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0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80









창의적 인 가정생활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은 일상생활 속에서 의생활과 식생활을 수행하는 데 있어 실천 역량을 갖추고, 창의적인
가정생활을 형성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 단원은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의복의 마련 계획
과 선택’의 세 개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에서는 청소년의 영양의
중요성과 식행동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올바른 식생활을 실천하여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한다.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과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에서는 개성 있는 옷차림으
로 자신을 긍정적으로 표현하면서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 및 현명한 의복 선택법을 알아보
고 이를 통해 창의적인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도록 한다.



대단원 목표 핵심 질문과 소단원의 학습 주제에 따라 학습과 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생활 자립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78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78 2017-07-28 오후 12:59:28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