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3 중학교 기술가정② 지도서
P. 33









2 가정과의 연구 동향

근래 가정과 교육 연구들은 주로 실천 교과로서의 가정과 교육의 개념과 관점, 교육과정과 교수 학습,
가정과 교사 역량 등과 관련된 것들이 주를 이루면서, 가정과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연구 주제들이 주
를 이루어 왔고, 의식주 영역별 가정과 자료 및 도구 개발이나 사례 연구들이 일부분을 차지하고 있었
다.(유인영 등, 2008) 또한 한국 사회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일·가정 양립, 양성평등, 저출산·고령 사
회, 녹색 생활 등과 관련하여 가정 교과의 역할과 실천을 담은 내용들이 다뤄져 왔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은 2015 개정 교육과정 도입과 함께 새로이 등장한 핵심 개념과 6대 핵심 역량
을 가정과 교육 각 영역별로 분석하고 가정과의 중요성을 재조명하는 연구들이 등장하고 있다. 예를 들
어, ‘인간 발달과 가족’ 영역의 핵심 개념 ‘발달’과 ‘관계’가 2015 개정 가정과 교육과정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또 중학교 수업 현장에서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를 살펴본 한 연구에서는 ‘인간 발달과 가족’
영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역량 중 자기 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리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의 함양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발달’에서는 범교과 학습 주제 중 인성 교육, 안전 건강 교육, 인
권 교육을, ‘관계’에서는 안전 건강 교육, 인성 교육, 다문화 교육을 효과적으로 다룰 수 있을 것으로 판
단하였다.(임정하·전미경, 2016)
또한 ‘소비 생활’에서 미래 소비 사회는 소비자 개인의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소비만으로는 불충분하며,
공동체 사회에서 함께 하는 소비로써 지속 가능한 소비, 윤리적 소비, 협력적 소비, 배려와 나눔의 소비
라는 핵심 가치를 의식주 생활 전반에 걸쳐 교과서 개발에 반영하는 것 등이 제안되었다.(주수언·박명
숙, 2015)
물론 위 영역 외에 의식주 생활을 포괄하는 ‘가정생활과 안전’ 영역, 그리고 ‘자원 관리와 자립’ 영역
전반에 걸친 가정과의 내용 요소와 성취 기준들은 국가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6대 핵심 역량(자기 관리
역량, 지식 정보 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의사소통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공동체 역량)을 충실히
달성해 낼 수 있는 교과임에 분명하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내용이나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강조된 내용을 바탕으로 최근 진
행된 연구들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국가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개념인 ‘안전’을 가정과에서 어떻게 반영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로서,
생명, 행복한 삶 등과 직결된 인간의 기본 문제인 ‘안전’을 주제로 가정과 안전 주제 중심 교육과정과 교
수·학습 과정 안이 개발된 바 있다.(김남은, 2015)
둘째로, 교수·학습 측면에서 위긴스(Wiggins)와 맥타이(McTighe)가 제안한 백워드 디자인
(Backward Design)에 기초한 가정과 단원의 수업 모듈 개발을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이경숙·유
태명(2015)은 소비 단원을 소재로 하여 백워드 디자인이 갖는 ‘선 평가-후 수업’ 설계라는 특징, 이해의
개념과 영속적 이해의 개념을 소개하고 3단계로 이뤄진 백워드 디자인 템플릿을 적용해 7차시로 구성된
소비 단원의 수업 모듈을 제시하여, 새로운 교과서 개발 및 교수학습 활동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셋째로,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표방하는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와 맥을 같이하여, 가정과에서 창의·
인성 수업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도 눈에 띄고 있다. 예를 들어 가정과 교육에서의 창의·인성 교육 요
소를 18개 도출하여 창의·인성 교육이 가정과 교육의 본질과 부합되는 개념임을 확인하면서, ‘옷차림과
자기표현’ 단원을 중심으로 실천적 문제 해결 학습 모형, 창의적 문제 해결 학습 모형, 탐구 학습 모형,
역할 놀이(체험 학습) 모형으로 창의·인성 수업 모델을 개발한 사례를 들 수 있다.(박미정, 2012)


이와 같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에 맞춰 기술·가정과 교육을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 노력들이
지속되면서 새로운 교과서 개발과 현장 교육의 발전에 기여해 나갈 것이 기대된다.



















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이해
30 31





기술가정지도서2권.indb 31 2017-07-28 오전 10:16:19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