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8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8
❸ 단원 내용
학습에 필요한 전반적 내용을 도입, 전개, 정리의 순으로 수업 진행 방식으로 제시하
였고, 수업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도입: 생각 열기의 동기 유발 .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1차시 2차시 3차시 4차시
그림을 설명하고 스스로 학습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1 가족의 구조와 기능 변화 ↳ 가족 구조의 변화 여러 가지 가족의 기능 중에서 내가 가족 구조의 변화뿐만 아니라 가족의 기능도 변화하고 있다. 가족의 기능은 가족 사회에서 가장 보편적인 가족 형태는 확대 가족이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가 자녀가 결혼 후에도 부모와 같이 사
확대 가족
가족과 관련된 인식의 변화와 함께 가족 형태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전통
이 수행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과거에 온전하게 가족 속에서 이루어지던 생산과 교
는 가족 형태.
길잡이 내가 생각하는 가족의 기준은 무엇일까? ↳ 가족 기능의 변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족의 기 육 등의 기능은 축소되거나 사회의 여러 기관들로 이전되었다. 그러나 애정 및 정서 족의 규모가 축소되고 핵가족이 증가하였다. 또한 생활 방식의 변화, 가족 가치관의 핵가족
↳ 가족 인식의 변화
능은 무엇인지 말해 보자.
✚ 사회 변화에 따른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 가족 형태의 변화 적 안정의 기능은 가족 속에서 많은 위안과 지지를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경쟁이 변화, 결혼 이민자의 증가 등으로 과거에는 드물었던 가족의 모습이 보편화되었고, 부부와 그들의 미혼의 자녀만으로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단위로, 사회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탐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다. 사회가 변화하면서 과거에 없던 가족의 모습이 등장하기도 하고, 예전에는 보편 치열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 사회에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새로운 형태의 가족이 등장하였다. 구성된 가족 형태.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도상 ‘가족’하면떠오르는생각과느낌을이야기해보고,내가생각하는가족을써보자. 적이었던 가족의 모습이 사라지기도 한다. 가족은 부부를 중심으로 한, 친족 관계 의 방식을 지닌다. 따라서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편견 없이 받아들이고 동등하게
우리 주위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은 각각 고유한 특징과 삶
존중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에 있는 사람들의 집단으로, 혼인, 혈연, 입양 등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최근 들어
서는 가족의 의미가 유대감을 가지고 함께 생활하는 공동체로 확대되었다.
가족의 구조에서 가장 큰 변화는 가족 구성원의 수가 점점 줄어드는 것이다. 4인
이상의 가구는 감소하고, 1인 가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또한 부모와 자녀로 구
나는 엄마, 아빠와 셋이 성되는 2세대와 조부모를 포함하는 3세대 이상의 가구는 감소하고, 1세대로 구성된 자녀 출산 및 양육의 기능 자녀 교육 및 사회화 기능 애정 및 정서적 안정의 기능 경제적 기능 가족은 경제 활동을 통해 기본 생활 조손 가족 사별, 이혼, 별거 등으로 부 무자녀 가족
한부모 가족
가족은 애정과 지지를 통해 가족 구
의 유의점을 제시하였다. 살아요. 소, 결혼을 미루거나 독신으로 사는 남녀의 증가,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인한 노인 하고 양육함으로써 사회를 유지하고 추어야 할 규범이나 가치관 등을 가 성원에게 정서적 안정감과 행복감을 을 유지하고,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부모 없이 조부모와 손자녀 모 중 한 사람과 미성년인 자녀 없이 부부만으로 이루
가족은 자녀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
가구는 점차 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원인으로는 저출산으로 인한 자녀 수의 감
가족은 사회 구성원인 자녀를 출산
준다.
어진 가족이다.
자녀로 이루어진 가족이다.
르친다.
발전시킨다.
로만 이루어진 가족이다.
함으로써 사회의 경제 질서 유지에
단독 가구의 증가 등을 들 수 있다.
기여한다.
1인 가구(만 가구) 1인 가구 비율(%) 30 그림 1 - 3 가족의 기능
1인 2인 3인 4인 5인 이상 (%) 500 23.9 27.2 520 25 재혼 가족 입양 가족
13.4 10.0 8.0 6.4 가부장 가족과 관련된 인식도 많이 변화하고 있다. 유교적 가치관이 지배하던 과거와 달 가족 혈연관계가 없는 사람을
28.7 18.4 18.8 400 20.0 422 20 가족을 통솔하고 재산 등을 관리하 리, 오늘날은 양성평등 의식이나 개인주의 사상에 의해 가족 가치관도 급격하게 변 배우자 한 명 이상이 다시 결 법적인 자녀로 맞이한 가족
나는 아빠와 27.0 22.0 는 권한을 가진 사람. 가족에 대하여 혼하여 이루어진 가족이다. 이다.
둘이 살아요. 29.5 31.7 31.1 20.9 21.5 21.5 300 12.7 15.5 317 15 절대적인 권력을 가지고 있음. 화하여 가족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20.9 200 9.0 222
나는 할아버지, 19.1 20.3 19.1 22.2 24.6 26.1 100 6.9 164 10 나이가 되었으니 결혼은 독신 가족 분거 가족
할머니, 13.8 16.9 27.2 102 5 전통 사회 장가가야지. 선택이야. 현대 사회
엄마, 아빠와 9.0 12.7 15.5 20.0 23.9 66 결혼을 하지 않았거나 이 직장이나 학업 등을 위해
다문화 가족
함께 살아요. 1990 1995 2000 2005 2010 2015 0 1985 1990 1995 2000 2005 2010 2015 0 결혼은 누구나 해야 하는 것으로 생각하였으며, 결혼은 선택 사항이 되었으며, 결혼을 할 때에도 혼, 배우자 사망 등으로 혼 국제결혼, 국적, 인종, 문화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떨어
져 사는 가족이다.
자 사는 가족이다.
개인의 선택보다는 가문의 결합을 강조하였다. 결
그림 1 - 1 가족 구성원 수의 변화 ※출처: 통계청, 2016. 그림 1 - 2 1인 가구의 변화 ※출처: 통계청, 2016. 혼을 하면 이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는 생각이 사랑과 신뢰를 바탕으로 한 개인의 선택이 중요시 등이 서로 다른 사람들로
우리 할머니와 된다. 경우에 따라 이혼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할아버지는 강아지가 지배적이었다. 이루어진 가족이다.
가족이래요. 한걸음 양배추를 조각으로 엄마, 그림 1 - 5 다양한 가족의 형태
‘나 혼자 사는’ 시대가 아니라 ‘나도 혼자 사는’ 시대 나누어서 팔아요! 결혼을 하면 자녀 출산은 당연한 일이었고, 집안 자녀 출산도 부부의 합의를 통해 선택할 수 있는
2015 인구 주택 총 조사 결과에 따르면 1인 가구 비중은 27.2%로, 2인 가구(26.1%), 3인 가구 의 대를 잇기 위해 아들은 반드시 있어야 하는 존 일이 되었고, 자녀의 성별에 대한 차별 의식이 존
(21.5%) 등을 제치고 처음으로 1위에 올라섰다. 전문가들은 1인 가구의 비중이 2035년에 34.3%에 재였다. 재하지 않는다.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1인 가구가 이처럼 늘어난 가장 큰 원인은 취업난과 초혼 연령 상승, 내가 생각하는 미래의 가족은 어떤 모습일지 가족의 구조, 기능, 인식, 형태를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표현해 보자. 탐색하기
이혼 증가, 노인 단독 가구 증가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가부장이 가족의 중심이 되는 수직적인 서열을 가 가장은 단지 상징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평등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1인 가구의 증가는 가족 구조의 변화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다양한 측면의 변화도 주도하고 있 지고 있었다. 집안의 의사 결정이 가부장을 중심 한 가족 관계를 이상적으로 생각하며, 가족 내 의 미래의 가족 모습
학습 계획 ➊ 다양한 가족의 가정생활의 공통점을 이야기할 수 있다. 예 아니요 이 단원에서 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대형 마트에서 장보기보다 편의점에서 필요한 만큼만 사는 방식으로 한 번에 먹을 수 있을 만큼 으로 이루어졌고, 가부장이 가족의 모든 생활 영 사 결정에 모든 가족 구성원이 적극적으로 참여 아이는 낳지 않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족들이 늘어날 것이다.
1인 가구를 위한 거야.
세우기 식생활 소비 유형이 바뀌고 있다. 또한 혼자 식사를 하는 사람이 늘면서 가정 간편식도 늘어나고, 조금씩 포장해서 역을 지배하였다. 한다.
➋ 건강 가정이 무엇을 뜻하는지 알고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여가와 여행을 혼자 즐기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 출처: <헤럴드경제>, 2016.9.10. 파는 거지.
그림 1 - 4 가족 인식의 변화
1. 가족 관계의 이해 01.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1. 가족 관계의 이해 01.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12 12 13 13 14 14 15 15
전개: 학습 요소별로 예시 답
가족의 변화에 따른 가족의 개념 것은 결혼을 필수가 아닌 선택 사항으로 여기는 최근의 가치관을
[그림] 한부모 가족, 조손 가족, 대가족, 핵가족 등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나타
나 있으며, 반려동물도 가족 구성원이라고 인식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 주변 최근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이 나타나면서 이를 포함하는 좀 지도상의 유의점 | 가족의 여러 가지 기능을 떠올려 보면서 학생 자신이 생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해석하였다. 젊은 기혼 여성일수록 무
에는 다양한 형태의 가족들을 볼 수 있는데, 이들은 각기 다른 특징을 가졌으 더 포괄적이고 정서적인 관계를 중시하는 방향으로 가족의 개념 각하는 가족의 중요한 기능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며 자기 주도 학습이 될 수 자녀 결혼 생활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나 가족에 속한다는 점에서는 모두 공통적이다. 이를 통해 가족의 의미를 알 이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성을 고려하여 미국의 유명한 가 있도록 한다. ‘결혼해도 자녀를 가지지 않을 수 있다.’는 견해에 대해 응답 안, 지도상의 유의점, 점검 포
고, 가족의 변화는 가족의 다양성을 의미한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다. 예시 나는 자녀 교육 및 사회화의 기능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족 연구가인 올슨과 드프레인 등(2008)은 가족을 ‘상호 간에 헌 답안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지식 외에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예의나 여성 40.2%가 ‘대체로 찬성’, 6%가 ‘전적으로 찬성’이라고 답
신하고 친밀감, 자원, 의사 결정, 책임감과 가치를 공유하는 두 규범 등은 가족 속에서 배울 수 있기 때문이다. 하는 등 46.2%가 긍정적인 견해를 보였다. 연령대별로는 25
지도상의 유의점 | 현재 같이 살고 있는 가족이 누구누구인지 이야기 명 이상의 사람들’로 정의하였다. 또 과거에는 가족을 지칭하는 세 미만이 61.5%로 가장 높았으며, 25∼29세 52.1%, 30∼34세 인트 등을 제시하여 수업 시
해 보고, 가족을 떠올렸을 때 생각되는 여러 가지 이미지와 자신이 생
각하는 가족이 누구인지 발표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용어가 하나의 전형적인 가족 형태를 의미하는 ‘the family’였다 결혼에 대한 인식의 변화 52.3%, 35∼39세 49.5%, 40∼44세 44.5%, 45∼49세 40.8%
예시 •‘가족’ 하면 떠오르는 생각과 느낌: 가족이라고 하면 우선 따 면, 지금은 다양성을 반영하는 ‘families’ 라는 용어로 대체하여 결혼한 여성 10명 중 4∼5명은 결혼이 필수가 아닌 선택이라 순으로 나타나 젊은 기혼 여성일수록 결혼 생활에 자녀가 없어
답안 뜻하다, 소중하다와 같은 휴식, 스트레스를 푸는 곳, ‘함께’와
같은 말들이 생각난다. 사용하고 있다. 는 생각과 함께 결혼 생활에 자녀가 없어도 된다고 생각하는 것 도 된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활용하도록 하였다.
•내가 생각하는 가족: 나는 지금 부모님, 동생, 그리고 강아지와 함께 살고 있 으로 나타났다. 미혼 여성들은 결혼을 선택이라고 생각하는 반 한편 20∼44세 사이의 미혼 남성들은 결혼에 대해 60.8%(반
다. 하지만 가족이라고 할 때 내 생각에는 같이 살지 않지만, 자주 뵙는 할아버 면, 미혼 남성들은 결혼의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나 인식 드시 해야 한다 18.1%, 하는 편이 좋다 42.7%)가 긍정적인 태도
지와 할머니, 외할아버지와 외할머니도 가족이라고 생각한다.
정서적 가족주의 차이가 있었다. 를 보였지만 미혼 여성들은 39.7%(반드시 해야 한다 7.7%, 하는
정서적 가족주의에서는 부부가 가정의 중심에 있고, 일보다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2015년 전국 출산력 및 가족 보건·복 편이 좋다 32%)만이 필요성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특히
는 여가나 취미가 강조되는 동반자적 부부 관계에 의미를 두며,
◆ 이 단원에서는 사회 변화에 따라 변화된 가족의 구조·기능·형태를 지 실태 조사’에 따르면, 기혼 여성(15∼49세) 1만 1,009명을 대 미혼 여성 52.3%가 ‘결혼을 해도 좋고 하지 않아도 좋다.’라고
학습 계획 이해하고, 건강 가정을 위해 가족 구성원이 할 수 있는 역할을 탐색하 자녀를 위한 희생이나 헌신과 동시에 자신들과의 관계도 중요시 답해 결혼을 필수가 아닌 선택으로 여긴다는 분석이다.
세우기 상으로 결혼의 필요성에 대해 질문한 결과 44.4%가 ‘해도 좋
여 실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한다. 정서적 가족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 구성원 간의 고 안 해도 좋다.’라고 답하였다. ‘결혼을 반드시 해야 한다.’는 ※ 출처: 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16.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가족의 형태가 있음을 알고 정서적 관계이며, 가정은 부모와 자녀라는 가족 구성원의 정서
건강 가정의 의미를 이해하고 있는지 점검해 보고,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11.5%, ‘결혼을 하는 편이 좋다.’는 37.7%로 조사되어 결혼에 대
적 교류의 장이 된다. 가정은 가족 구성원이 정서적 안정을 얻
보도록 지도한다. 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기혼 여성은 전체의 49.2%에 불과하였 점검 포인트 | 미래의 가족 모습을 가족의 구조, 기능, 인식, 형태의 측
을 수 있는 편안한 안식처로서의 기능을 하는 것이다. 다. 반면 기혼 여성 6%는 ‘결혼을 하지 않는 게 낫다.’라고 답하 면에서 표현하고 있는지 관찰한다.
더 알아두기 P. 57 ▶ 예시 •평균 수명이 늘어날 것이므로, 노인 가족들을 위한 공동체가 늘어날
소주제 ❶과 길잡이 였다. 답안 것이다.
지도상의 유의점 | ‘가족’이라고 말할 수 있는 기준이 무엇인지를 주변에서 볼 수 있 지도상의 유의점 | 1인 가구가 증가하게 된 원인을 알아보고, 그로 보고서는 “결혼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가 부정적인 태도보다 우 •제사는 아들딸 구분 없이 지내게 될 것이다.
는 다양한 가족의 유형에 비추어 이해해 보도록 한다. 인한 여러 가지 사회적 변화를 파악해 보도록 한다. 세하기는 하지만 결혼에 대한 유보적인 답변도 44.4%에 달하는 •사촌 형제가 없는 친구들이 많아질 것이다.
1. 가족 관계의 이해 01.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54 55
내용 연구: 수업 내용과 관련하여 참고가 될 만한 읽기 생활 공감: 소주제와 관련된 작은 활동으로 점검 포인트와 예시
자료나 보충 자료를 제시하였다. 답안을 제시해 학습을 확인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가하기: 활동에 대한 점검 포인트를
서술하고 평가 항목을 제시하여 자기 평
가, 동료 평가가 용이하도록 하였다.
실천 역량: 교수·학습 방법과 교과
체험 실천: 소단원 수준의 종합 활 역량, 범교과 역량을 제시하였다.
동을 진행하는 데 필요한 준비물
.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과 교수·학습 방법의 단계에 따 3차시
도움 자료 점검 포인트 | 생명 윤리를 주제로 역할극을 하는 모둠 활
모둠 활동 생명 윤리를 주제로 역할극 하기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의사소통 평가하기 동을 통해, 생명 윤리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이면서
라 단계별 유의점과 예시 답안을 주제 설정하기 다음은 생명 윤리를 다룬 영화 ‘마이 시스터즈 키퍼’의 줄거리를 등장인물 세 사람의 관점에서 역량 #5 준비물 하는 장면 #6 준비물 하는 장면 구세주 아기, 부모와 친언니 고소! 자기 평가 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
해결 능력
설계 능력
영국 의회는 지난 2008년 6월 불치병 치료 같은 의료 목적을 위한 ‘맞춤
재구성한 것이다. 이들의 입장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생명 윤리 문제를 생각해 보자. 형 아기’ 출산을 허용하는 법률안을 통과시켰다. 유전자를 임의로 ‘디자인’ 평가
주인공 안나의 관점 엄마 사라의 관점 언니 케이트의 관점 하여 세상 밖으로 나온 치료용 맞춤형 아기는 혈액암이나 백혈병 등의 불 기준 활동을 통해 이룰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였는가?
제시하였다. #7 준비물 하는 장면 #8 준비물 하는 장면 치병을 앓고 있는 형제의 치료를 위해 ‘생산’된다. 일부에서는 불치병을 치 우수 주제를 이해하고 활동을 통해 생명 윤리 전반에 대해 제시하였다.
료한다는 의미에서 ‘구세주 아기’라 부르기도 한다. 영화 〈마이 시스터즈 키
나는 언니 케이트의 병을 치료할 목적으로 두 살배기 딸 케이트가 백혈병 진단을 받 나는 죽어 가고 있다. 하지만 슬픈 건 나 보통 주제를 이해하고 활동에 제시된 생명 윤리에 대해 제시하였다.
태어난 맞춤형 아기이다. 태어나서 지금까지 았다. 딸을 치료하려면 유전 공학의 힘을 빌 때문에 가족들도 죽어 간다는 것이다. 엄마 퍼〉의 맞춤형 아기 ‘안나’의 이야기를 통해 맞춤형 아기가 과학의 놀라운
제대혈, 백혈구, 줄기세포, 골수를 언니에게 려 아기를 더 가질 수밖에 없었다. 그렇게 태 는 변호사 일도 그만두고 나를 살리는 데만
주었다. 하지만 이젠 내 몸의 권리를 찾기 위 어난 안나는 변호사를 고용해서 우리를 고소 집중하고 있다. 나는 아빠의 첫사랑을, 오빠 선물인지 반인륜적 괴물인지를 생각해 보자. 미흡 활동 주제와 관련 없는 생명 윤리에 대해 제시하였다.
해 엄마와 아빠를 고소하기로 결심하였다. 하였다. 난 열한 살짜리 딸을 상대로 또 다른 제시의 엄마를 빼앗았다. 그리고 동생 안나의
딸 케이트를 살리기 위한 재판을 해야 한다. 몸을 빼앗았다. 이제는 가족들을 위해 내 나 역할극 시연하기 스토리보드에 따라 역할극을 해 보자.
름의 선택을 해야 할 시간이라고 생각한다.
평가 자신이 맡은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자신과 연결하여 공감하려고 노력하였
‘치료용 맞춤형 아기’ 출산 과정 기준 는가?
생명 윤리 나는 의 생각에 동의한다. 이야기 나누기 다른 모둠의 역할극을 보고, 생명 윤리와 관련한 질문을 만들고 대답을 써 보자.
문제 왜냐하면 이기 때문이다.
질문 우수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이해하여 자신이 공감한 내용을 제시하였다.
대답
스토리보드 만들기 생명 윤리의 관점을 중심으로 내가 선택한 역할에 맞게 스토리보드를 만들어 보자.
부모의 수정란에서 보통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이해하여 자신이 공감한 내용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1 하는 장면 #2 하는 장면 일치할 경우 출산 탯줄·
준비물 준비물 역할극을 실제로 해 보면서 느낀 점을 써 보자. 정자와 난자로 세포 추출, 아픈 엄마의 자궁에 착상 태반 등에서
인공 수정 형제자매와의 조직·골수
정리하기
조직형 일치 추출 아픈 형제
느낀 점 여부를 검사 일치하지 않을 경우 자매에게 이식 미흡 자신이 맡은 역할을 잘 이해하지도, 자신이 공감한 내용을 제시하지도 못하
수정란 폐기 였다.
평가 역할극 대본의 구성이 주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구체적인 사건으로 구성
#3 하는 장면 #4 하는 장면 평가하기 나의 성찰 기준 되어 있는가?
준비물 준비물 ※출처: <매일경제>, 2008.5.22.
•활동을 통해 이룰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였는가?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맡은 역할을 이해하고, 이를 자신과 연결하여 공감하려고 노력하였는가? 우수 역할극 대본의 구성을 주제와 잘 연결하여 구체적인 사건으로 잘 구성하였다.
•역할극 대본의 구성이 주제와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구체적인 사건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논리적으로 구성하였는가? 하게 되었다. 세상의 모든 아기는 태어나지만, 나는 언니를 위해 만들어졌어요. 만일
228 8. 생명 기술의 세계 02.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229 229 언니가 백혈병 진단을 받지 않았다면 나는 세상 밖으로 나오지 못했을 거 보통 역할극 대본의 구성을 주제와 잘 연결하였으나 구체적인 사건으로 잘 구성하
228
지 못하였다.
예요. 어느 날 아픈 언니 앞에서 엄마는 “난 내 아이를 죽게 놔두지 않는
다.”고 결심했어요. 그것이 내 운명의 시작이랍니다. 미흡 역할극 대본의 구성을 주제와 잘 연결하지 못하여 구체적인 사건으로 잘 구
성하지 못하였다.
엄마와 아빠는 언니의 백혈병 치료를 위해 온갖 방법을 찾았어요. 하지
만 골수 이식으로 인한 거부 반응을 피할 수 없었지요. 그래서 언니의 유전 점검 포인트 | 동료의 잘한 점과 부족한 점을 발견하고, 잘한 점은 적극 활
생명 윤리를 주제로 역할극 하기 역할극 학습 자와 일치하는 맞춤형 아기를 낳기로 결정한 거예요. 인터넷으로 정자와 용하도록 한다.
기술적 문제 기술 시스템 의사소통
해결 능력 설계 능력 역량
난자를 구매한 뒤 수정시켜 대리모를 통해 아기를 낳기도 한다는데, 나는
단계별 유의점 아빠의 정자와 엄마의 난자를 인공으로 수정하여 엄마의 배 속에서 자랐으 동료 평가 이야기를 창의적으로 구성하여 흥미를 유발하였으며, 논리적으로 구성하였는가?
평가
니 그나마 다행이지요. 기준
활동 준비 ⇨ 미리 모둠을 편성하고 주어진 시간 내에 활동이 원활히 역할극 시연하기 (15분) ⇨ 모둠별 역할극을 시연할 때 모둠원 전체가 참여 수정란이 생성되자마자 세포를 떼어 냈어요. 언니의 세포와 조직 적합 우수 모둠원들이 활동 주제에 대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창의적 및 논리적으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모둠원들의 시연을 잘 관찰하여 생명 윤리에 대한 성이 일치하는지를 살펴봐야 했거든요. 수정란 4개 가운데 1개가 일치했어 로 구성하였다.
•준비물: 필기도구, 활동지, 보드판, 네임펜 등 이해도를 다양한 시각에서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요. 만일 조직형이 일치하지 않았다면 나는 수정란 상태에서 폐기됐을 거 모둠원들이 활동 주제에 대하여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으나, 창의
보통
예요. 어쨌든 다행스럽게 언니와 조직형이 일치해 엄마의 자궁에 착상될 적 및 논리적으로 구성하지 못하였다.
주제 설정하기 (5분) ⇨ 모둠원들이 제시된 사례를 읽고 세 사람의 입장 가 수 있었어요.
이야기 나누기 (10분) ⇨ 다른 모둠의 역할극을 관찰한 다음, 모둠원끼리 모둠원들이 활동 주제에 대하여 흥미 유발과 창의적 및 논리적으로 구성하
운데 하나를 선택하여 생명 윤리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어떤 부모는 취향에 맞는 머리카락 색이나 눈동자 색을 가진 아기를 출 미흡 지 못하였다.
생명 윤리와 관련한 질문을 구성하도록 하며, 이때 모둠원끼리 자유롭게
예시 산하려고 한답니다. 유전자를 조작해 아기를 디자인하는 것이지요. 인터넷
답안 토의를 하여 모둠에서 하나의 질문을 마련하고, 질문에 대한 대답을 창의
생명 복제
와 유전자 조작의 나는 주인공 안나의 생각에 동의한다. 왜냐하면 자기의 몸에 대한 적으로 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에서 카드로 결제를 하면 수정과 착상, 출산이 원스톱 서비스로 진행되어 나의 성찰
권리는 모든 생명체의 당연한 권리이기 때문이다.
윤리적 문제 집에서 아기를 받을 수도 있다고 하더군요.
예시 우성 유전자를 가진 맞춤형 인간을 만드는 것이 생명 윤리 문제와는 어 • 이 단원을 배운 후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부분과 보완해야 할 부분을 솔직
답안 질문 “나는 제대혈과 백혈구, 줄기세포, 골수 등 내 몸의 모든 것을 언니에
스토리보드 만들기 (10분) ⇨ 모둠원 간에 역할을 정하고, 제시된 사례에서 떤 연관성이 있는가? 게 주어야만 했어요.” 히 적도록 한다.
자기 역할에 맞게 스토리보드를 자유롭게 구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인간은 유전자의 영향도 받지만 환경적인 요인의 영향도 받는다. 그러므 • 이 단원의 주 핵심 역량은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기술 시스템 설계 능력
예시 대답 로 우성 유전자를 가진 맞춤형 인간을 만들더라도 꼭 맞춤형 인간이 훌륭 내가 태어나던 날 엄마와 아빠는 기뻤을 거예요. 그것이 출산의 기쁨이 이므로, 이 부분이 향상되었는지, 좀 부족한 요소는 어느 부분인지 확인
답안 한 인간이 된다는 보장이 없다. 이처럼 맞춤형 인간을 만드는 것은 생물의 었는지, 언니 치료의 희망 때문이었는지는 모르지만요. 그리고 얼마 뒤부터 한다.
사라가 케이트의 병을 걱정하
#1 #2 사라가 의사와 대화하는 장면 진화에 위배될 뿐만 아니라 인간을 상품화시킬 염려가 있다
는 장면 나는 제대혈과 백혈구, 줄기세포, 골수 등 내 몸의 모든 것을 언니에게 주 • 향상된 부분과 부족한 부분에 대한 자기 성찰 시간을 갖도록 한다.
딸의 치료법을 묻는 사라에게 어야만 했어요.
준비물 엄마가 병원에서 케이트의 병을 준비물 의사가 ‘케이트와 동일한 유전 기술적 생명 기술의 발달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보드판, 알고 집에서 슬퍼하면서 고민하 보드판, 정리하기(5분) ⇨ 역할극 활동을 실제로 해 본 다음, 개인별로 느낀 점을 나는 늘 언니를 위해 존재해야 한다고 다짐했어요. 하지만 어느 날 생 문제 해결
네임펜 등 는 모습 네임펜 등 자를 지닌 대상을 찾아야 한다’ 생명 기술의 부정적인 측면을 탐색하여 그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
고 대답하는 내용 적어 보도록 한다. 각했어요. 언니를 위해 아낌없이 주는 나의 몸은 어떻게 될 것인지를 말이 능력
케이트가 자기의 병을 알고 고민 사라가 갓 태어난 안나를 보고 에요. 나는 내 몸의 권리를 찾기 위해 엄마와 아빠를 고소할 수밖에 없었 기술 시스템 생명 기술의 발달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적극적
#3 #4 예시
하는 장면 오열하는 장면 답안 느낀 점 어요. 설계 능력 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필요한 기술을 탐구할 수 있다.
준비물 케이트는 자기의 병으로 부모님 준비물 언니를 살리기 위한 태어난 안 인간을 포함한 모든 생명체는 자신의 몸에 대한 권리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 권리를 ※출처: 김수병, 『재미있는 미래 과학 이야기』 의사 소통 생명 기술 발달의 영향으로 인한 생명 윤리 문제에 대해서 자신의
보드판, 이 자기를 위하여 희생하는 데
나에 대하여 부모로서 미안함
네임펜 등 대하여 안타까워하는 내용 보드판, 네임펜 등 을 느끼는 모습 존중해 주어야 한다고 느꼈다. 역량 생각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
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8. 생명 기술의 세계 02. 생명 기술의 특징과 발달의 영향
274 275
도움 자료: 체험 실천 활동과 관련하여 알아야 할 지
식과 정보의 도움 자료를 제시해 활동을 도울 수 있
게 하였다.
총론
36 37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6 2017-07-28 오전 10:1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