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8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68








.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과 성 가치관





가. 단원 개요



대단원 1. 청소년의 이해 차시 계획(시간) 8차시
단원명
소단원 03.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과 성 가치관 교과서 관련 쪽수 26~33쪽

•청소년기 성적 발달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자신과 다른 사람의 성을 소중히 여기는 건강한 성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1-03] 청소년의 성적 발달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성을 소중히 여기는 건강한 성 가치관을 형성한다.
청소년기 성적 발달의 특징을 이해하고, 성과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탐색하고 성과 관련된 사회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건강한 성 가치관
성취 기준 해설
을 형성하도록 한다.
조사하기, 적용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계획하기, 실행하기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관계 형성 능력
판단하기, 종합하기
•청소년기 성적 발달 | 성의 의미와 중요성 | 남녀의 생식 기관 | 임신의 과정
학습 요소
•올바른 성 정보 | 건강한 성 가치관
교과 연계 및
•중학교 도덕 ‘타인과의 관계’ 영역의 ‘성(性)의 도덕적 의미는 무엇인가(성 윤리)’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청소년기 성적 발달 특징을 이해하여 성과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탐색하고, 성과 관련된
사회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건전한 성 가치관을 형성하도록 한다. 이를 통해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및 관계 형성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건강한 성 가치관을 정의해 보고 이를 형성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
고 대안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다.
↳ ‘관계 형성 능력’은 청소년기 성적 발달의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의 성을 소
중히 여길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1-03-00] 청소년의 성적 발달 특징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성을 소중히 여기는 건강한 성 가치관을 형성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청소년의 성적 발달 특징을 알고, 자신과 타인의 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여 건강한 성 가치관을 바탕으로 성 지필형 평가

에 대한 주체적인 태도와 책임 있는 성 행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논술형 평가 중간고사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 특징을 알고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성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책임 있는 성 행
중 관찰 평가 기말고사
동을 구별할 수 있다.
자기 평가
하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동료 평가



•지필형 평가: 남녀의 생식 기관과 임신, 건전한 성 가치관에 대한 내용을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남녀의 생식 기관에서 나타나는 생리적인 특징과 임신의 과정을 서술해 보도록 한다.
• 논술형 평가: 남녀의 성적 성숙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에 대해 논술해 보도록 한다. 혼전 임신이나 낙태에 대한 생각을 논술해 보도록 한
다. 매스 미디어가 성 가치관에 미치는 영향을 논술해 보도록 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자기 및 동료 평가: 참여도 향상을 위한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해 평가에 반영한다.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1. 청소년의 이해 03.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과 성 가치관
66 67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66 2017-07-28 오후 12:59:2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