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7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7



















3 각론의 구성 체제


단원 개관을 제시하고, 차시별로 학습 목표, 준비물, 시간 배정, 교수·학습 방법 및 해설, 지도상의 유의
점, 관련 참고 자료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❶ 대단원 도입
대단원 지도 계획: 본 교과서 대단원 수업 시 활용법
대단원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안내하고 있으며, 대단원 설정의 이유와 대단원 목 을 제시하였다.
표, 대단원 지도 계획, 대단원 교과 핵심 역량, 일반화된 지식, 핵심 질문 등을 소개
하고 있다.


대단원 설정의 이유와 대단원 대단원 지도 계획
✽제시된 차시는 총 136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목표: 대단원의 성격을 파악 가족 관계의 이해 소단원 학습 주제 차시 ✽제시된 차시는 총 168차시를 기준으로 한 예시로, 학교 현장에 따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평가 방법
교과서 쪽수
평가 도구
❶ 가족의 구조와 기능 변화 4 13~15 지필형 평가
01. 변화하는 ❷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 2 16~17 서술형 평가 활동지
하는 데 도움을 주도록 하였 가족과 건강 가정 체험 실천_가족 역할 분담하기 1 18~19 관찰 평가 평가 양식지
자기 평가
❶ 다양한 가족 관계의 유형과 특징 2 21~23 지필형 평가 가족 수레바퀴 활동지
으며, 대단원에서 학습해야 할 02. 건강 가정을 ❷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 2 1 24~25 자기 평가, 동료 평가 체크리스트
서술형 평가
위한 가족 관계
관찰 평가
스토리보드
26~27
체험 실천_건강한 가족 관계 만들기
평가 양식지
❶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의 원인과 배경 1 29 지필형 평가
단원의 목표를 서술하였다. 03. 가족의 ❷ 효과적인 의사소통 2 30 서술형 평가 활동지
의사소통과
관찰 평가
❸ 가족 간의 갈등 해결 방안 2 31 평가 양식지
갈등 관리 자기 평가
체험 실천_가족 간 갈등 해결하기 1 32~33 동료 평가
대단원 교과 역량
이 단원이 구현하고 있는 교과 역량은 단원 지도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준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
은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한다.
핵심 개념 관계
일반화된 지식 가족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바람직한 의사소통으로 비롯되는 친밀한 가족 관계는 가족의 건강함을 유지시킨다.
핵심 질문 건강한 가족 관계를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대단원 교과 역량: 단원 지도
활동 기능 교과 역량
01.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 탐색하기 ↳ 계획하기 계획을 근거로 학생들이 배워
대단원 설정 이유 이 단원은 사회 변화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가족의 외형적·내면적 변화 속에서 가족 구성원들 ↳ 생활 공감: 미래의 가족 모습 ↳ 실천하기 ↳ 조작하기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이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 관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 생활 공감: 가족 구성원이 나에게 기대하는 역할 ↳ 활용하기 ↳ 적용하기
이 단원은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관계’,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 체험 실천: 가족 역할 분담하기 ↳ 종합하기 ↳ 평가하기
02.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관계 ↳ 제안하기 ↳ 설계하기 야 할 지식과 기능, 즉 성취 기
관리’의 세 개의 소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에서는 사회와 시대의
↳ 생활 공감: 가족 구성원 간의 친밀도 표시 ↳ 제작하기 ↳ 실행하기 생활 자립
흐름에 따른 가족의 구조와 기능, 인식, 형태의 변화를 이해하고,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 생활 공감: 양성평등하고 민주적인 가족 관계 점수 표시와 개선 방법 ↳ 판단하기 ↳ 조사하기 능력
역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관계’에서는 다양한 가족 관계의 ↳ 체험 실천: 건강한 가족 관계 만들기 ↳ 추론하기
유형과 특징을 설명하고, 가족 내에서 양성평등하고 세대 간의 민주적인 가족 관계를 형성하는 방안 03.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 관계 형성 준과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핵
을 탐색해 보도록 하였다. 그리고 ‘가족의 의사소통과 갈등 관리’에서는 가족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 ↳ 생활 공감: 나와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원인 분석 능력
의 원인과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가족 간의 갈등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체험 공감: 반응에 대한 역할놀이를 한 후의 느낀 점
↳ 생활 공감: 갈등의 원인을 찾고 긍정적 표현으로 바꾸기
을 탐색해 보도록 하였다. 심 질문을 제시하였다.
↳ 체험 실천: 가족 간 갈등 해결하기
대단원 목표 핵심 질문과 소단원의 학습 주제에 따라 학습과 활동을 마친 학생들은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관
계 형성 능력 함양을 목표로 한다.
1. 가족 관계의 이해 1. 가족 관계의 이해
50 51
❷ 단원 개요 및 평가 방향, 교수·학습 방법
단원의 지도를 편리하게 계획할 수 있도록 전체 안내를 하여 수업을 어떻게 전개할 단원 교수·학습 방법: 단원 전체 수업 지도안을 제
지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시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단원 개요: 단원 차시 개요 및
.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다. 단원 교수·학습 방법
학습 목표, 성취 기준, 성취 기 차시 단원 내용 전개 교수·학습 교수·학습 활동 기능·역량 자료
방법
가. 단원 개요 도입 [생각 열기] • 주위에서 볼 수 있는 가족들의 모습도 떠올려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의 그림과 질문을 통해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생각해 보고
준 해설, 기능 및 교과 역량, 단원명 대단원 1. 가족 관계의 이해 교과서 관련 쪽수 7차시 12~19쪽 1차시 [학습 계획 세우기] 질의·응답 •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가족의 형태와 건강 가정에
차시 계획(시간)
대해 알고 있는지 점검하여 이 단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01.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소단원
•사회 변화에 따른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전개 • 의 질문을 통해, 현재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모습의 가족들에서 ‘가족’이라고 할
총론 수준 핵심 역량, 학습 요 성취 기준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탐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 가족 의미의 변화를 설명한다. • ppt 자료
학습 목표
수 있는 기준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하도록 한다.
• 동영상
[9기가01- 04] 사회 변화에 따른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이해하고,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탐색하여 실천한다.
[소주제 ❶] 강의 •가족 구조의 변화를 설명한다. • 사진 자료
사회 변화에 따른 가족의 구조, 기능, 인식 등의 변화를 이해하고, 가족에 대한 인식의 범위를 확장하여 다양한 가족의 형태를 있는 그대로 이
가족의 구조와
소, 교과 연계 및 재구성을 하 성취 기준 해설 해하고 존중하는 가치관과 태도를 기른다. 또한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유연한 역할과 책임에 대해 이해하고, 가정에서 자신의 역할 2~4 차시 기능 변화 발표 학습 •가족 인식의 변화를 설명한다. 조사하기
•가족 기능의 변화를 설명한다.
을 찾아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 형태의 변화를 설명한다.
추론하기
조사하기, 추론하기 교과 역량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 총론 수준 핵심 역량 의사소통 역량 • 을 통해, 미래에서 현재와는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가족의 모습을 상상해 보고 발 탐색하기
였다. 제안하기, 판단하기 •관계 형성 능력 표하도록 한다. 실천하기
기능
탐색하기, 실천하기
제안하기
• 의 질문을 통해, 가족 관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고 발표 판단하기
학습 요소 •가족의 구조와 기능 변화 | 가족의 인식과 형태 변화 하도록 한다.
•건강 가정의 의미 | 건강 가정의 특징 | 가족 구성원의 역할 실천적 문제
[소주제 ❷] 강의 • 건강 가정의 의미를 설명한다. 해결 능력 • ppt
5~6 • 동영상
교과 연계 및 건강 가정을 위한 조사·발표 •건강 가정의 특징을 설명한다.
재구성 •중학교 사회 ‘사회 문화’ 영역의 ‘개인과 사회’ 관련 성취 기준과 연계하여 재구성할 수 있다. 차시 가족 구성원의 역할 학습 • 건강 가정을 이루기 위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자료
관계 형성 • 사진 자료
능력
• 을 통해, 가족 안에서의 나의 위치와 그 위치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이 나에게 어떤
역할을 기대하는지 알아보도록 한다.
나. 평가 방향 이 단원은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자신과 주변의 가족이 더욱 건강한 의사소통 역량
특징을 갖추어 나갈 수 있도록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 형성 능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우리 가족의 집안일의 역할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분담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실천적 문제 해결 능력’은 가족의 변화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 가정을 이루기 위한 방안 및 대안을
탐색하여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다. • 집안일 역할 분담을 통해 우리 가족의 문제점을 파악해 보도록 한다.
•우리 가족의 집안일의 역할 분담과 관련된 문제 상황을 이해해 보도록 한다.
↳ ‘관계 형성 능력’은 건강한 가정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존중과 공감, 배려와 돌봄을 통해 공동 실천적 • 나와 가족 구성원들이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한다. • 조사 활동
체 감수성을 함양하여 자신과 가족과의 건강한 상호 작용과 관계를 형성·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체험 실천] 문제 해결 자료
7차시 가족 역할 학습 • 집안일의 역할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분담해 보도록 한다.
분담하기 발표 학습 • 집안일을 유연하고 책임감 있게 배분하기 위해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이를
개별 학습 실천에 옮기도록 한다.
[9기가01-04-00] 사회 변화에 따른 가족의 구조와 기능의 변화를 이해하고, 건강 가정을 위한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탐색하여 실천 • 실제 집안일을 하면서 발생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새로운 대안을 마련해 보도록 한다.
평가 준거 성취 기준
한다.
• 를 활용하여 체험 실천 활동과 단원 학습 내용을 평가하고, 단원 학습 후 가정 • 평가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 정리 에서 자신의 역할을 찾아 실천한 모습을 써 보도록 지도한다. 양식지
사회 변화와 가족 구조 및 기능의 변화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탐색하여 건강 가정을 위
상 지필형 평가
한 자신에게 기대되는 역할을 이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다.
서술형 평가 중간고사
중 사회 변화와 가족의 구조 및 기능의 변화의 상호 관련성을 이해하고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탐색할 수 있다. 관찰 평가 기말고사
자기 평가
하 사회 변화에 따른 가족 구조 및 기능의 변화와 건강 가정에 대해 말할 수 있다.
• 지필형 평가: 가족의 구조와 기능, 건강 가정의 특징을 평가한다.
• 서술형 평가: 가족의 기능과 모습, 가족 구성원의 역할을 서술해 보도록 한다.
• 관찰 평가: 토의 과정의 관찰을 토대로 평가에 반영한다.
평가 방법 및 • 자기 평가: 자기 평가 활동지 작성을 통하여 평가에 반영한다.
유의 사항
수행 평가에서는 사전에 관련 평가 항목을 공시하고 이를 준거로 평가의 타당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안내된 평가 방법 이외에도 교사의 적절한 평가 기준을 통해 평가할 수 있다.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를 이끌어 내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하며 협력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1. 가족 관계의 이해 01. 변화하는 가족과 건강 가정
52 53
평가 방향: 평가 기준, 평가 방법, 평가 시기를 제시하고 평가 방법에 따른 유의 사항을 서술하였다.
Ⅲ. 지도서 개발 방향과 활용
34 35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5 2017-07-28 오전 10:16:20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