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2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42









3 토의·토론 학습 방법


1) 토의·토론 학습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토의·토론 목적을 확인한다.
주제 결정
• 토의·토론 주제를 결정한다.
여러 사람이 모인 집단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서로 의견을 교환해 가면서 원만하고 바람직한 해결 • 토의·토론 방식을 결정한다.
책을 모색해 가는 교수·학습 방법 • 집단을 편성하고, 역할을 분담한다.
안내
• 토의·토론에 필요한 준비물을 확인한다.
• 토의·토론의 구체적인 절차를 확인한다.

특징 • 집단별 구체적인 토의·토론 주제와 내용을 확인한다.
• 집단별 구체적인 토의·토론 절차를 확인한다.
토의 전개
• 집단 내에서의 역할을 분담하고, 개인별로 주제에 대해 생각한다.
• 집단 구성원 간에 토의·토론을 진행한다.

• 집단에서 소속감을 가질 수 있다.
• 집단별 토의·토론 결과를 정리하여 발표한다.
• 민주 시민의 기초 능력,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준다.
• 집단별 토의·토론 과정을 반성하고 평가한다.
정리
• 토의·토론 결과를 종합하여 정리한다.
• 토의·토론 과정을 반성하고 평가한다.











4 사례 기반(탐구) 학습 방법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학습자가 성취해야 하는 학습 목표가 무엇인지 생각하고, 이에 따라 사례의 주제를 선정
사례 선정 한다.
일화 혹은 시나리오와 같은 사례를 중심으로 그 속
• 필요한 자원과 학습 활동에 필요한 사항을 준비한다.
에서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지식과 기
술을 명료화하여 학습해 가는 교수·학습 방법
• 사례 내에서 분명하지 않은 용어나 개념에 대해 팀원들 간의 토의를 통해 분명히 하도록
사례 보기
한다.


특징 사례 분석 • 무엇에 관한 사례인지, 어떤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명확히 한다.


개별 탐구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한다.
• 실제 사건이나 가상된 사건을 다루는 것이 교육
적인 측면에서 효과를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한다.
• 개별 탐구에서 계획한 해결안을 팀별 활동을 통해 검증한다.
• 학습자들이 사례 문제를 다룰 수 있는 분석 능력, 팀별 활동
• 개별 탐구 활동 및 팀 활동을 반복하면서 결론을 도출한다.
토론 능력, 평가 능력 및 피드백 능력을 갖추고 있
어야 한다.
• 학습자들의 응용력과 분석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결론 제시 • 개별 탐구와 팀별 활동으로 도출된 탐구 결과를 발표하고 성찰한다.
사례가 구성되어야 한다.
평가 • 학습 과정과 최종 결과문에 대해 스스로 그리고 팀원 간의 동료 평가를 한다.



총론
40 4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40 2017-07-28 오전 10:16:23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