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1



















2 2015 개정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2015 개정 기술·가정 교과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교과 역량 제시, 내용 체계표의 구조화,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한 초·중·고 연계성 강화, 안전 교육 반영이다.


첫째, 총론에서 제시한 핵심 역량을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에 반영하였다.
총론에서 제시한 핵심 역량 요소(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
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를 중심으로 기술 · 가정과 교육과정 문서에 반영하되, ‘가정생활,
기술의 세계’ 분야의 학습을 통해 기를 수 있는 교과 핵심 역량(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생활 자립 능력,
관계 형성 능력,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기술 활용 능력)을 정의하고 교과 핵심
역량 하위 요소를 중심으로 기술 · 가정과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즉, 기술 · 가정과의 지식, 기능(탐구
과정 및 전략), 가치 및 태도 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통합적으로 발현되는 능력을 탐색하고 교육과
정 문서의 구성 요소인 성격, 목표,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 교과서 개발 방향에 교과 핵심 역량을 일
관되게 반영하였다.

둘째, 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영역 및 내용 체계표를 구조화하였다.
기존 교육과정과 마찬가지로 내용 요소를 중심으로 하되, 이를 포괄하고 부연하는 ‘핵심 개념, 내용(일
반화된 지식), 기능(학생들이 할 수 있거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도달점 혹은 수행 기대), 성취 기준’도
내용과 기능을 결합한 형태로 진술하였다.


셋째, 초·중·고 연계성을 고려한 영역과 교과 교육과정의 리더십을 확보하였다.
교육과정 중심의 기술·가정과 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기술·가정과의 5개 영역과 12
개의 핵심 개념, 기능을 명료화하고, 학교급 간 관련성과 연결성을 도모하였다.


넷째, 국가·사회적 요구로서 안전 교육을 강화하고 범교과 학습 주제를 반영하였다.
국가 · 사회적 요구의 교육적 내용을 수용하기 위해 기술 · 가정과의 지식 체계를 기반으로 한 범교과
학습이 충실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였다. 특히,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은 안전교육 강
화를 위한 요구를 충실히 반영하고, 윤리 및 진로 등과 같은 범교과 학습 주제를 제시하였다. 뿐만 아니
라 안전 교육 강화를 위해 신체적 · 정서적 건강의 내용을 마련하였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제시함으로
써 금융 교육에 관한 내용을 반영하였다. 또한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식품·영양 교육,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포함하는 인구 교육,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일 · 가
정 양립 교육, 자원 관리 등의 환경 교육 등의 내용을 포함하였다.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8 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9 2017-07-28 오전 10:16:18
   6   7   8   9   10   11   12   13   14   15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