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48
3) 관찰 평가
(1) 포트폴리오 평가
• 자신이 만든 각종 산출물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아 두고,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 학생들의 산출물을 통해서 발달 과정을 파악하여 체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2) 보고서 평가
• 학생의 능력이나 흥미에 적합한 주제를 선택한 후 개별 또는 모둠별로 관련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종합하여 보고서를 작성한 후 그것을 평가하는 방법이다.
•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탐구 방법을 익히고,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방법, 보고서 작
성법을 익힐 수 있으며,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다른 사람과 비교하고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4) 실습 평가
(1) 개인별 평가와 모둠별 평가 적용
개인별 또는 모둠별 평가에는 실습 평가를 많이 적용하고 있다. 실습 평가는 단순히 산출물만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실습하는 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함으로써 실천적 문제 해결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5)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 교사 평가
• 학생 스스로 학습 과정이나 학습 결과에 대한 자기 또는 동료 평가서를 작성한 후 그것을 평가
자기 / 동료 하는 방법이다.
평가 • 주요 학습 단계에서 특정 주제를 배우면서 반드시 학습해야 하는 몇 가지 중요 내용을 추려 상,
중, 하로 표기할 수 있다.
• 학생은 평가를 통해 학습 준비도, 학습 동기, 성취 수준, 만족도, 협력 관계 등에 대해 스스로 반
성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교사는 학습자에 대한 평가에 대한 타당성을 검토하기 위해 학생들의 자기 평가와 동료 평가를 비
교사 평가
교, 분석할 수 있다.
총론
47
46
46 4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46 2017-07-28 오전 10:1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