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57
2차시 3차시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은 도덕성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아동기에는 단순히 벌 도덕성
2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규칙과 규범을 지키고, 옳고 그름을
↳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받는 것이 두렵거나 칭찬받기 위해 행동한다면,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판단과 양심에 판단하는 능력.
↳ 자기중심적 사고 따라 행동한다. 어떤 행동의 결과보다는 동기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정해진
길잡이 중학생이 되면 생각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까?
↳ 도덕성
규칙과 질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도덕적 판단에 따라 규칙이나 질서
인지 청소년기에는 인지적으로 많은 변화가 일어나 이전보다 질적으로 성숙한 사고를 > 청소년기에는 , 조합적, 추
지각, 기억, 상상, 개념, 판단, 추리 등 도 바뀔 수 있다는 융통성을 갖게 된다. 상적 사고가 발달한다.
을 포함하여 무엇을 안다는 것. 하게 된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가설적 사고, 조합적 사고, 추상적 사고 등이 가능 그러나 도덕적인 판단과 도덕적인 행동이 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생각
해져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학업에 몰두할 수 있게 된다. 이 옳다고 판단하는 것과 다르게 행동할 때에는 죄책감을 느끼며 갈등과 혼란을 경
사고
지식을 사용하는 마음의 작용을 통 또한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외모와 행동에 몰두하게 되어 다른 사람들도 자신과 똑 험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도덕적 갈등과 혼란을 극복하여 건전하고 책임감
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
같이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자기중심적 사고를 한다. 이러한 자기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책에서
돈이 나왔는데 어쩌지?
중심적 사고는 상상 속 관중과 개인적 우화를 통해 나타난다. 자기중심적 사고는 다
주인을 찾아 줘야 하는
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으며 사람들이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건 알겠는데 갖고 싶다.
휠체어가 내려
점차 줄어든다.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해.
횡단보도에서
인터넷 강의를 재료들을 섞으면 어떤 반응이 길을 건너야지.
볼 때 눈이 덜 피곤하게 일어날까? 먼저 재료 1과 재료 2를 우정은 무엇일까? 아무도 안 본다고
하려면 모니터의 밝기를 섞어 보고, 재료 2와 재료 3을 그리고 사랑은 무엇이지? 무단 횡단을 하는
조정하면 될 거야. 섞어 봐야겠어. 건 안 돼.
그림 1-4 도덕성의 발달
가설적 조합적 추상적
사고 사고 사고
가설을 세우고 계획에 맞춰 차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리 계획 눈에 보이지 않는 추상적 개념
대로 적용하면서 문제를 해결 을 세우고 모든 가능성을 조합 을 이해할 수 있다. 다음 그림에 나타난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을 설명하고, 최근 나에게 나타난 생각의 변화를 써 보자. 적용하기
한다. 하여 체계적으로 해결한다.
그림 1-2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여러 단서들과
가능성에 근거해서 추리해 내가 축구를 할 때
보면 유정이가 범인이야. 우리 반 애들은 모두
나만 쳐다보는 것 같아.
모두 내 머리띠가 개인적
상상 속 예쁘다고 하고 있군. 우화
관중
자신의 감정과 사고를 특별하다고
자신이 무대의 주인공으로, 다른
생각하며,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사람들이 모두 자신에게 집중하
절대 다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
고 있다고 생각한다. 청소년기의 나에게 나타난
여 무모한 행동을 하기도 한다.
인지적 발달 특징 생각의 변화
그림 1-3 청소년기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징
15 15
14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4
[그림 Ⅰ-3] 청소년기 자기중심적 사고의 특징
소주제 ❷와 길잡이
상상 속 관중 | 청소년기에 자신이 주인공이 되어 무대 위에 서 있는 것처럼 행동하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에는 아동기와 질적으로 다른 사고가 가능해짐을 알고, 고 다른 사람들을 구경꾼으로 생각하는 것 시선 끌기, 자아도취, 요란한 옷차림,
자신의 인지적인 발달을 활용하여 보다 깊이 있는 사고와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외모 치장하기
가지도록 지도한다. 개인적 우화 |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은 너무나 독특해서 다른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첫사랑, 무모한 행동, 불멸, 10대 임신 등
청소년기 사고 능력의 발달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의 사고 능력의 발달을 정리하도록 한다.
기로서 그 특징은 첫째, 새로운 상황에 직면했을 때 현재의 경
예시 청소년기에는 가 설 적 , 조합적, 추상적 사고가 발달한다.
험뿐만이 아니라 과거와 미래의 경험을 이용한다는 점, 둘째, 답안
체계적인 과학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점, 셋째, 추상적인 사고
가 가능하다는 점, 넷째, 이상주의적 사고를 한다는 점을 들
청소년기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수 있다.
부모, 형제자매 및 조부모 등의 가족 구성원, 또래, 교사, 종
교 집단의 지도자, 대중 매체 등
더 알아두기 P. 59 ▶
그림 설명
[그림 Ⅰ-2] 청소년기 사고의 발달
가설적 사고 | 가설을 세우고 논리적 결론을 이끌어 내는 연역적 추론 능력을 가지
게 된다. 사람은 죽는다.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점검 포인트 | 사례를 통해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을 파악하고
조합적 사고 |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모든 가능한 상황들을 설정하고 이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는지 관찰한다.
를 조합하여 문제를 체계적으로 검증해 나간다. 인헬더와 피아제 실험(아동과 예시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 자료 ①: 가설적 사고, 자료 ②: 상상 속
답안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아동은 중간에 포기한 반면 청소년은 모든 가능성 관중
에 대해 체계적으로 시도하여 성공함.) •나에게 나타난 생각의 변화: 밖에 나갈 때 모든 사람들이 나만 쳐다보는 것 같
추상적 사고 |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이나 개념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것으로, 은 다. 수학이나 과학 문제를 푸는 것에 흥미가 생긴다. 일의 인과 관계를 따져 보는
유적 표현이나 속담을 보다 더 잘 이해하고 종교, 죽음, 철학, 정의 등과 같은 추상 것이 재미있다. 영화에서 사람들이 죽거나 피해를 입는 장면이 나오더라도, 나라
적인 문제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한다. 청소년은 미래다. / 자유란 무엇일까? 면 그렇지 않을 것 같다. 드라마 속의 엄마와 우리 엄마를 비교하게 된다. 등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54 5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55 2017-07-28 오후 12:5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