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62
.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가. 단원 개요
대단원 1. 청소년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4차시
단원명
소단원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교과서 관련 쪽수 20~25쪽
•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분석하여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제안할 수 있다.
[9기가01-02]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분석하여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성취 기준
제안한다.
청소년기는 또래 집단의 영향력이 매우 큰 시기이므로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을 찾아 그
성취 기준 해설
해결 방안을 탐색함으로써 동성 및 이성 친구 간에 서로 지지하며 협동하는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도록 한다.
적용하기, 종합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탐색하기, 추론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관계 형성 능력
실행하기, 판단하기
학습 요소 • 청소년기 또래 문화 | 우정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및 해결 방안 | 동조 행동 • 건강한 친구 관계 |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 중학교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참된 우정이란 무엇인가? (우정)’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있다.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진로와 직업 ‘자아 이해와 사회적 역량 개발’ 영역의 ‘상황에 맞는 대인 관계 능력,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
안을 탐색하여 건강한 친구 관계를 형성하도록 하여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관계 형성 능력을 함
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바람직한 친구를 정의해 보고, 이를 위한 관계 맺기 방안을 탐색하고
대안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또래 관계를 소중하게 여기고 친구와의 건강한 상호 작용과 관계를 형성 유
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9기가01-02-00]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분석하여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평가 준거 성취 기준
방안을 제안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친구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원인, 결과 등을 분석하여 건강한 친 지필형 평가
상
구 관계 유지 방안을 실천할 수 있다. 논술형 평가
중간고사
관찰 평가
중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친구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원인, 결과 등을 분석할 수 있다.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청소년기 또래 문화의 특징을 이해하고, 친구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탐색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지필형 평가: 또래의 의미와 또래 관계의 특징 및 건강한 친구 관계에 대해 평가한다.
•논술형 평가: 또래와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안을 논술하도록 한다.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1. 청소년의 이해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60 6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60 2017-07-28 오후 12:5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