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83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도입 •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학생들이 아침 식사 유무와 그 이유를
[생각 열기] 이야기해 보도록 지도한다.
[학습 계획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나는 지금’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균형 잡힌 식사와 올바른
세우기] 식습관에 대한 학생 자신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1차시
지도한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청소년이 건강 유지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에
• ppT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사진 자료
강의 •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한다.
[소주제 ❶]
조사·발표 •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급원 식품에 대해 설명한다.
청소년의 영양
2~4 학습 • 영양소 결핍으로 생길 수 있는 증상에 대해 설명한다.
차시
• 을 통해, 영양소의 결핍이나 과잉 섭취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찾아보도록
한다.
조사하기
• 의 질문을 통해, 현재 자신의 식생활이 미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
적용하기
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탐색하기
강의 계획하기 • ppT
[소주제 ❷] •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5~6 모둠 학습 평가하기 • 사진 자료
청소년의 • 아침 결식, 비만과 다이어트, 패스트푸드와 즉석식품 등의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에 대
차시 조사·발표 실행하기 • 동영상
식생활 문제 해 설명한다.
학습 판단하기 자료
• 을 통해, 자신의 식생활을 점검하고 패스트푸드와 즉석식품 중심의 식사가 가져
올 수 있는 문제점을 분석하고 발표하도록 한다.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 의 질문을 통해, 건강한 청소년이 되기 위해서 가져야 하는 식습관에 대해 생각
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생활 자립
능력
강의
[소주제 ❸]
개별 학습 •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생활에 대해 설명한다.
7차시 청소년의 조사·발표 • 청소년을 위한 식생활 지침을 설명한다. • ppT
바람직한 식행동 자기 관리 • 사진 자료
학습 • 식행동 평가표를 작성하는 방법을 안내한다. 역량
• 동영상
자료
• 을 통해, 식행동 평가표를 작성하여 자신의 식생활을 점검해 보도록 한다.
• 자신의 식행동을 점검하고 단점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앞에서 배운 내용을 되돌
아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자신이 어제 먹은 식품을 파악해 보고, 자신의 식행동의 장단점을 분석하도록 한다.
문제 해결 • 자신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파악하고 이를 섭취하려면 어떤 식품을 먹어야 하는지 조사 • 토의
[체험 실천] 학습 해 보도록 한다. 활동지
8차시 나의 식행동 개별 학습 • 자신이 고쳐야 할 식습관이 있는지 점검해 보고 어떻게 수정하면 좋을지 계획을 수립 • 조사 활동
평가하기 조사·발표 하고, 이를 바탕으로 바른 식습관 표어를 만들어 보도록 한다. 자료
학습 • 각자 만든 바른 식습관 표어를 발표해 보도록 하고, 느낀 점을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자신 • 평가
정리 이 만든 바른 식습관 표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80 8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81 2017-07-28 오후 12:5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