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6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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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이해
꿈 & 끼
우리에게는 왜 사춘기의 특징들이 나타나는 것일까?
남성은 약 12세경, 여성은 약 11세경일 때 시작되는 사춘
사춘기?! 기에 우리의 뇌는 대뇌신피질의 두께가 증가하고 호르몬에
의해 뇌 구조가 달라지면서 중뇌에 있는 감정 중추의 신경망
이 활성화된다.
우리는 왜 그럴까? 그 과정에서 뇌의 후두엽으로 전달된 자극이 전두엽을 통
해 올바른 판단으로 이루어져야 하는데, 사춘기에는 아직 이
연결이 매끄럽지 않아 충동적이고 감정적인 반응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사춘기의 우리는 어떤 생각을 하며
살고 있을까?
최근 캐나다 퀘벡주에 살고 있는 평범한
15세 소년 윌리엄 가두리(William Gadoury)
는 오늘날까지 수많은 수수께끼를 남긴 마
야 문명의 새로운 유적지를 발견하여 과학
계에 큰 놀라움을 안겨 주었다.
나는 나! 사춘기의 ‘나’를 인정하자!
마야 문명은 중앙아메리카에서 번성했던
사춘기에 나타나는 특징은 우리의 성장 단계에서 반드시 발생할
고대 문명으로 천문학과 의료, 경제와 예술
적 측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수한 평가를 수밖에 없는 과학적으로 증명된 자연스러운 변화이다.
받고 있으나 풀리지 않은 점들이 많아 연 뇌가 충분히 성숙해지는 20대 중반에 전두엽이 발달하면서 감정을
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윌리엄의
보다 잘 조절하고 통제할 수 있게 된다.
놀라운 발견으로 과학자들의 마야 문명에
따라서 현재의 ‘나’는 나의 자연스러운 감정을 인정함으로써 자신을
대한 연구는 활기를 띄게 되었다.
윌리엄은 자신의 성과가 ‘사춘기의 호기 변화시킬 수 있는 동기를 얻을 수 있다. 다양한 문화적 경험과 스
심’에서 시작되었다고 말했는데, 그렇다면 포츠 등 자신이 몰두할 수 있는 취미 활동과 도전 과제를 찾아 사
사춘기는 도대체 무엇일까? 사춘기 소년 춘기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의미 있는 시간을
윌리엄은 어떻게 놀라운 발견을 할 수 있었
사춘기의 특징이 알고 싶다! 갖고 나에게 일어나는 변화를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자!
을까?
사춘기는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불릴 만큼 자아의식이 강해지고 정신적,
신체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사춘기의 뚜렷한 특징은 강한 충동, 육체적 성숙, 예민한 감정, 뚜렷한
자의식, 에너지, 호기심 등으로 나타나며, 이를 어떻게 조절하고 표출하는
가에 따라 서로 다른 어른으로 성장하게 된다. 또한 2차 성징을 통해 점차 드림 씨어터
성인의 몸으로 변하면서 성적 충동이 커지고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크게
Q1. 나는 사춘기를 어떻게 보내고 싶은가?
발달하기도 한다. 윌리엄의 경우처럼 호기심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확산될 Q2. 내가 꿈꾸는 직업을 가진 사람은 사춘기를 어떻게 보냈을까?
때 보다 의미 있는 사춘기를 보낼 수 있다. 윌리엄 가두리(William Gadoury, 캐나다 퀘벡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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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감정 코칭 중 - 청소년의 뇌는 리모델링 중 …… 니다. 동시다발적으로 노래를 들으며 컴퓨터도 하고 공부도
생각, 판단, 계획, 충동 조절, 감정 조절 등을 관장하는 전두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한 번에 한 가지씩 잠깐씩
엽은 사춘기에 대대적인 리모델링과 확장 공사를 겪습니다. 4 관심의 대상을 옮기는 것입니다.
학년 때까지 기완성된 전두엽으로도 학교와 집을 오고 가는데 3. 그렇습니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왕성한데, 그런 호
큰 문제가 없지만, 성인이 되어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복잡 기심이 음란물이나 폭력물 같은 것에 끌리지 않도록 주의해
다단할 일을 다면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부족하기 때문입니 야 합니다. 청소년들에게는 좋은 책이나 영화를 권하고, 좋
다. 그래서 청소년기 내내 전두엽의 확장 공사가 이루어져 여 은 경험이나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자는 스물네 살쯤, 남자는 서른 살쯤 돼야 완성됩니다. 따라서 4. 아닙니다. 어른들은 ‘내가 이런 의도를 가지고 점잖게 쳐다
사춘기에는 공사 중인 집처럼 머릿속이 어수선하고 혼란스러운 보면 자기가 스스로 깨닫겠지?’하고 기대하지만, 청소년들은
상태가 정상입니다. 대부분 스스로 깨닫지 못합니다. ‘남에게 해로운 행동을 해
서는 안 된다.’ ‘자기 자신에게 해로운 행동을 해서는 안 된
나는 청소년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가? ◯ ×
다.’처럼 분명하게 말로 한계를 지어 주어야 합니다.
1. 사춘기의 특징적 행동, 예를 들어 굉장히 충동적이거나 감정 조절이 잘 안 되
는 것은 주로 호르몬 때문이다. 5. 아닙니다. 고집을 부리는 게 아니라 그렇게밖에 생각을 못하
2. 청소년은 어른처럼 몇 가지 일을 동시에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는 것입니다. 좀 더 포괄적으로 상황을 볼 수 있는 도로망이
3. 청소년은 아동이나 성인보다 새로운 것에 대한 흥미가 훨씬 높다. 아직 연결되어 있지 않고 경험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생각의
4. 청소년의 부적절한 행동을 다룰 때는 경고의 눈빛을 보내는 것이 효과적이다. 폭이 좁아서 그런 것입니다.
5. 청소년의 이해할 수 없는 행동은 주로 자기주장과 고집을 반영하는 것이다.
6. 아닙니다. 사춘기의 뇌는 리모델링 작업 중이라 충분한 수면
6. 사춘기에는 8시간 이상 잠을 잘 필요가 없다.
이 필수적이며 평균 9시간 15분 정도 자는 것이 좋습니다.
7. 뇌는 사춘기에 구조적으로 완성된다.
7. 아닙니다. 남자는 평균 서른 살, 여자는 평균 스물네 살 정
1. 아닙니다. 전두엽이 리모델링 중이기 때문이고, 신경 전달 도 되어야 뇌가 완성됩니다. 사춘기는 뇌를 스스로 만들어
물질인 세로토닌이 아동기나 성인기에 비해 40% 정도 적게 갈 수 있는 시기로 이때 무엇을 자주 보고 먹고 생각하고 행
분비되는 것도 원인입니다. 하느냐에 따라 뇌 회로의 구조와 기능이 달라질 수 있다는
2. 아닙니다. 대개 청소년들은 한 번에 한 가지 일에 관심을 둡 뜻입니다. ※ 출처 : 최성애, 『청소년의 감정 코칭』
1. 청소년의 이해 대단원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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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74 2017-07-28 오후 12:59: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