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0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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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방법







1 문제 해결 학습 방법

1) 실천적 문제 해결 학습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일반적인 문제를 소개한다.
문제 정의
• 현실에서 부딪치고 있는 실천적 문제를 알아본다.
학생들이 살아가면서 직면하는 실천적 문제를 비
•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한다.
판적 사고 과정을 통해 해결하고 실천하는 학습
• 문제와 관련이 되는 복합적인 상황을 해석한다.
방법
•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다양한 해결점, 전략, 수단을 구상한다.
• 여러 가지 대안을 펼쳐놓고 각 대안을 선택했을 경우 예상되는 결과를 예측한다. 즉, 이런
실천적 추론
결과가 자신과 타인, 그리고 사회의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한다.
특징 • 대안들 중 선택할 때 필요한 기준을 세운다.
• 기준을 놓고 복합적인 여러 상황과 바람직한 목표를 생각하고 행동의 결과를 평가한다.
• 위의 것들을 추론하여 의사 결정한다.
• 자기 주도적 학습이며, 협동 학습이다.
• 효율적인 행동을 위해서 필요한 기술을 연마한다.
• 비판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기를 수 행동
• 실제 상황에서 그러한 기술을 사용하도록 한다.
있다.
•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행동이 실제로 변하도록 • 행동을 실행한 후 실제의 결과와 행동 과정을 반성한다.
행동에 대한
이끈다. • 이러한 결과를 기준에 비추어 보았을 때 바람직한 목적을 이룬 결과였는지를 평가한다.
평가
• 미래를 위해서 개념을 정립하고 형성한다.

2) 문제 해결 학습


교수·학습 과정
개념
단계 과정 내용, 활동
• 제시된 문제 상황을 파악하고 문제를 확인한다.
문제 확인
• 문제가 무엇인지에 관해 정확히 이해한다.
학습자에게 해결할 문제를 주고 그것을 해결해 나
가는 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교 정보 수집 • 문제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해 정보를 모은다.
수·학습 방법 • 모은 자료를 정리한다.

• 정리한 자료를 이용하여 제시된 문제의 해결 방안을 생각한다.
• 좋은 해결 방안을 고르고 자세히 기록한다.
문제 해결 계획 • 수정이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고 최종 해결 방안을 수립한다.
특징
• 제품 모양을 설계하고, 재료 목록 및 작업 순서를 기록한다.
• 해결 방안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작품을 만든다.)
실행
•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킨다. • 결과를 정리하고 결론을 내린다.
•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 각 단계와 결과(작품)를 평가하고 바로잡는다.
평가 • 문제를 응용하여 새로운 문제를 진술해 본다.
• 전체적으로 평가한다.




문제 중심 학습과 문제 해결 학습에서는 모두 학생의 흥미와 요구를 반영하여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한다는 점,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유
사하다. 그러나 차이점도 분명하다. 문제 해결 학습에서는 학생들에게 미리 계획된 내용에 관해 강의를 한 후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제시하고 그에 대한 해결책을
찾아가도록 한다. 이때 해결책은 이미 배웠던 중요한 교과 내용에 제한된다. 문제 중심 학습에서는 문제 시나리오가 먼저 제시되며, 그 안에 교과 내용이 내재되어
있다. ‘복잡한 상황에서 어떤 지식과 정보가 필요한가?’, ‘이 상황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기술이 필요한가?’에 관한 결정권은 주로 학생들에게 있다
(Savin-Baden, 2000).


총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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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8 2017-07-28 오전 10: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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