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41



















3) 문제 중심 학습(Problem-Based Learning, 문제 기반 학습)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문제를 제시한다.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실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 문제 확인
• 모둠을 편성한다.
여 학습자가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스스로 탐구하여
적절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를 수집한다.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정보 수집 • 잠정적으로 문제를 정의한다.
• 가능한 해결안을 나열한다.

특징
• 문제 정의와 해결을 위해 필요한 정보를 추가로 제시한다.
해결책
• 문제를 제시하고 해결하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 태도, 기술을 학습한다.
•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다. 탐색
• 토의를 통해 문제를 확정하고 해결안을 결정한다.
• 협동 학습의 환경을 강조한다.
•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통해 해답을 깨닫게 되지만,
실행 • 해결안을 수행하거나 제작한다.
교사의 도움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게 된다. • 정의한 문제와 해결 방안, 수행 결과를 발표한다.
•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 해결에 성공하면 학습에 대 평가 • 발표 내용과 문제 해결 과정을 평가한다.
한 동기를 얻을 수 있다. • 학습자 스스로 부족한 학생 내용을 인식하고, 보충 학습을 한다.




2 프로젝트 학습 방법

프로젝트 학습(=구안 학습, 문제 해결 학습의 일종)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무엇을 할 것인지 목적을 세우는 단계
목적 설정 - 학생의 흥미와 교육과정을 고려하여 구체적인 주제를 선정한다.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학생이 어떤 주제를 깊이 있
-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학습 주제 및 내용을 협의하고 조정한다.
게 탐구하는 활동으로, 학생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
고 계획을 세워 이에 대한 문제를 찾고 해결하도록
• 선정한 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수행 방법을 정하고 검토하는 단계
하는 교수·학습 방법
- 같은 주제를 탐구하기 위한 모둠을 편성한다.
계획
- 누가 무엇을 조사할 것인지, 실험은 어떻게 수행할 것인지, 최종 보고서를 어떻게 발표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다.
특징
• 계획에 따라 실제로 수행하는 단계
- 토의 활동: 수시로 탐구 및 표현 활동에 대해 토의
실행
- 탐구 활동: 조사 및 관찰하기, 실험·실습하기, 전문가와 면담하기 등
• 문제의 해결을 포함하며, 결과로 반드시 산출물
- 표현 활동: 활동 과정 및 결과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
이 나온다.
•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통해
• 프로젝트 수행의 전체 과정과 산출물을 평가하는 단계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향상시킨다.
- 프로젝트 활동의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한다.
• 문제 해결 능력과 협동성을 기를 수 있다. 평가
- 반드시 산출물을 발표하거나 전시하고 수행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다시 파악하고 피드백
을 받는다.


Ⅳ.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방법
38 39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9 2017-07-28 오전 10:16:23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