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66
.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4차시
모둠 활동
학교에서 마주한 친구 관계의 문제
실천적 문제 관계 형성 의사소통
해결 능력 능력 역량
4단계 해결책이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해 보자.
문제 정의하기 모둠원 각자가 생각하는 친구 관계의 문제 중 가장 고민되는 점을 한 줄로 정리해 보자. 평가
친구 관계의 문제
최선의 해결책
제 학년 반 모둠명:
모둠원 이름:
번호 친구 관계에서 고민되는 점
1
2
3 행동하기 위에서 선택한 최선의 해결책을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실천안을 작성해 보자.
4
우리 학급의 최선의 실천안
5
실천적 추론하기 위의 친구 관계에서 고민되는 점 중 하나를 선택하고, 문제 해결을 위해 다음 단계를 적용해 보자.
1단계 선정한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고, 이로 인해 생겨난 영향을 써 보자.
발표하기 모둠별로 적용한 결과를 발표해 보고, 느낀 점과 보완할 점을 정리해 보자.
2단계 실천 가능한 해결책을 찾아보자. 느낀 점
보완할 점
3단계 해결책이 자신과 친구, 학교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보자.
평가하기 나의 성찰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예상 결과를 추론하였는가?
•최선의 해결책으로 선택한 해결책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대안을 제시하고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25 25
24 1. 청소년의 이해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24
학교에서 마주한 친구 관계의 문제 실천적 문제 해결 학습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관계 형성 의사소통
능력
역량
단계별 유의점
•문제: 친구 관계에서 고민되는 점은 왕따 문제이다.
예시
활동 준비 ⇨ 모둠을 편성하고 모둠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답안
•문제의 원인: 친구에 대한 오해 때문이다. 친구들 간에 의사소통이
환경을 조성한다.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준비물: 필기구, 활동지
• 생겨난 영향: 학급의 친구들이 서로를 인정하지 못하고 사이가 나빠졌다.
문제 정의하기(10분) ⇨ 모둠원들 각자가 친구 관계에서 가장 고민되는 점
을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2단계 실천 가능한 해결책을 찾아보자.
예시 •내가 친구의 입장이라면 어떨지 생각해 본다.
답안 예시
답안
제 학년 반 모둠명: •친구에게 내가 싫어하는 이유를 말해 준다.
모둠원 이름: •내 문제가 아니므로 관심을 갖지 않는다.
번호 친구 관계에서 고민되는 점 •친구들에게 한 친구를 따돌리는 것은 나쁜 일이라고 말한다.
1 이성 친구 문제
2 갑작스럽게 멀어진 것
3 경쟁 관계 3단계 해결책이 자신과 친구, 학교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해
4 왕따 문제
보자.
•혼자 있는 친구가 외로울 것이라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예시
답안
•나라면 학교에 나오기 싫을 것이다.
•친구가 내가 싫어하는 이유를 알게 될 것이다.
실천적 추론하기(20분) ⇨ 제시된 사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문제 해결 •나의 말에 상처를 받을 것이다.
을 위한 4단계 모형에 적용해 보도록 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할 •관심을 갖지 않는다고 해도 신경이 쓰일 것이다.
것인가를 생각해 보고 최선의 해결책을 모색하도록 지도한다. •혼자 있는 친구는 왕따가 더 심해질 수 있다.
1단계 선정한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보고, 이로 인해 생겨난 영향을 써 •말하고 나면 따돌리는 친구들이 나를 공격할 수 있다.
보자. •용기가 없거나 망설이고 있던 친구들이 도움을 주려고 노력할 수 있다.
1. 청소년의 이해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64 6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64 2017-07-28 오후 12:5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