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4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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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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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1 청소년의 영양 ↳ 청소년기 영양의 중요성
↳ 영양소의 종류
길잡이 청소년기에는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섭취해야 할까?
↳ 영양소의 기능
✚ 청소년기에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영양소의 급원 식품(함유 식품)
✚ 청소년기 식생활 문제를 인식하여 자신의 식행동을 평가할 수 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무기질, 물이며, 이
영양
들 영양소는 기능이 다양하고 서로 영향을 미치므로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영양소가 우리 몸에 흡수되어 열량
특히 청소년기의 영양 상태는 성인기, 노년기까지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을 공급하고, 몸의 조직을 구성하며,
생리 기능을 조절하는 작용.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에 영양소가 골고루 공급되어야 한다.
나는 오늘 아침에 무엇을 먹었는지 떠올려 보고, 균형 잡힌 식사를 했는지 점검해 보자.
✽ 탄수화물 ✽ ✽ 단백질 ✽ ✽ 단백질 ✽
✽ 단백질 ✽ ✽ 지방 ✽ ✽ 무기질 ✽
✽ 지방 ✽ ✽ 무기질 ✽ ✽ 비타민 ✽
무엇을 먹었어? ✽ 물 ✽ ✽ 물 ✽
영양적으로 문제는
없었을까? 에너지 공급 신체 조직 구성 생리 기능 조절
생명 유지와 신체 활동에 필요한 뼈, 근육, 혈액 등 몸의 조직을 신체 대사, 체온 유지 등 몸의 기
에너지를 만든다. 구성한다. 능을 조절한다.
그림 2-1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
✽ 탄수화물 ✽
•에너지 주 공급원
왜 안 먹었어? •몸속에서 포도당으로 분해
배고픔은 어떻게 •1g당 4kcal의 에너지 공급
해결할까?
•뇌와 신경 세포는 포도당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함.
• 단백질 절약 작용(탄수화물이 에너지원으로 공급되
식이 섬유소
지 않으면 체내 단백질이 소모되므로, 적절한 탄수화
탄수화물의 일종으로 사람의 체내에
물 공급으로 체내 단백질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함.)
서 소화, 흡수되지 않는 물질.
• 과잉 흡수된 포도당은 글리코겐의 형태로 간과 근
육에 저장되고 나머지는 지방 형태로 바뀌어 저장 ⇢ 식이 섬유소를 많이 포함한 식품
•식품에 녹말(전분)과 당의 형태로 존재 곡류 보리, 현미 등
• 식이 섬유소는 포만감을 주고, 대장 운동을 촉진하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등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여 변비를 예방함. 콩류 콩, 팥, 청국장 등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당 식품 설탕, 사탕, 초콜릿, 잼, 꿀, 물엿 등 배추, 시금치, 무, 상추,
세우기 ➊ 건강을 위한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예 아니요 함유 식품 채소류 고사리 등
➋ 자신이 올바른 식습관을 가졌는지 알 수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녹말 식품 고구마, 감자, 식빵, 국수, 쌀, 옥수수, 밤 등
과일류 밀감, 수박, 배, 곶감 등
40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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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 대사
[그림] 어머니께서 늘 차려 주시는 아침을 먹을지 안 먹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장면이다. 생물체가 몸 밖으로부터 섭취한 영양 물질을 몸 안에서 분해
• 아침을 먹는 경우: 곡류를 주식으로 꼭 챙겨 먹는 것이 좋다. 학생들이 먹은 하고, 합성하여 생체 성분이나 생명 활동에 쓰는 물질이나 에
아침 식사에 대해 평가해 보고 아침 식사도 습관이라는 것을 설명한다.
너지를 생성하고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등
• 아침을 먹지 않는 경우: 아침 결식의 다양한 이유를 발표해 보도록 한다. 아
침 결식 후 고열량·저영양 간식 섭취, 점심 식사를 빨리 먹고 과식할 수 있 생물체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작용을 말한다. 물질대사라고도
음을 설명한다. 한다.
단백질
지도상의 유의점 | 자신의 아침 식사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 발표해 볼
단백질의 특징 | 단백질은 아미노산의 펩타이드 결합으로 구조
수 있도록 지도한다. ‘먹었다면 어떤 음식을 먹었는지?’, ‘영양학적 문
제는 없었는지?’, ‘먹지 않았다면 왜 안 먹었는지?’, ‘배고픔을 어떻게 를 형성하고 있는 복합 분자로서, 인체의 정상적인 성장과 생
달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한다.
리적 기능 및 생명 유지를 위해 필요한 아미노산과 질소 화합
예시 •먹었다는 경우: 밥과 국을 기본으로 한식 상차림으로 먹었다.
답안 물의 공급원이다. 식사로 섭취된 단백질은 유리 아미노산과 작
•먹지 않은 경우: 늦잠을 자서 먹지 않았고, 아침에는 입맛이 없어서
먹기 싫다. 은 펩타이드 분자로 소화되고, 소장에서 흡수되어 간과 다른
조직으로 운송된 후, 단백질 및 질소 화합물 합성에 이용되고,
나머지는 이화 과정을 거쳐 분해되어 포도당 및 지방질과 요소
합성을 위해 사용된다.
◆ 이 단원에서는 청소년의 식생활 문제를 인식하여 바람직한 식행동을
학습 계획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단백질 부족 시의 문제 | 단백질이 결핍되면 발육 부진이 발생
세우기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균형 잡힌 식사의 중요성을 알 하고 질병 감염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한다. 생애 주기별로 볼
고 올바른 식습관을 가졌는지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
때 특히 성장기, 임신기와 수유기에는 부가적인 단백질 섭취가
도한다.
요구된다. 성장기에 단백질 섭취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성장 지연, 성 성숙의 지연 및 뇌 기능 감퇴 등이 나타날 수 있
다. 노인의 경우 만성 질환, 외상이 있고 활동이 부족한 사람이
소주제 ❶과 길잡이
단백질을 불충분하게 섭취할 경우 근육 감소증이 빨리 진행되
지도상의 유의점 | 청소년기에 건강 유지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섭취해야 하는지
자유롭게 발표하고 청소년기 건강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도록 지도한다. 며, 이는 각종 장애와 사망의 원인이 된다. 더 알아두기 P. 87 ▶
2. 창의적인 가정생활 01.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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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82 2017-07-28 오후 12:5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