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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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평가의 실제
1) 수행 평가와 지필 평가
수행 평가 및 지필 평가는 모든 학생들이 교육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실시하며, 평소
학교에서 가르친 내용과 기능에 대하여 학생 개개인의 교과별 성취 기준 및 성취 수준에 따른 성취도와
학습 수행 과정을 평가한다.
(1) 수행 평가 • 교과 담당 교사가 학습자들의 학습 과제 수행 과정 및 결과를 직접 관찰하고, 그 관찰 결과를 전문적
으로 판단하는 평가 방법이다.
• 교과협의회에서는 각 과목의 교육과정 및 학교·교과의 특성을 감안하여 수행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학교 학업성적관리위원회에 제출한다.
• 수행 평가의 점수는 점수화가 가능한 영역의 점수만 반영하되, 기본 점수의 부여 여부, 부여 점수의
범위 등은 당해 학교의 학업 성적 관리 규정으로 정한다.
(2) 지필 평가 • 평가 문제는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및 변별도를 높이도록 출제하고 평가의 영역, 내용 등을 포함한
이원 목적 분류표 등을 작성하여 활용하되 동일 교과 담당 교사 간 공동 출제로 학급 간의 성적차를
최소화한다.
• 모든 출제 원안에는 문항별 배점을 표시하되, 평가의 변별력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 동점자가 가능한
한 생기지 않도록 가급적 100점 만점으로 출제, 평가 문항 수 증대, 문항당 배점 다양화에 유의하며,
특히 수준별 난이도의 배열에 유념한다.
2) 형성 평가와 총괄 평가
특정 단원이 끝나거나 학기 말이나 학년 말 등 특정 시기에 이루어지는 총괄 평가보다는 장기적인 평가
계획을 수립하여 학생들의 새로운 산출물이 나올 때마다 수시로 평가할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해야 한다.
(1) 형성 평가 • 교과 내용의 분량이 많거나 학습 내용이 일정한 선후 관계에 의해 조직되어 있을 때, 적절한 빈도로
평가를 실시함으로써 학습 진행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 평가를 통해 좋은 성적을 내는 학생은 계속적인 긍정적인 학습 태도와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학습 동
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
• 학습자에게 보충이나 교정 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 결손 현상을 방지한다.
• 교사는 자신이 가르친 학습자에 대한 교수·학습 방법의 단점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다.
(2) 총괄 평가 • 교육 활동이 종료되는 시점에서 학생들의 최종적인 성취도를 확인하는 데 목적이 있다.
• 학생 개개인의 성취도를 확인한 후 그 결과에 따라 학생을 선별 또는 배치하고 후속 학습을 위한 보
충·심화 학습 자료를 추가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 최종적인 교육 목표 달성 여부를 통해 투입된 교수 전략이나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고, 장기적으로
교육의 질을 관리하는 데 활용된다.
Ⅴ. 기술·가정과 교육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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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45 2017-07-28 오전 10:1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