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6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6
Ⅲ. 지도서 개발 방향과 활용
1 지도서 개발 방향과 특징
개발 방향 특징
•본지도서는개발된중학교기술·가정교과서의사용상의편 •기술·가정과교육과정을상세하고명확하게안내하고교과
의성과교수·학습의효율성을고려하여개발하였다. 교육과정에제시된성격과목표,교과역량,내용체계및성취
•본지도서는교과지도에필요한전문지식과기능을신장시킴 기준,교수·학습방법및평가등을충실히반영하였다.
과동시에수업을창의적으로이끌어갈수있도록충분한자 •교사가교수·학습과정중에편리하게접근하여직접수정·
료를제시하였고,교사의재구성을용이하도록개발하였다. 사용할수있는자료등을함께제시하여효율적인교수·학습
을위한안내서,학습자료의역할을하도록하였다.
2 총론의 구성 체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 및 기술 · 가정과 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을 수록하였다. 또한, 기술 · 가정과
교수 학습 이론의 최신 동향 및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부합하는 다양한 교수 학습 이론과 그에 따른 평가 방
법에 대해 설명하였고, 기술 · 가정과의 전반적 이해와 수업 진행을 돕기 위하여 연간 지도 계획을 수록하였다.
Ⅰ.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이해
기술 · 가정과의 교육과정의 성격, 목표, 내용 체계 및 성취 기준을 정리하였으며, 목표와 내용 체계는
2009 개정과 비교하여 2015 개정의 기술·가정과 교육과정의 특징을 설명하였다.
Ⅱ. 교과서와 지도서 개발 방향 및 특징
본 교과서와 지도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교육부 고시 제2015-74호)의 정신을 반영하고, 기
술 · 가정과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에 따라 교과서 및 지도서 편찬상의 유의점 등을 고려하여 개발하
고자 하였다.
Ⅲ. 기술·가정과의 교수•학습 방법
기술 · 가정과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영역별로 학생들에게 길러 주어야 할 능력과 학습 동기를 유발
하는 다양한 학습 이론을 제시하여 이를 활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성취도를 높이도록 하였다.
Ⅳ. 기술·가정과 교육 평가
기술 · 가정과 또는 영역의 목표에 따른 성취 기준에 적합하게 평가하며,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
구하는 역량을 개인별 능력에 준거하여 평가할 수 있도록 평가 방향 및 평가 유형을 제시하였다.
Ⅴ. 연간 지도 계획
5개의 영역에 대한 연간 수업 계획을 학교 현장에 따라 적절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136차시의 경우
를 제시하였다.
총론
34 35
중_기술가정_지도서_총론_최종.indd 34 2017-07-28 오후 2: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