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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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2015 개정 기술 · 가정과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주요 사항(교육부, 2014)에서 개정의 기본 방향으로 인문학적 상상력, 과
학 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
운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창의 · 융합형 인재 양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교과 공통의 핵심 역량
과 교과별 핵심 역량을 고려하여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을 제안하였다.
2009 개정 교육과정 대비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교과 역량을 비교하면 <표 1>과 같다. 기
술·가정과의 성격에는 교과에 대한 사회적 요구, 교과의 목적, 교과의 내용, 교과의 접근 방법 등의 내
용이 종합적으로 진술되어 있기 때문에 다양한 핵심 역량이 포함되어 있다. 2009년 개정 교육과정의 교
과 역량의 10가지 핵심 역량에서 2015년 개정에서는 6가지 핵심 역량으로 변경되었다.


<표 1> 기술 · 가정과 교육과정의 교과 역량 비교


2009 개정 교육과정 2015 개정 교육과정

- 자기 관리 능력 - 창의성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 문제 해결 - 생활 자립 능력
- 창의력 - 협동심 - 관계 형성 능력
- 진로 개발 능력 - 통합 교육 실천 -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 대인 관계 능력 -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 의사소통 능력 - 기술 활용 능력


기술 · 가정과에서 추구하는 교과 역량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생활 자립 능력’, ‘관계 형성 능력’, ‘기
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기술 활용 능력’으로 역량별 의미와 하위 요소는 <표 2>와
같다.
첫째,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일상생활 속에서 발생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하여 그 배경을 이
해하고 문제 해결의 대안을 탐색한 후, 비판적 사고를 통한 추론과 가치 판단에 따른 의사 결정으로 실
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둘째, ‘생활 자립 능력’은 삶의 주체로서 자신의 발달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여 일상생활의 문
제를 스스로 판단·수행할 수 있으며, 주도적인 관점에서 자기 관리 및 생애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이다.
셋째, ‘관계 형성 능력’은 대상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과 공감, 배려와 돌봄을 통해 공동체
감수성을 함양하여 자신과 가족, 친구, 지역 사회, 자원, 환경과의 건강한 상호 작용과 관계를 형성·유
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넷째,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은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탐색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구현한 해결책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다.
다섯째,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투입, 과정, 산
출, 되먹임의 흐름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설계하는 능력이다.
여섯째, ‘기술 활용 능력’은 생산·수송·통신 기술의 개발, 혁신, 적용, 융합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
을 위한 발명과 표준화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촉진하는 능력이다.





















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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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16 2017-07-28 오전 10: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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