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55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변화를 살펴보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
도입
[생각 열기] 에 대해 생각해 봄으로써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에 대해 흥미를 가지도록 유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알
세우기] 고 스스로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상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 ppT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자신에게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의 의미를 생각해 보고 발표하 • 동영상
도록 한다.
1차시 [소주제 ❶] 강의 •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자료
청소년기의
조사·발표 • 남자와 여자의 신체적 발달 특징을 비교하여 성적인 차이가 나타남을 설명한다.
신체적 발달
학습 • 남자와 여자의 성적인 차이의 의미를 생각해 보도록 한다.
특징
• 을 통해, 자신과 친구들에게 나타나는 신체의 변화를 정리해 보고, 자연스러운 현
상임을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 의 질문을 통해, 청소년기에 들어 사고가 달라진 부분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발
표하도록 한다.
[소주제 ❷] • 청소년기의 사고가 아동기와 달리 질적으로 달라짐을 설명한다.
강의
2~3 청소년기의 • 청소년기 사고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판단하기 • ppT
조사·발표
차시 인지적 발달 • 청소년기 사고의 사례를 자신에게 적용하여 찾아보도록 한다. 적용하기 • 사진 자료
학습
특징 •청소년기 도덕성 발달에 대해 설명한다. 실천하기
조사하기
• 을 통해, 청소년기에 실질적으로 나타나는 인지적 발달 특징의 사례를 살펴보고
종합하기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한다.
• 의 질문을 통해, 청소년기의 정서적 불안정의 이유가 무엇인지에 대해 호기심을
실천적 문제
가지도록 유도한다. 해결 능력
[소주제 ❸] • 청소년기의 정서적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강의
청소년기의 •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4차시 조사·발표 관계 형성
정서적·사회적 • 청소년기에 정서적 불안정을 해소하고 사회적 관계를 넓힐 수 있는 방안을 생각해 보 능력
학습
발달 특징 도록 하고, 이를 돕는 요인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찾아보도록 한다.
• 을 통해, 자신에게 나타나는 정서적 불안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들을 생각해 보도 • ppT
자기 관리 • 동영상
록 한다. 역량
자료
• 의 질문을 통해, 자신에 대한 기대와 긍정적 자아 정체감이 형성되어야 함을 인 • 사진 자료
식하도록 한다.
[소주제 ❹]
• 자아 정체감과 자아 존중감에 대해 설명한다.
5~6 긍정적 강의
• 자아 존중감과 자아 정체감의 관계를 설명한다.
차시 자아 정체감의 발표 학습
•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형성
• 을 통해, 자신에 대해 자아 존중감을 높이고 이를 통한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향
상시키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자신의 현재 모습과 발달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총체적으로 자아
인식을 하고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조사 활동
프로젝트 • 자신에게 나타나는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토대로 ‘나’의 장단점을 파악하도록 한다. 자료
[체험 실천]
학습 •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과 친구들이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을 비교해 보도록 한다.
7차시 ‘나’에 대한
조사 학습 • 친구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현재 자신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탐구
개별 학습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청소년
• 평가
기의 발달 특징을 자신에게 적용하여 이해하고 있고,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였
정리 양식지
는지 달라진 스스로의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52 5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53 2017-07-28 오후 12:59: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