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4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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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협동(집단 탐구) 학습 방법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학생들은 제시된 탐구 주제와 관련된 보다 구체적인 질문을 제기하며, 이러한 질문들을 범
하위 주제와 주화한다.
소집단 조직 • 그 범주가 하위 주제가 되며, 학생은 그들의 선택에 의해 하위 주제를 중심으로 모둠을 구
주어진 학습 과제나 학습 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성한다.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게
하는 교수·학습 방법
탐구 계획 수립 • 각 모둠은 자기들이 선택한 하위 주제에 대해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연구하고, 누가
및 역할 분담 어떤 역할을 맡을지를 정한다.

소집단별
• 학생들은 정보를 모으고, 조직하고, 그 정보들을 이해하고 통합시키기 위해 토론을 한다.
탐구 실행
특징
소집단별 • 각 모둠은 발표할 준비를 하되, 특히 자신들의 주제에 벗어나지 않을 것과 어떤 도구를 사
발표 준비 용해서 발표할 것인지를 정하고 준비한다.
• 구성원 사이의 상호 작용을 최대화한다.
• 각 집단은 전체 학급에 발표한다.
• 소집단 구성원들의 학습 동기를 촉진시킨다. 발표
• 발표 후에는 발표에 대한 토론을 한다.
• 구성원 누구나 집단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
가 주어진다.
• 탐구 과정에서 학생이 획득한 새로운 사실이나 개념을 평가한다.
• 모든 학습자들이 학습에 참여하게 하는 효과가
• 탐구 결과 그들이 내린 결론이 무엇인지, 어떻게 그들이 발견한 것들을 통합하였는지를 평
있다. 평가
가한다.
• 탐구 활동 중에 계속 평가를 하며, 개인 평가는 일정 기간이 경과한 후 한다.

















8 시뮬레이션 학습 방법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학습 목표를 명확히 인지하고, 주어진 학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제 생활 속에서 사회
실제 사회에서 당면하고 있는 사회 문제 혹은 가치 문제 파악 현상의 소재를 구한다.
판단 등의 문제를 학습 문제로 포착하여 학습의 과 • 학습자 스스로 문제 해결 의지를 다지는 기회를 갖는다.
정에서 학생으로 하여금 개인 또는 단체의 역할을 담
• 문제 해결을 위해 복잡하고 다양한 실제 사회의 현상이나 사실을 특성적이며 문제 해결에
당하도록 하여 실제 사회의 현장과 같은 상황으로
필요한 기본 요소로 추출, 확인한다.
실연케 하는 교수·학습 방법 상황 설정
• 주어진 요인을 분석하여 가상 상황을 설정하고, 시뮬레이션 게임의 기본 규칙을 정하며 승
패의 결정 방법을 명확하게 한다.
특징
• 역할을 생성·분담하고 게임의 순서를 결정한다.
준비
• 필요한 소품을 준비하며, 필요 시 교실을 재배치한다.
• 경험하지 못한 사회적 문제 상황이나 역사적 결정 활동 • 정해진 규칙을 준수하며, 시뮬레이션 게임 활동을 전개한다.
순간을 모의로 경험해 볼 수 있다.
• 활동 중에 경험한 것,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발표하고 실제 사회의 사실이나 현상과 비교
• 집단에서의 역동적 학습을 촉진시킨다. 반성·정리
• 문제 해결, 분석과 통합, 융통성, 인간관계에 대한 해서 일반화시키도록 한다.
기능을 신장시킨다. • 실생활 문제와 관련지어 해결 방법을 찾아본다.
적용·발전
• 앞으로 직면하게 될 유사한 문제의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본다.


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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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42 2017-07-28 오전 10: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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