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0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60





.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7차시


모둠 활동
한편 긍정적 자아 정체감은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므로 다른 사 ‘나’에 대한 탐구
실천적 문제 관계 형성 자기 관리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가진 나를 인 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과 함께 다른 사 해결 능력 능력 역량
정하고 긍정적 자아 정체감을 갖기 람도 자신과 같이 소중한 사람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생각
해 보자.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야 한다.
주제 탐구하기 ‘나’의 발달 특징과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고려하여 ‘나’의 장점과 단점을 정리해 보자.
이처럼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길러 긍정적 자아 정체감
발달 영역 장점 단점
을 형성하면, 좋은 인간관계를 맺게 될 뿐만 아니라 행복하고 성공적인 미래의 삶을
신체적 발달
설계해 나가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지적 발달
정서적·사회적 발달
가족이나 선생님, 친구
들과 대화를 나누자.
자아 존중감이 높은 사람,
‘닉 부이치치’
자신의 모습을 있는 어려운 문제를 피하지 실행하기 내가 보는 ‘나’의 모습과 친구들이 보는 ‘나’의 모습은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고, 친구들이 생각하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말고 해결하기 위해 닉 부이치치는 1982년 팔과 다리가 없는 선 ‘나’의 모습과 내가 생각하는 ‘나’의 모습을 비교해 보자.
노력하자. 천적 장애인으로 오스트레일리아에서 태어
났다. 한때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자신을 비
발달 영역 ( )이(가) 본 나 ( )이(가) 본 나
관하기도 했으나, 어려움을 극복하고 학교
신체적 발달
를 다니며 학생회장을 하기도 했다. 19세 때
첫 연설을 시작한 이후 30개 이상의 나라 인지적 발달
자신의 단점을 인정하
실수나 실패를 했을 들을 다니면서 강연을 했고, 여러 권의 책을 정서적·사회적 발달
고, 좋은 방향으로 개선
때 좌절하지 말자. 썼다. 그는 낚시, 골프, 수영 등 여러 운동을
하기 위해 노력하자.
하고 있으며, 왼쪽 발에 있는 2개의 발가락
으로 컴퓨터도 사용하고 있다. 2012년에 결
혼하여 2명의 자녀를 두었다.
정리하기 현재 나의 모습을 종합하여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나의 한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해.
앞으로 나는
자신의 가능성에 대해 할 수 있는 훌륭한 사람이 될 거야.
긍정적
시험해 보는 기회를 좋은 책을 많이 읽자.
갖자. 자아 정체감
그림 1-7 긍정적 자아 정체감의 형성
자신에 대해 칭찬하거나 격려해 주고 싶은 일을 생각해 보고, 자기 자신을 칭찬하는 편지를 써 보자. 실천하기
칭찬하거나 격려해 주고 싶은 일 칭찬 편지 쓰기
평가하기 나의 성찰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주제에 대한 조사 활동이 성실히 이루어지고, 이를 객관화하여 잘 서술하였는가?
•그림이 주제와 부합하고, 창의적으로 그려졌는가?
하게 되었다.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18 19 19
‘나’에 대한 탐구 프로젝트 학습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관계 형성 자기 관리
역량
능력
단계별 유의점
실행하기(25분) ⇨ 친구 간에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지도
활동 준비 ⇨ 사전에 조사 활동을 하여 사전 준비가 되어 있는 상태에
한다.
서 토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준비물: 필기구, 활동지 예시 발달 영역 ( )이(가) 본 나 ( )이(가) 본 나
답안
신체적 발달 또래에 비해 키가 크다. 힘이 세다.
주제 탐구하기(5분) ⇨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을 바탕으로 자신의 발달 특
징을 파악하고, 이를 고려하여 자신의 장단점을 정리하도록 지도한다. 문제 해결을
인지적 발달 말을 잘한다.
잘한다.
예시 장점 단점
답안 발달 영역
정서적·사회적
신체적 발달 건강하다. 몸집이 크다. 발달 친구가 많다. 정이 많다.
인지적 발달 정의롭다. 논리적 사고가 어렵다.
•비교: 나는 뚱뚱하다고 생각하는데 친구들은 듬직하다고 생각함
정서적· 친구들과 잘 어울린다. 친구들이 없을 때 불안
사회적 발달 하다.
정리하기(15분) ⇨ •자신에 대한 주위 사람들의 평가를 종합하여 총체적인
자신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해 보도록 한다.
•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모두 수용하고 그것을 종합하
여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확립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예시 생략
답안






1. 청소년의 이해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58 5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58 2017-07-28 오후 12:59:19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