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82
.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가. 단원 개요
대단원 2. 창의적인 가정생활 차시 계획(시간) 8차시
단원명
소단원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교과서 관련 쪽수 40~51쪽
•청소년기에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인식하여 자신의 식행동을 평가할 수 있다.
성취 기준 [9기가02-01]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인식하여 자신의 식행동을 평가한다.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및 급원 식품(함유 식품) 등을 이해하도록 한다. 특히 청소년기의 건강과 균형 잡힌
성취 기준 해설
영양 섭취를 저해하는 생활 양식, 심리적·사회적 문제를 인식하고 정보를 탐색하여 식생활 관리 방안을 마련하도록 한다.
조사하기, 적용하기
탐색하기, 계획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기능 교과 역량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자기 관리 역량
평가하기,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판단하기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 영양소의 급원 식품(함유 식품)
학습 요소 •청소년기의 식생활 문제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생활 | 청소년기의 식행동
교과 연계 및 • 중학교 체육 ‘건강’ 영역의 ‘건강과 신체 활동’, ‘건강과 생활 환경’, ‘건강과 여가 활동’, ‘자기 조절’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재구성 •중학교 과학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영역의 ‘영양소’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인식하여 자신의 식행동을
평가하도록 하고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및 생활 자립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파악하여 문제 해결 대안을 탐색 후 비판적 사
고를 통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생활 자립 능력’은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청소년의 건강과 균형 잡힌 영양 섭취를 관
리할 수 있는 능력이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9기가01-01-00]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인식하여 자신의 식행동을 평가한다.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인식하여 자신의 식행동을 평가하여 올바른 식생활
상 지필형 평가
을 적용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분석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을 말할 수 있다.
•지필형 평가: 청소년 영양의 중요성에 대해 평가한다.
•서술형 평가: 자신의 식행동을 평가하여 서술해 보도록 한다.
•관찰 평가: 자신의 식행동 평가를 발표하는 과정에서의 태도를 관찰하여 평가한다.
평가 방법 및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학생 스스로 내용과 문제 해결 과정을 평가한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학습자 스스로 부족한 학생 내용을 인식하고, 보충 학습을 한다.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80 8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80 2017-07-28 오후 12:5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