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6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친구 관계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친구의 의
[생각 열기] 미와 친구 관계의 장단점을 이야기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친구의 가치와 친구와의 좋
세우기] 은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본 적이 있는지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
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청소년기에 또래 친구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해 보도록 한다. • ppT
1차시
강의
[소주제 ❶] • 청소년기의 또래 친구 문화의 특징에 대해 설명한다.
발표 학습
청소년기 또래 • 또래 친구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또래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찾아
토의 학습
문화 보도록 한다.
모둠 학습
• 을 통해, 또래 친구가 자신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그 가치에 대해 인식하도록
적용하기
지도한다.
종합하기
탐색하기
• 의 질문을 통해, 친구 간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추론하기
실행하기
[소주제 ❷] •청소년기 친구 관계의 특징과 문제점에 대해 설명한다. 판단하기
친구 관계에서 강의 •청소년기에는 친구 관계에서 동조 행동이 강하게 나타남을 설명한다. • ppT
2차시
발생하는 문제와 발표 학습 •친구 관계에서도 서로 간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함을 설명한다. • 활동지
해결 방안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 을 통해, 학급에서 왕따 현상이 일어났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요구되는 역할과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해 보도록 한다.
관계 형성
능력
• 의 질문을 통해, 친구와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한 태도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소주제 ❸] •청소년기의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위한 태도에 대해 설명한다. 의사소통
강의 역량 • ppT
3차시 건강한 동성 및 • 청소년기에 이성과의 올바른 친구 관계 형성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발표 학습 • 활동지
이성 친구 관계
• 을 통해, 친구 관계에서 자신의 장단점을 분석해 보고, 이를 토대로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실천 계획을 세우도록 지도한다.

• 친구 관계에서의 갈등을 바람직한 방법으로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실천적 • 모둠원들이 친구 관계에서 가장 고민이 되는 점을 사례를 통해 정리하도록 한다. • 활동지
[체험 실천] 문제 해결 • 모둠별로 4단계로 토의를 하여 최선의 해결책을 찾아보도록 한다.
4차시 학교에서 마주한 학습 • 해결책을 전체 학급이 공유하면서 최선의 실천안을 선정하고 학급 내에서 친구 간의
친구 관계의 문제 발표 학습 문제가 생겼을 때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모둠 학습
• 를 활용하여 또래 청소년기의 또래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체험 실천 활동과 단 • 평가
정리 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자신의 친구 문제에 적용하여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60 6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61 2017-07-28 오후 12:59:19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