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2
3)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
가. 내용 체계
핵심 내용 요소
영역 일반화된 지식 기능
개념 초등학교(5~6학년) 중학교(1~3학년)
자신의 발달 특징에 대한 이해와 자아
• 아동기 발달의 특징 • 청소년기 발달의 특징
발달 정체감 형성은 건강하고 자주적인 삶을
• 아동기 성의 발달 • 청소년기의 성과 친구 관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기초가 된다.
인간
발달과 가족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 나와 가족의 관계
관계 의사소통으로 비롯되는 친밀한 가족 관 • 가족 관계
• 가족의 요구 살피기와 돌봄
계는 가족의 건강함을 유지시킨다. •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 균형 잡힌 식생활 • 청소년기의 영양과 식행동
의식주 생활 수행의 실천 역량을 갖추는
생활 • 식재료의 특성과 음식의 맛 • 식사의 계획과 선택
일은 창의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형성하
문화 • 옷 입기와 의생활 예절 • 옷차림과 의복 마련
기 위한 기초이다.
가정생활과 • 생활 소품 만들기 • 주생활 문화와 주거 공간 활용
안전
개인과 가족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요 • 청소년기 생활 문제와 예방
• 안전한 옷차림
소를 예방·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태 • 성폭력과 가정 폭력 예방
안전 • 생활 안전사고의 예방
도는 가정생활의 건강함과 질을 향상시 • 식품의 선택과 안전한 조리
• 안전한 식품 선택과 조리
킨다. • 주거 환경과 안전
제한된 생활 자원을 목적과 요구에 맞 • 탐색하기
• 시간·용돈 관리 • 청소년의 자기 관리
게 합리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 계획하기
관리 • 옷의 정리와 보관 • 의복 관리와 재활용
관리는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필요한 • 실천하기
자원 생활 역량이다. • 정리정돈과 재활용 • 청소년기의 소비 생활 • 조작하기
관리와 자립
• 활용하기
전 생애 관점에서의 생애 설계는 자신의
생애 • 가정생활과 일 • 저출산·고령 사회와 일·가정 양립 • 적용하기
삶을 자립적으로 준비하고 의미 있게 확
설계 • 가정일의 분담과 실천 • 생애 설계와 진로 탐색 • 종합하기
장시키는 일이다. • 평가하기
• 제안하기
•제조 기술 시스템
• 설계하기
• 생명 기술 시스템 • 제조 기술 문제 해결
생산 기술은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 제작하기
창조 • 식물 가꾸기 • 건설 기술 시스템
인류의 삶에 유용한 재화를 산출한다. • 실행하기
• 동물 돌보기 • 건설 기술 문제 해결
• 판단하기
• 미래의 기술과 생명 기술
• 조사하기
• 추론하기
기술 시스템 •수송 기술 시스템
수송 기술은 사람이나 사물의 공간 이 • 수송 기술과 생활
효율 • 수송 기술 문제 해결
동의 효율성을 높인다. • 수송 수단의 안전 관리
• 신·재생 에너지
통신 기술은 정보를 생산, 가공하여 다 • 소프트웨어의 이해 •통신 기술 시스템
소통 양한 수단과 장치를 통하여 송수신하여 • 절차적 문제 해결 • 통신 기술 문제 해결
공유한다. • 프로그래밍 요소와 구조 • 미디어와 이동 통신
인간은 합리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하
• 일과 직업의 세계 •기술의 발달
관리 여 자신의 미래를 설계하고 기술의 발달
• 자기 이해와 직업 탐색 • 기술과 사회 변화
과 사회 변화에 대처한다.
문제 해결 과정에서의 발명과 기술 개발 • 발명과 문제 해결 •기술적 문제 해결
기술 활용 혁신 에서의 표준은 국가와 사회의 혁신과 발 • 개인 정보와 지식 재산 보호 • 발명 아이디어의 실현
전에 기여한다. • 로봇의 기능과 구조 • 기술의 이용과 표준
인간은 기술 개발에 따른 삶의 변화를
지속 • 친환경 미래 농업 •적정 기술
예측하고, 사회를 지속 가능하도록 유지
가능 • 생활 속의 농업 체험 • 지속 가능한 발전
발전시킨다.
총론
20 2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0 2017-07-28 오전 10:1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