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5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75
점검 포인트 | 성에 대한 궁금증을 올바른 정보 탐색 방법
성교육 사이트 • 원할 때 접근하기 쉽다. 전문 사이트가 아닌 경우 유해 평가하기
에서 찾아보기 • 전문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 물에 노출되기 쉽다. 을 통해 해결하여 건강한 성가치관이 형성되었는지를 평
가한다.
책에서 전문적이고 객관적이어서 설 •재미없다.
찾아보기 명이 정확하다. •쉽게 이해가 되지 않는다. 자기 평가
• 궁금증을 바로 해결할 수 평가 주제의 효율적인 탐구 방법과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구체적으로 계획하
친구에게 물어 있다. 잘못된 정보를 그대로 배우게 기준 였는가?
보기 • 내가 궁금해하는 것을 같이 된다.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으며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를 그에 맞게
공감한다. 우수
구체적으로 정하였다.
가장 바람직한 성교육 전문 사이트에서 찾아보고 없으면 상담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계획을 세웠으나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가 구체적으
조사 방법 신청하기 보통
로 제시되지 못하였다.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지 못하였고 모둠원의 역할, 발표 형태가 구
미흡
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였다.
정리하기(25분) ⇨ 모둠에서 정한 가장 바람직한 조사 방법으로 성에 대해
평가
궁금한 점을 조사하여 그 결과를 정리하여 보고서로 작성하고 활동 후 느 기준 수행 과정에서 주제와 관련된 지식과 기능, 태도가 심화되었는가?
낀 점을 적어 보도록 한다.
우수 수행 과정을 통해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고 기능과 태도가 심화되었다.
•조사 내용 정리
예시
답안 조사 방법 1의 장단점과 조사 결과를 정리하여 쓴다. 수행 과정을 통해 주제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였으나 기능과 태도의 변화
보통
조사 방법 2의 장단점과 조사 결과를 정리하여 쓴다. 가 드러나지 않는다.
조사 방법 3의 장단점과 조사 결과를 정리하여 쓴다. 수행 과정을 통한 지식의 습득이 미흡하고 기능과 태도의 변화가 드러나지
미흡
조사 방법 4의 장단점과 조사 결과를 정리하여 쓴다. 않는다.
→ 조별로 가장 바람직한 조사 방법으로 정한 조사 방법을 적고 그 이유를 적
평가
는다. 기준 보고서가 주제와 부합하고, 논리적으로 작성되었는가?
•느낀 점: 성에 대한 궁금증을 남에게 말하기 창피하다고 막연하게 알고 해결
우수 보고서가 주제와 부합하고, 논리적으로 작성되었다.
하기보다는 제대로 정보를 찾아보니 성에 대한 내용을 정확히 알게 되었고, 성
에 대한 올바른 시각을 가지게 되었다. 보통 보고서가 주제와 부합하나, 논리적으로 작성되지 못하였다.
미흡 보고서가 주제와 부합하지 않고, 논리적으로 작성되지 못하였다.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용하도록 한다.
동료 평가
도움 자료
평가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모둠원의 의견이 다양하게 반영하고, 이에 대한 분
기준 석이 잘 이루어졌는가?
이광호 교수의 ‘매스 미디어와 성’ 과제 해결 과정에 모둠원의 의견을 다양하게 반영하였고, 이에 대한 분석이 잘
이광호 사랑과 생명 문화 연구가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의 성 의식이 대 우수 이루어졌다.
단히 위험 수준임을 지적하고, 쾌락 중심적 성 문화와 왜곡된 성적 가치관 과제 해결 과정에 모둠원의 의견을 다양하게 반영하였으나, 이에 대한 분석이
이 청소년들의 무의식 속에 고스란히 흘러들어가 내면화되면서 성관계를 보통 미흡하다.
쉽게 생각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과제 해결 과정에 모둠원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았고, 이에 대한 분석이 미흡
또한 이광호 연구가는 성 의식과 윤리관을 왜곡시키는 상업적 영상물의 미흡 하다.
제작과 확산을 막을 수 없다면, 그 내용의 진실과 거짓을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주는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
조했다. 나의 성찰
이광호 연구가는 낙태에 대해서는 죽음의 문화라 지칭을 하며 성의 본
질은 생명임을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부각시켜 주어야 한다고 전했다. 또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한 남녀가 함께 만든 생명에 대해 남자에게 아버지로서의 책임을 다하게
하게 적도록 한다.
하는 미혼부 책임 법안을 공론화시켜 사회적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고
• 이 단원의 핵심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이므로,
전했다.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한다.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미디어 리터러시(media literacy)
미디어 리터러시는 다양한 매체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며, 다양한 형 실천적 문제 건강한 성 가치관을 정의하고, 그에 부합하는 가치관 형성을 위한 방
해결 능력 안을 제시하고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태의 메시지에 접근하여 메시지를 분석하고 평가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러한 미디어 리터러시가 있는 사람은 인쇄 매체와 방송 매체 관계 형성 능력 청소년기 성적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과 타인의 성
를 해석하고, 평가하고 분석하고 생산할 수 있다. 미디어 리터러시는 읽기, 을 소중히 여길 수 있다.
쓰기, 말하기, 컴퓨터 사용, 정보의 시각적 제시의 해독, 심지어는 음악적 자기 관리 역량 건전한 성 가치관을 확립하여 자신과 타인의 성을 소중히 여김으로
제시의 해독 등 다양한 기능을 포함한다. 써 성적 문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03. 청소년기의 성적 발달과 성 가치관
72 73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73 2017-07-28 오후 12:5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