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15










영역 2009 개정 성취 기준 2015 개정 성취 기준 변화
[9기가02-08] 성적 의사 결정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성폭력의
[가9112-1] 청소년기 성적 발달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과
원인과 영향을 개인 및 사회적 차원에서 분석하여 예방 및 대 보완 유지
타인의 성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습득할 수 있다.
처 방안을 탐색한다.
[9기가02-09] 가정 폭력의 사회, 구조적인 원인과 영향을 분
석하고, 가정 폭력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대 신설
처 및 지원 방안을 탐색한다.

[9기가02-10] 가족의 건강과 환경을 고려한 식품 선택의 중요
성을 이해하고, 식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보관하는 방법을 탐 보완 유지
[가9151-2] 녹색 식생활을 실천하기 위해 식품 구매 방법과 음 색하여 실생활에 활용한다.
식 만들기 과정을 알고 이를 수행할 수 있다.
가정생활과 [9기가02-11] 가족 구성원의 요구, 영양적 균형을 고려한 한
끼 식사를 계획하고, 위생과 안전을 고려하여 조리한 후 평가 보완 유지
안전
한다.
[가9122-2] 우리나라 전통 옷차림의 생활 문화적 가치를 설명 이동
할 수 있다. (중등 → 고등)
[가9122-3] 한복의 종류와 각 부분의 명칭을 알고 올바르게
삭제
착용할 수 있다.
[가9123-1] 주거의 의미와 가족 특성에 따른 다양한 주거 유형
삭제
을 설명할 수 있다.
[가9151-1] 녹색 식생활의 개념과 중요성을 한국형 식생활과
삭제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가9131-1] 청소년기의 시간 및 스트레스를 이해하고, 이것이
자신이 처한 상황 및 생활 문제와도 연관될 수 있음을 인식할 [9기가03-01] 생활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 및
수 있다. 생활 자원 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완 유지
[가9131-2] 자신이 처한 상황 및 생활 문제를 평가하여 생활 방법을 탐색하고 실천한다.
환경을 개선할 수 있다.
[가9152-1] 청결한 의생활을 유지하기 위하여 의복의 계획 및
[9기가03-02] 의복 재료의 특성, 환경, 가족의 건강 등을 고려
구입 방법을 알고, 옷감의 특성에 따른 세탁과 보관 방법을 설 보완 유지
한 의복의 세탁과 보관을 통해 청결하게 의복을 관리한다.
명할 수 있다.
[가9152-2] 의복 구성의 원리를 알아 옷을 고쳐 입거나 재활 [9기가03-03] 의복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한 후, 이를 창
보완 유지
용을 함으로써 친환경적 의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적용한다.
[가9132-1] 청소년기의 소비 특성 및 소비 환경에 대해 이를 [9기가03-04] 청소년기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이해하고, 구
보완 유지
통해 소비 생활과 관련한 문제를 평가할 수 있다. 매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한다.
[9기가03-05] 소비자 권리와 역할을 이해하고, 소비 생활에서
[가9132-2] 자신의 소비 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책임 있 보완 유지
을 통해 건강한 소비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는 소비 생활을 실천한다.
[9기가03-06]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 및 가정생활에 미치
신설
는 영향을 인식하고,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9기가03-07] 일·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가9162-1] 일·가정 양립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문
문제를 개인 및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보완 유지
제를 분석하고 해결 방법을 인식할 수 있다.
해결 방안을 제안한다.
[가9161-1] 생애 설계의 개념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 관점과 경 [9기가03-08] 생애 설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별 발
보완 유지
제적 자립 관점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달 과업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고 평가한다.
[9기가03-09]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의 중요성을 인
[가9161-2] 자신의 생애 설계를 바탕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설
식하고,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게 보완 유지
계할 수 있다.
진로를 탐색하고 설계한다.
[가9133-1] 청소년기본법 등을 통해 청소년 복지 서비스의 필
삭제
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12 1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3 2017-07-28 오전 10:16:18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