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26
(3) 자원 관리와 자립
개인과 가정생활을 위해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전 생애 관점에서의 생애 설계와 진
로 탐색을 통해 자립적인 생활을 실천할 수 있다.
[9기가03-01] 생활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상황 및 생활 자원 관리 문제를 분석하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
법을 탐색하고 실천한다.
[9기가03-02] 의복 재료의 특성, 환경, 가족의 건강 등을 고려한 의복의 세탁과 보관을 통해 청결하게 의복을 관리한다.
[9기가03-03] 의복을 재활용하는 방법을 탐색한 후, 이를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적용한다.
[9기가03-04] 청소년기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을 이해하고,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을 통해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실천한다.
[9기가03-05] 소비자 권리와 역할을 이해하고, 소비 생활에서 발생되는 문제 상황을 중심으로 해결 방안을 탐색하고 책임 있
는 소비 생활을 실천한다.
[9기가03-06]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 및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인식하고,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9기가03-07] 일·가정을 양립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를 개인 및 사회·문화적 차원에서 비판적으로 분석하여 해
결 방안을 제안한다.
[9기가03-08] 생애 설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하고 평가한다.
[9기가03-09] 전 생애적 관점에서의 진로 설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건전한 직업 가치관을 바탕으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
로를 탐색하고 설계한다.
(가) 학습 요소
• 생활 자원의 특성, 생활 자원의 관리 문제, 의복 재료의 특성, 의복의 세탁과 보관, 의복 재활용, 창의
적·친환경적인 의생활, 청소년기 소비 성향과 소비 환경, 구매 의사 결정 과정, 합리적인 소비 생활,
소비자 권리와 역할, 소비자 문제 해결
•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 및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 일·가정 양립 상황
에서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생애 주기별 발달 과업, 생애 설계, 직업 가치관, 진로 탐색과 설계
(나) 성취 기준 해설
• [9기가03-01] 생활 자원의 종류와 시간 자원의 특성을 이해하고, 청소년기의 시간 관리 방법을 익혀
학업 및 여가 생활 등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균형 잡힌 생활을 영위하도록 한다.
• [9기가03-03] 의복 자원의 다양한 재활용 방법을 모색하여 개성 있고 창의적인 의생활을 실천하도록
하고, 이때 사용하는 다양한 용구를 안전하게 사용하도록 지도한다.
• [9기가03-06] 저출산·고령 사회가 개인 및 가족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장·단기적 준비 사
항을 예측해 보고,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요구되는 가족 친화 문화의 필요성을 인식한다.
• [9기가03-08] 가족생활 주기별 발달 과업, 가치관, 직업, 건강, 경제적 자립 등을 중심으로 자신의 생애를
설계해 봄으로써 변화하는 생활 구조에 대비하고 미래 지향적인 관점에서 생활 관리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 자신이 가진 의복을 수선, 변형할 때는 바느질 방법, 패션 액세서리 기법 등을 익히고 실습 중심 학습,
모듈 학습 등을 통해 계획, 실행, 활용까지의 전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실습 중 바느질 용구의 안
전한 사용에 특히 유의하도록 지도한다.
• 소비자 문제를 조사하고 해결 방안을 탐색하거나 가족 친화 문화 형성 사례를 탐색할 때에는 관련된
여러 기관을 조사해 보고 수집된 정보를 객관적으로 선별하여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지역 인사 방문 및 산업체 탐방 활동을 통해 자신의 특성 및 적성에 맞는 일을 발견하고 진로를 설계
하도록 지도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 의복 관련 생활용품과 의복 자원 재활용의 창안에 있어 제작 과정 및 결과물을 평가하도록 한다.
• 나의 하루 시간 계획표, 의복의 수명을 늘리는 관리 방법, 구매 의사 결정 과정의 실천, 소비자 문제
해결 방안, 나의 생애 설계, 가족 친화 문화의 실천 방안, 진로 설계, 일·가정 양립 방안 등을 평가할
때는 실현 가능성과 실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지 평가하도록 한다.
총론
24 2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4 2017-07-28 오전 10:1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