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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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시 3차시
2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와 해결 방안 3 건강한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 ↳ 건강한 친구 관계
↳ 친구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의 ↳ 동성 및 이성 친구 관계
길잡이 친구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길잡이 친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해결 방안
한문
Link&Think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는 친해지고 다투기를 반복하며 갑작스런 변화를 겪기도 한다. 청소년기에 친구들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건강한 어른으로 성장하는 데 우정을 나타내는 고사성어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또한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이 커서 친구들과 같은 옷차림과 머리 도움을 준다. 반면 친구 관계에서 심리적인 문제나 갈등이 발생하면 큰 혼란을 겪으 관포지교(管鮑之交)는 관중과 포숙
http://www.cyber1388.kr:447 의 사귐이라는 뜻으로, 서로에 대한
모양을 하고, 행동을 따라하며 불안을 줄이려고 한다. 이처럼 자신이 속한 집단의 면서 성장에 지장을 받고 외롭고 힘든 시기를 보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에
이해가 돈독하고 성실한 친구 관계
사고나 감정, 행동 양식 등을 따라하는 것을 동조 행동이라고 하는데, 청소년기에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라는 말이다. 또한 금란지교(金蘭之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 특히 강하게 나타난다. 친구 사이에 우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받는 행동을 통 交)는 쇠처럼 굳고 난초처럼 향기로운
할 때 친구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귐이라는 뜻으로, 친구 사이의 매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지켜야 할 예 또래와 같은 동조 행동을 하지 않는다고 하여 친구를 따돌리는 것은 자신과 다른 해 신뢰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또한 나와 다른 친구의 성격 두터운 우정을 말한다. 이외에도 죽마
절을 말해 보자. 사람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는 이기적인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친구 관계 이나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고우(竹馬故友) 등 친구 간의 우정을
나타내는 여러 고사성어가 있다.
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배려하는 청소년기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증가하는 시기이다. 청소년은 이성을 사
난 공놀이는 태도가 필요하다. 귀면서 남녀가 어울려 지내는 방법과 남녀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상대방을 존중하는
하기 싫은데……,
그래도 해야겠지? 난 반지가 갖고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이성 교제를 통해 서로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
싶은데……, 그냥 이 되는 관계를 유지하며, 폭넓은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팔찌를 사야겠다.
(단위: %) •친구 관계에서 약속과 예의를 지킨다.
※출처: 통계청, 사회 조사, 2016. •친구의 이야기에 관심을 두고 경청한다.
그림 1-9 동조 행동의 사례 그림 1-10 청소년의 고민 상담 대상 •친구의 사생활을 존중해 준다.
•의견이 다를 때는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해 본다.
•자신의 말과 행동이 일치되도록 한다.
다음은 학교 폭력과 왕따 문제가 발생할 때 피해자를 괴롭히는 정도를 원으로 표시한 것이다. 우리 반에서 왕따가 적용하기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분명하게 나타낸다.
발생한다면 어떤 원이 커야 하고, 나는 어디에 속해야 할지 생각해 보자. •친구에게 받은 배려에 대해 고마움을 표현한다.
폭력을 싫어하고 피해자를 도와줌.
그림 1-12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방안
방어자
소극적
괴롭힘을 먼저 시작하고 주도함. 가해자 도와주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용기가 없음.
방어자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위한 방안을 생각해 보고, 나의 다짐을 써 보자. 종합하기
피해자
먼저 시작하지 않지만 함께 괴롭힘. 동조자 방관자 폭력 상황에 무관심함. 친구로서 나의 장점과 단점 장점을 발전시키거나 단점을 고치기 위한 실천 계획
장점
소극적 단점
직접 괴롭히지는 않지만 같이 웃는 등 폭력 상황을 즐김. 조력자 괴롭히는 상황을 즐기지만 겉으로 표현하지 않음.
조력자
나의 다짐
그림 1-11 괴롭힘의 원 나는 앞으로 을(를) 하기로(하지 않기로) 나 자신과 약속합니다.
22 1. 청소년의 이해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23 23
22
소주제 ❷와 길잡이 소주제 ❸과 길잡이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 또래 관계에서 발생하기 쉬운 문제점을 파악함으로써 지도상의 유의점 | 건강한 친구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마음가짐과 태도에 대해 생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도록 지도한다. 각해 보도록 한다.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http://www.cyber1388.kr:447 한문
교우 관계, 학업 성적, 진로 등 고민이 있을 때, 가정·학교 폭력, 성폭력·성매매 피 ◆ 사자성어와 관련된 이야기를 찾아보고 우정의 다양한 모습과 청소년기에 맺
해 등을 당했을 때, 가출해서 갈 곳이 없을 때, 청소년 자녀를 둔 학부모가 자녀와의 는 친구 관계의 중요성을 깨닫도록 지도한다.
관계에서 고민이 있을 때 등 청소년 상담 1388을 이용할 수 있다. 친구를 사귈 때의 적합한 방법
상호 작용의 시작 | 친구에 대해 알고 자신을 소개하고 대화를
시작한다.
지도상의 유의점 |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사용하면서 무심코 했던
행동 중에 친구에게 상처를 주거나 친구에게 상처를 받은 일은 없었는지, 또 친절 | 친절하고 상냥하고 사려 깊게 행동한다.
이런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예절이 무엇인지에 생각해 보며 자기 주도 학습
친사회적 행동 | 다른 사람에 대한 존경과 좋은 매너 및 공손
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예시 비방하는 말 금지, 자기들만 아는 이야기를 해서 다른 사람 소외시키 하고 정중한 태도를 보이고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한다.
답안
지 않기. 언어적인 예절 지키기 등 사회적 지지 제공 | 친구에게 조언을 하고 관심을 보이며 공부
나 놀이 등의 활동에 함께 참여한다.
또래 집단의 압력과 동조 행동
또래 집단에서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으로 그 집단에 속 점검 포인트 | 친구로서 ‘자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한 또래의 행동을 따라하게 된다. 특히 다른 사람의 압력 때문 이를 바탕으로 친구와의 관계를 잘 맺고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점을
알고 있는지를 점검한다.
에 그들의 태도나 행동을 채택하게 되는데, 이런 동조 행동에 예시
답안 장점을 발전시키거나 단점을
대한 또래의 압력은 청소년기에 가장 강력하다. 친구로서의 나의 장점과 단점 고치기 위한 실천 계획
친구들의 입장을 이해하며 이야기를 잘
장점 친구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 준다.
점검 포인트 | 학급에서 왕따가 발생했을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적절한 들어 주겠다.
대처 방법인지를 점검한다.
단점 솔직한 마음을 드러내지 못한다. 솔직한 마음을 드러내도록 노력하겠다.
예시 방어자
답안 나의 다짐 장난이라도 친구를 비방하는 말을 하지 않기로 나 자신과 약속합니다.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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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63 2017-07-28 오후 12:5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