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1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81








대단원 지도 계획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교과서 쪽수 평가 방법 평가 도구
❶ 청소년의 영양 4 41~44
지필형 평가
❷ 청소년의 식생활 문제 2 45~47
01. 청소년기의 활동지
서술형 평가
영양과 식행동 평가 양식지
❸ 청소년의 바람직한 식행동 1 48~49
자기 평가
체험 실천_나의 식행동 평가하기 1 50~51
❶ 개성 있는 옷차림을 위한 의복 디자인 2 53~55
지필형 평가
02. 자기표현과 ❷ 옷차림을 통한 긍정적인 자기표현 1 56 프로젝트 학습지
타인을 배려하는 관찰 평가 관찰 기록지
의생활 ❸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옷차림 2 57~58 자기 평가 평가 양식지
동료 평가
체험 실천_상황에 맞는 옷차림 1 59
❶ 의복 마련 계획 1 61~62 지필형 평가
03. 의복의 마련 서술형 평가 활동지
❷ 의복의 형태와 종류의 선택 1 63~64
계획과 선택 관찰 평가 평가 양식지
체험 실천_나에게 필요한 의복 마련 방법 1 65 자기 평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생활문화

일반화된 지식 의식주 생활 수행의 실천 역량을 갖추는 일은 창의적인 가정생활을 형성하기 위한 기초이다.
핵심 질문 창의적인 가정생활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 탐색하기 ↳ 계획하기
↳ 생활 공감: 오늘 먹은 식품에 들어 있는 대표적인 영양소 및 영양소의 과잉과 ↳ 실천하기 ↳ 조작하기
실천적 문제
결핍 시 문제점 ↳ 활용하기 ↳ 적용하기 해결 능력
↳ 생활 공감: 패스트푸드와 즉석 식품의 섭취가 가져올 문제점 조사 ↳ 종합하기 ↳ 평가하기
↳ 생활 공감: 식행동 평가표 작성 ↳ 제안하기 ↳ 설계하기
↳ 체험 실천: 나의 식행동 평가하기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생활 자립
능력
02. 자기표현과 타인을 배려하는 의생활 ↳ 판단하기 ↳ 조사하기
↳ 창의 공감: 의복 디자인 요소를 적용하여 나에게 어울리는 옷 디자인하기 ↳ 추론하기
↳ 생활 공감: 외출 전 나의 옷차림을 점검하여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의생활 실
관계 형성
천하기 능력
↳ 체험 실천: 상황에 맞는 옷차림
03. 의복의 마련 계획과 선택
↳ 생활 공감: 의복 목록표를 토대로 한 나에게 필요한 의복 파악
↳ 생활 공감: 의복 구매 장소에 따른 경험
↳ 체험 실천: 나에게 필요한 의복 마련 방법




2. 창의적인 가정생활
79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79 2017-07-28 오후 12:59:28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