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5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45
9 실습 중심 학습 방법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실습 활동의 목적을 분명하게 한다.
활동 목적 및
• 익혀야 할 기능과 관련된 지식을 이해한다.
강의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 상황에서 실험을 하거나 관련 지식 이해
• 학습 내용을 다시 정리하면서 부족한 부분은 보충 학습을 한다.
실습을 함으로써 교실에서 배운 이론을 현장에서 적
용하고 필요한 기능 학습을 하는 교수·학습 방법
• 실습 과정의 개괄적 흐름을 이해한다.
실습 과정 제시
• 안전 수칙을 파악한다.
특징 기본 기능 • 실습 순서, 실습 방법, 관련 지식, 안전 등의 내용이 담긴 시범을 주의 깊게 관찰한다.
시범 관찰 • 질의응답 및 토의를 통해 학습의 이해도를 높인다.
• 학생들이 실제 상황에 참여하는 학생 중심 교수·
• 자신이 해야 할 일, 일련의 실습 순서 등을 파악하고 연습한다.
학습 방법이다. 기본 기능
• 자기 평가 목록을 작성하여 실습 결과를 체크한다.
• 배운 이론의 현장 적용과 기능 숙달을 목적으로 습득
• 만족스럽지 못하면 원인을 파악하여 반복 학습한다.
한다.
•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수업 전에 안전 교육을 실시
• 학생이 습득한 기본 기능을 최종적으로 확인하여 평가한다.
한다. 평가
• 체크 리스트, 작품, 실습 보고서, 태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10 모듈 학습 방법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모듈 제목과 전체 모듈에서 해당 모듈의 성격이나 다른 모듈과의 관계를 제시한다.
도입부
• 모듈의 학습과 관련된 선행 학습을 수행한다.
• 어떤 학습 주제나 단원을 학습할 때 학생이 달성해 • 모듈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에게 기대되는 성취 수준으로서 행동 목표로 학습 목표를 진술
학습 목표
야 하는 몇 개의 학습 목표에 따라 학생의 활동과 한다.
활동 여부를 알아보는 평가 방법을 체계적으로 조
직하여 학생 스스로가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 앞에서 진술된 학습 목표를 학생들이 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진단적 사전
고안된 교수·학습 방법 진단적 사전 평가를 실시한다.
• 개인의 경험이나 능력을 진단하여 자신의 능력에 검사 • 검사를 통해 학생은 자신에게 요구되는 선수 학습이 무엇인지 알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하
맞는 모듈을 선택한 후 개별 또는 소집단 수준에 거나 다른 모듈로 넘어간다.
맞게 학습하는 교수·학습 방법
• 각 실행 학습 목표에는 한 개 이상의 학습 경험이 있고, 학습 경험은 한 개 혹은 그 이상의
학습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 학습 활동은 하나의 학습 경험을 완수하기 위한 세부적인 활동으로서 학생이 할 수 있는
특징 기본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 학생은 학습 활동을 통해 기대하는 바의 학습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학습 경험
• 발전 학습은 학습 활동을 완수한 학생에게 제공되고, 선택 학습은 학습 경험을 더욱 충실
히 완수할 수 있도록 하여 필수 학습 활동을 보완한다.
• 각 학습 경험은 평가와 피드백 단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 피드백은 매 학습 활동마다 이루어져야 하며, 하나의 학습 경험이 끝날 때에는 반드시 형성
평가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 모듈에 의한 수업은 자율적이다.
• 시청각 기기를 포함하는 하드웨어(조작 자료): 음성, 문자, 영상, 그래픽 등의 정보를 전달
• 모듈은 능력에 따른 속도, 피드백, 완전 학습을 할 하는 데 사용되는 TV, VTR, 영사기, 라디오, 컴퓨터 등
수 있도록 개발되어 있다. 학습 보조 자료
• 소프트웨어(비조작 자료): 시청각 기기에 사용할 수 있는 인쇄된 자료, 사진, 녹음테이프,
• 개인차를 반영한 수업을 할 수 있다.
비디오테이프, 트랜스 패런시, 표본, 퍼즐, CD - ROM 타이틀, 인터넷 자료 등
• 학생이 제시된 최종 학습 목표에 도달했는지의 여부를 평가한다.
평가 • 진단적 사전 검사와 마찬가지로 형식이 비슷하다.
• 동일한 모듈에서는 평가 문항도 비슷하게 사용할 수 있다.
Ⅳ.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방법
42 43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43 2017-07-28 오전 10:1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