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7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67
4단계 해결책이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여 최선의 해결책을 선택해 점검 포인트 | 청소년기 또래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평가하기
보자.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바람직한 친구 관계
•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고, 친구의 어려움을 적극적으로 도와주려 를 맺을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예시
답안
고 한다. 자기 평가
최선의 해결책 평가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고 주어진 정보를 잘 해석하였는가?
기준
• ‘역지사지’ 포스터를 제작하여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는 기회를 만
우수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였고 주어진 정보 해석이 잘 되었다.
든다.
• 도움이 필요한 사람이 있을 때는 자신의 주장을 할 수 있도록 ‘자기표현 보통 문제를 정확히 파악하였으나 주어진 정보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였다.
훈련’을 한다. 미흡 문제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였고 주어진 정보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하였다.
평가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예상 결과를 추론하였
행동하기(5분) ⇨ 모둠별로 문제 해결을 위한 최선의 해결책과 실천 방법 기준 는가?
에 대해 발표한 뒤, 그중 현실성을 고려하여 학급에서 적용할 수 있는 최선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예상 결과를 잘 추론하
의 실천안을 선택한다. 선택한 실천안으로 실제 친구 관계의 문제를 해결 우수 였다.
하는 데 적용해 보도록 한다.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였으나 예상 결과를 추론
보통
예시 생략 하지 못하였다.
답안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예상 결과를 추
미흡
론하지 못하였다.
발표하기(5분) ⇨ 모둠별로 고른 최선의 실천안을 친구 관계에 적용해 본
평가 최선의 해결책으로 선택한 해결책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결과 문제점은 없는지 제대로 해결이 되었는지 느낀 점과 보완할 점을 정 기준 있는가?
리해 발표해 보도록 한다.
우수 최선의 해결책으로 선택한 해결책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예시
답안 친구 간의 문제를 친구들과 함께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서로 간의 이 최선의 해결책으로 선택한 해결책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였으나 문제를 제대로
느낀 점 보통
해와 배려하는 마음이 문제 해결에 가장 중요함을 느꼈다. 해결하지 못하였다.
• 실천안이 실제 적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최선의 해결책으로 선택한 해결책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지 못하여 문제를 해
미흡
• 실천안이 보다 구체적이어야 한다. 결하지 못하였다.
보완할 점
• 제안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생활 속에서 실천해야 한다.
• 바람직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해야 한다.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용하도록 한다.
동료 평가
평가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대안을 제시하고 의사 결정 과정에 참여하였는가?
기준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대안을 제시하였고 의사 결정의 전 과정에 적극적으
우수
로 참여하였다.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대안을 제시하였으나 의사 결정 과정에 소극적으로
보통
도움 자료 참여하였다.
문제 해결 과정에 필요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의사 결정 과정에 소극적
미흡
또래 친구의 의미 으로 참여하였다.
정상적인 사회성 발달을 위해 청소년들에게는 좋은 교우 관계가 필수적
이다. 원만하지 못한 교우 관계는 청소년 비행에서 음주 문제, 우울증에 이
나의 성찰
르기까지 여러 가지 문제 행동 및 부적응과 연관된다. 특히 또래에 의해 거
부되고 무시당하는 것은 청소년을 외롭게 만들고 적개심을 불러일으키며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더 나아가 정신 건강을 해치고 범죄 행위와 연관되기도 한다. 좋은 교우 관
하게 적도록 한다.
계는 사회적 적응과 관계가 있으며 그 이후의 발달과도 연관이 있다. 아동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이므로,
기에 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면 청소년기 후기에 학교를 중퇴하고 비행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청소년이 되는 경향이 있으며, 청소년의 좋은 교우 관계는 중년기의 정신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건강과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다.
실천적 문제 바람직한 친구의 의미를 알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
사이버 불링(Cyber Bullying) 해결 능력 적용할 수 있다.
SNS상에서 집단 따돌림이나 괴롭힘을 가하는 것. 최근 SNS가 청소년들의 또래 관계의 중요성을 알고 친구들과 건강한 상호 작용을 통한 관계
관계 형성 능력
대표적인 의사소통 수단으로 자리 잡으면서 한국 청소년 연구원이 2014년 맺기를 할 수 있다.
전국 중·고등학생 4000명을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27.0%가 사이버 불링 친구 간의 관계에 있어서 서로를 배려하고 존중하는 의사소통을 할
의사소통 역량
피해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를 교사나 경찰에 신고하는 비율 수 있다.
은 5.2%에 불과해 SNS상에서의 학교 폭력이 심각해지고 있는 상태이다.
02. 청소년기의 친구 관계
64 65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65 2017-07-28 오후 12:5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