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4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54
.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가. 단원 개요
대단원 1. 청소년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7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교과서 관련 쪽수 12~19쪽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을 탐색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할 수 있다.
[9기가01-01]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 지어
성취 기준
이해한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사회적 발달 특징을 이해하여 자신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자기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성취 기준 해설
태도를 길러 자아 존중감을 향상하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한다.
판단하기, 적용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실천하기, 조사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관계 형성 능력
종합하기
•청소년기 발달 특징 | 성장 급등 | 자아 중심적 사고 | 정서적 불안정
학습 요소
•자아 존중감 | 긍정적 자아 정체감
교과 연계 및 •중학교 도덕 ‘자신과의 관계’ 영역의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자 하는가 (자아 정체성)’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진로와 직업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영역의 ‘자아 존중감과 자기 효능감’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청소년기 발달 특징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도와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도록 하여 실
천적 문제 해결 능력 및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바람직한 자아 정체감을 정의해 보고 이를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 대
안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자신의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와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여 행복한 삶을 영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1-01-00]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하여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
평가 준거 성취 기준
결 지어 이해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지어 이해하고,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키고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
상
을 형성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연결지어 자아 존중감과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중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있다.
자기 평가
하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과 자신의 발달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각 영역의 발달 특징에 대해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각 영역의 발달 특징을 서술해 보도록 한다.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52 5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52 2017-07-28 오후 12:5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