정적 자아 정체감의 형성 2 17~18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나’에 대한 탐구 1 19

❶ 청소년기의 또래 문화 1 21
지필형 평가
❷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 방안 1 22
02. 청소년기의 논술형 평가 활동지
친구 관계 관찰 평가 평가 양식지
❸ 건강한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1 23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체험 실천_학교에서 마주한 친구 관계의 문제 1 24~25

❶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 4 27~29 지필형 평가
활동지
03. 청소년기의 논술형 평가
자료 조사 기기
성적 발달과 ❷ 건강한 성 가치관의 형성 2 30~31 서술형 평가
사전 조사지
성 가치관 관찰 평가
체험 실천_청소년의 성에 대한 궁금증 해결 2 32~33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평가 양식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발달
일반화된 지식 자신의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와 자아 정체감 형성은 건강하고 자주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초가 된다.

핵심 질문 건강한 삶과 청소년기의 발달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신체 변화 ↳ 실천하기 ↳ 조작하기
실천적 문제
↳ 생활 공감: 인지적 발달 특징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생활 공감: 정서적 불안정 해소 방법 ↳ 종합하기 ↳ 평가하기
↳ 생활 공감: 자신에 대한 칭찬 편지 쓰기 ↳ 제안하기 ↳ 설계하기
↳ 체험 실천: ‘나’에 대한 탐구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생활 공감: 또래 친구에 대한 정의 ↳ 추론하기
↳ 인성 공감: ‘괴롭힘의 원’ 알아보기
관계 형성
↳ 생활 공감: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위한 방안 능력
↳ 체험 실천: 학교에서 마주한 친구 관계의 문제
03.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과 성 가치관
↳ 생활 공감: 남녀의 피임 방법
↳ 생활 공감: 성의 의미와 중요성
↳ 체험 실천: 청소년의 성에 대한 궁금증 해결




1. 청소년의 이해
5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51 2017-07-28 오후 12:59:15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