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4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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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1차시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1 청소년기의 또래 문화 ↳ 또래 문화
↳ 우정
길잡이 청소년기에 또래 친구가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
✚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또래
나이나 수준이 서로 비슷한 무리.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분석하여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욕구가 생겨 부모의 영향력은 줄어들고 또래
친구의 영향력이 커진다. 청소년들은 또래 친구를 통해 정보와 놀이 문화를 공유하
고 사회적 규범을 배운다. > 청소년기에는 부모의 영향력이
커져 부모를 통해 자아 존중감을 향
청소년은 자신을 이해하고 지지해 주는 친구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하며 우정을
내가 생각하는 ‘친구’는 무엇인지, ‘친구’라는 말에서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을 이야기해 보자. 상시킨다. [○ / ×]
나눈다. 이러한 친구와의 시간들을 통해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생각하고, 친구의 모
습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되돌아보며 자아 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자아 존중
감이 형성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또래 집단 속에 받아들여져 또래에게
얼마나 인기가 있느냐 하는 것이다.
영우가 그만큼 청소년기에 또래 친구들과 관계를 맺고 우정을 쌓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나빠.
청소년들이 진정한 친구가 되기 위해서는 친구에게 어려운 일이 생기면 서로 돕고
우정을 쌓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같이 먹으니까 서로 대화가 통하고
더 맛있다. 배울 것이 있는 친구
갑자기
왜 그래?
너랑 오늘부터 존경할 수 있는 친구
말 안 할 거야.
쟤랑
말하지 마. 내가 갖지 않은 재능을 가진 친구 성실하게 노력하는 친구
그림 1-8 사귀고 싶은 친구
모둠별로 또래 친구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정리해 보자. 판단하기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세우기 ➊ 친구가 있어서 좋은 점을 말할 수 있다. 예 아니요  또래 친구란 거울이다. 또래 친구란 이다.
➋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왜냐하면 비슷한 친구끼리 만나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20 1. 청소년의 이해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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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또래 친구의 좋은 점과 또래 친구와의 관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
을 보여 주고 있다. 또래와의 관계는 나를 지지해 주는 역할도 하지만 또한 여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에는 부모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또래의 의미와
기에서 소외되거나 고립될 경우 나를 가장 힘들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중요성이 커짐을 알고 바람직한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하도록 지도한다.
예시 청소년기에는 부모의 영향력이 커져 부모를 통해 자아 존중감을 향
답안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에 친구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 생각해 보 상시킨다. [×]
고, ‘친구’라는 말에서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느낌이나 생각에 대해 발표
하도록 한다. 친구가 있어 좋은 점뿐만 아니라 나쁜 점까지도 상관하
지 않고 자유롭게 이야기해 보도록 지도한다. 또래
예시 •친구의 의미: 친구는 속마음을 터놓는 사이이다. 친구는 비밀을 지켜 비슷한 연령 또는 비슷한 성숙 수준에 있는 아동과 청소년을
답안
주는 관계이다. 서로 의지하는 사이이다. 등
일컫는 말로, 청소년들은 또래 집단에 소속됨으로써 사교성이
•‘친구’라는 말에서 떠오르는 것: 따뜻하다. 나랑 잘 맞는다. 고민이 있을 때
의논한다. 같이 밥을 먹는다. 배울 점이 많다. 같이 있으면 즐겁다. 같이 놀러 증진되는가 하면, 지도력이나 복종적 태도를 스스로 체득하기도
가고 싶다. 힘이 된다. 경쟁 상대이기도 하다. 갑자기 등을 돌리기도 한다. 등
한다. 그리고 외로움에서 벗어날 수 있으며,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으로 고통받을 때에도 또래들로부터 위안을 얻을 수 있다.


또래 집단의 기능
◆ 이 단원에서는 또래 친구의 의미와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사회적 지원과 안정감 제공
학습 계획
세우기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안을 탐색하여 건강한 친구 관계를 형성 • 자신의 경험과 행동을 판단하는 데 기준이 되는 준거 집단으
하도록 지도한다.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친구의 가치와 친구와의 좋은 관계 로서의 역할
를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성숙한 인간관계를 형성할 기회 제공
보도록 지도한다.
•자신의 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도움



점검 포인트 | 친구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를 생각해 보고
소주제 ❶과 길잡이
또래 친구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도록 지도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에는 또래 친구의 중요성이 커지는 것을 알고 또래 친 예시 또래 친구란 텔레비전이다.
답안
구들과 건강한 우정을 쌓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도록 한다. 왜냐하면 재미있고 배울 것도 많고 계속 시간을 보내고 싶기 때문이다.

1. 청소년의 이해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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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62 2017-07-28 오후 12:5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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