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43









5 역할극 학습 방법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역할 결정 및 • 역할 연극을 통하여 얻어질 목표들을 설정하고 명료화한다.
역할 선택 • 주어진 역할 중에 각자의 흥미, 적성 및 잠재 능력을 고려하여 역할을 선택한다.
교육 연극의 하위 장르로, 학습자 스스로 타인이 되
어 맡은 임무를 수행해 보거나 적극적인 관찰자가 되
역할에 대한 • 연기해야 할 역할의 임무와 책임 등을 조사하고 연구한다.
어 보는 학습 활동
학습 자료 찾기 • 가족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조사하고 연구한다.


역할 활동과 • 역할극과 관련되는 자료들과 정보들을 자신과 연결시켜 생각해 본다.
특징 실생활 연결 • 각 과정마다 자신과 연결시켜 생각해 보고 질문해 보면서 자아를 확립한다.


• 역할 수행을 위한 활동 계획과 연기할 역할을 발달시킨다.
학생의 작업
• 다양하고 폭넓은 경험을 할 수 있다. • 전체 학습의 경험을 위한 역할을 연기한다.
• 공동체 역량과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앞으로 필요하게 될 언어를 안전한 환경에서 사용 • 학생들의 역할 연기에 관하여 다른 학생들과 의견을 교환한다.
역할 연극의
해 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 특수한 역할에 해당하는 각자의 연기를 평가한다.
평가
• 다른 학생들에게 특수한 역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발달을 도모한다.








6 견학 학습 방법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활동의 적합성을 판단하여 견학 계획서를 작성한다.
목록 작성
• 견학 계획서를 통해 견학의 계획과 목적에 대해 알아둔다.
• 학생들이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고 배우는 교수·
학습 방법
• 학생의 요구에 적합한 정보와 자료를 접촉한다.
• 학생들이 교내 수업을 떠나서 사회로 나가 소정의
자료 접촉 • 견학 기관에 전화나 편지 등으로 연락한다.
학습 분야 및 학습 대상을 보고 느끼고 관찰하고
• 견학 시 질문 사항이나 주요 관찰 대상에 대해 고려한다.
경험한 후에 다시 교실로 돌아와서 견학 내용을 토
의 분석해 봄으로써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는 • 예비 방문을 하여 학습 내용을 확인하고, 전문가나 기술자가 안내 지도하도록 확인한다.
교수·학습 방법 공공시설 이용 • 견학 지침서를 작성한다.
• 견학 지침서를 통해 견학 장소에 대해 알아둔다.


• 견학 시 지켜야 할 예절, 정보의 사용 방법 등에 대해 미리 알아둔다.
특징 계약 및 방문
• 대화의 기술, 조직화하기, 면접 기술, 인간적 태도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개별 탐구에서 계획한 해결안을 팀별 활동을 통해 검증한다.
접촉 및 사용
• 개별 탐구 활동 및 팀 활동을 반복하면서 결론을 도출한다.


• 생생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어 기억에 오래 남는다. • 기본적인 예절을 지키며 견학한다.
•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켜 좋은 학습 효과를 거둘 견학 • 견학을 하며, 자신들이 수집한 정보와 자료를 적용해 본다.
수 있다. • 견학 지침서에 자신의 느낌을 기록한다.

• 토의를 통해 자신의 견해나 경험과 친구들의 것과 비교해 본다.
평가 • 현장 학습을 통해 얻은 업적을 평가한다.
• 견학 지침서를 제출하도록 하여 평가한다.


Ⅳ.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방법
40 4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41 2017-07-28 오전 10:16:23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