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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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평가 방향 ⑴ 평가는 교육 목표의 성취를 중심으로 학습자의 학업 능력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해야 한다. 이
를 위해서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에 근거하여 평가 계획을 설정하도록 한다.
⑵ 평가에서는 지적, 정의적, 기능적 영역에서 모든 영역이 균형 있게 평가될 수 있도록 계획하되 다음과
같은 사항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 기본적인 개념이나 원리, 사실 등의 기초 지식과 배경 지식의 이해 능력
㈏ 비판적 사고 능력, 의사 결정 능력, 창의력 등을 활용한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 실험·실습 방법과 과정에 따른 실천적 수행 능력
㈑ 학습 내용을 실생활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보려는 실천적 태도
⑶ 평가의 내용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되, 다양한 교수·학습 과정과
결과에서 산출된 자료를 활용하여 교수·학습과의 연계를 강화한다.
⑷ 실험·실습의 평가는 세부적인 평가 기준을 사전에 제시하고 평가하되, 산출물 평가뿐만 아니라 포트
폴리오, 관찰용 점검표, 학생용 자기 평가, 동료 평가 등을 활용하여 과정 중심 평가 및 수행 능력을
평가한다.
⑸ 견학이나 조사 등의 평가에서는 학생들의 보고서를 통해 평가하되, 지역 및 학교의 여건, 학생의 흥
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한다.
⑹ 평가 목적, 평가 내용이나 영역, 평가 결과 활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검사 도구를 제작·적용
하고, 점수를 산출하는 양적 평가와 수량화되지 않은 다양한 형태의 자료를 수집하여 평가하는 질적
평가를 적절하게 활용하도록 한다.
⑺ 학습자의 학업 성취를 위한 평가 결과는 학생의 평정 점수 외에 학생의 자기 진단을 위한 자료 및 학업
개선의 자료로 활용하며, 궁극적으로 학생의 적성 파악 및 진로 지도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도록 한다.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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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29 2017-07-28 오전 10:16: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