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9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59








5차시 6차시


모둠 활동
한편 긍정적 자아 정체감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다른 사 ‘나’에 대한 탐구
역량
해결 능력
능력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가진 나를 인 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과 함께 다른 사 실천적 문제 관계 형성 자기 관리
정하고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갖기
람도 자신과 같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
해 보자.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주제 탐구하기 ‘나’의 발달 특징과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고려하여 ‘나’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자.
이처럼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긍정적 자아 정체감
발달 영역 장점 단점
을 형성하면, 좋은 인간관계를 맺게 될 뿐만 아니라 행복하고 성공적인 미래의 삶을
신체적 발달
설계해 나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지적 발달
정서적·사회적 발달
가족이나 선생님, 친구
들과 대화를 나누자.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
‘닉 부이치치’
자신의 모습을 있는 어려운 문제를 피하지 실행하기 내가 보는 ‘나’의 모습과 친구들이 보는 ‘나’의 모습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친구들이 생각하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말고 해결하기 위해 닉 부이치치는 1982년 팔과 다리가 없는 선 ‘나’의 모습과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을 비교해 보자.
노력하자. 천적 장애인으로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태어
났다. 한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신을 비
발달 영역 ( )이(가) 본 나 ( )이(가) 본 나
관하기도 했으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교
신체적 발달
를 다니며 학생회장을 하기도 했다. 19세 때
첫 연설을 시작한 이후 30개 이상의 나라 인지적 발달
자신의 단점을 인정하
실수나 실패를 했을 들을 다니면서 강연을 했고, 여러 권의 책을 정서적·사회적 발달
고, 좋은 방향으로 개선
때 좌절하지 말자. 썼다. 그는 낚시, 골프, 수영 등 여러 운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자.
하고 있으며, 왼쪽 발에 있는 2개의 발가락
으로 컴퓨터도 사용하고 있다. 2012년에 결
혼하여 2명의 자녀를 두었다.
정리하기 현재 나의 모습을 종합하여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나의 한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해.
앞으로 나는
자신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 할 수 있는 훌륭한 사람이 될 거야.
시험해 보는 기회를 좋은 책을 많이 읽자.
갖자. 자아 정체감
그림 1-7 긍정적 자아 정체감의 형성
자신에 대해 칭찬하거나 격려해 주고 싶은 일을 생각해 보고, 자기 자신을 칭찬하는 편지를 써 보자. 실천하기
칭찬하거나 격려해 주고 싶은 일 칭찬 편지 쓰기
평가하기 나의 성찰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주제에 대한 조사 활동이 성실히 이루어지고, 이를 객관화하여 잘 서술하였는가?
•그림이 주제와 부합하고, 창의적으로 그려졌는가?
하게 되었다.
18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8
19
정체감 혼미 | 삶의 목표와 가치를 탐색하려는 시도조차 하지
않으며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려는 욕구조차 없는 상태이다. 어
지도상의 유의점 | 긍정적인 자아 존중감을 형성하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쉽
게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도록 지도한다. 린 시절에 부모와의 애착 관계가 거부당한 것으로 느끼는 경우
예시 매일의 일상에 대해 스스로 칭찬하기, 자신의 단점을 인정하고 고치 가 많으며 자아 존중감이 낮고 공허감에 빠져 있다.
답안
려고 노력하기,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경험을 하는 것, 좋은 책을
읽거나 좋은 영화 보기 등
안정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한 방법
자아 정체감의 4가지 유형(마르시아의 이론)
청소년기에 안정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신체적
마르시아는 자아 정체감 형성에 있어서 위기와 수행을 중요
성숙과 성적 성숙, 추상적 사고 능력의 발달, 정서적 안정이 선
한 구성 요소로 보고, 이 두 차원의 조합을 통해 자아 정체감
행되어야 하며, 동시에 부모나 또래 집단의 영향으로부터 어느
을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누었다.
정도 자유로울 수 있어야 한다. 또한 다양한 역할 실험을 통해
정체감 성취 | 자아 정체감의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여 본
자신의 특성을 인정하고, 다른 사람의 견해를 이해하며, 세계
인의 신념이나 진로 등에 대해 스스로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는
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상태이다. 현실적으로 안정되어 있으며 자아 존중감이 높고 스
트레스에 대한 저항력도 높다.
정체감 유예 | 자아 정체감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
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구체적인 의사 결정을 못한 상태이
점검 포인트 |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는지 관찰하고, 자신을
다. 안정감이 없으나 가장 적극적으로 정체감을 탐색하기 때문 칭찬하고 격려하는 내용을 썼는지 점검한다.
에 시간이 흐르면 자아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다. 예시
칭찬하거나 격려해 주고 싶은 일
답안 칭찬 편지 쓰기
정체감 유실 | 자신의 신념이나 직업 선택 등의 중요한 의사 결
◯ ◯ 아, 너는 오늘 동아리 시간에 축제 때 무엇
정에 있어서 자아 정체감의 탐색 없이 지나치게 빨리 결정하는 을 할지 정하기 위해 모인 동아리 부원들을 훌륭
토론 시간에 지도력을 발휘하여 토론을 하게 이끌어서 신속하고 완벽하게 토의를 끝냈
상태이다. 겉으로는 안정적인 것처럼 보이지만 뒤늦게 성인기에 잘 마무리한 것 어. 너의 지도력 덕분에 큰 분쟁 없이 잘 마무리
이르러 정체감 위기를 경험하게 되면서 계속 방황하게 된다. 된 것 같아. 잘했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56 5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57 2017-07-28 오후 12:59:19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